$\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헌혈에 대한 대중 인식 개선을 위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Designing Mobile Application for Improvement in Public Understanding of Blood Don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4, 2011년, pp.112 - 120  

허선주 (이화여자대학교 영상디자인) ,  최종훈 (이화여자대학교 영상디자인)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국의 혈액사업은 반세기 이상의 역사를 갖고 발전해왔으며, 기술 발전은 그 과정에 크게 기여하였다. 그러나 대한적십자사와 민간 혈액원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대중이 헌혈의 필요성을 절감하지 못함과 동시에 현행 혈액관리체계에 대한 불신을 가지고 있어 혈액 사업 전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최근 모바일 시장에서 급부상하고 있는 스마트폰은, 초소형 PC의 역할을 수행하며 현대인의 삶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 새로운 미디어로 각광받는 시대가 도래하였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헌혈에 대한 대중의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헌혈 어플리케이션 '나누미(가칭)'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구체적 개발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기존 연구와 선행 개발된 헌혈 어플리케이션을 분석하였으며, 전문가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통해 연구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확립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설문조사 결과에 따라 기능구성과 UI 디자인을 제안하는 단계까지의 연구를 진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 Blood Services have grown with history of half a century or more, and in its developing process, technological growth have contributed largely toward it. However, Korean Red Cross and public blood centers are finding difficulty in their business because the public doesn't feel necessity of b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제안하여 헌혈에 대한 대중 인식을 개선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이는 대중이 헌혈에 대해 가지고 있는 잘못된 상식을 바로잡고 혈액 유통의 투명성을 확보, 혈액관리체계에 대한 보편적 불신을 종식시켜, 나아가 헌혈 참여율을 제고하고 혈액 부족을 해소하기 위함이다.
  • 본 논문의 목적은 모바일 헌혈 어플리케이션 ‘나누미’(가칭)를 기획 및 제안하여, 대중이 헌혈에 대해 올바른 지식을 습득하여, 혈액관리체계에 대한 신뢰를 가지고 능동적, 적극적으로 헌혈에 동참하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 요청자는 대한적십자사 트위터에 SOS를 보낼 수 있으며, 대한적십자사에서 검토를 거쳐 RT(Retweet)하여 메시지를 본 사람이 원글 작성자에게 연락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초의 민간혈액은행은 어디인가? 대한민국의 혈액사업은 1952년 부산 해군혈액은행 설립을 시작으로 반세기 이상의 역사를 갖고 성장해왔다. 1954년에 백외과병원에서 매혈(혈액을 사고파는 행위)을 하는 첫 민간혈액은행을 설치하였고, 이후 1974년 대한적십자사가 전국에 적십자 혈액원을 창설하여 전적 헌혈로의 전환이 이루어졌으며 1987년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가 발족하였다. 2003년 혈액정보관리시스템, 2006년 혈액정보공유시스템의 전국적 시행, 전자문진과 헌혈예약제 도입 등 한국 혈액사업은 기술 발전에 크게 힘입어 발전해왔다[1].
현혈에 대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제안한 이유는 무엇인가? 본 논문은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제안하여 헌혈에 대한 대중 인식을 개선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이는 대중이 헌혈에 대해 가지고 있는 잘못된 상식을 바로잡고 혈액 유통의 투명성을 확보, 혈액관리체계에 대한 보편적 불신을 종식시켜, 나아가 헌혈 참여율을 제고하고 혈액 부족을 해소하기 위함이다. 모바일 기기 시장에서 스마트폰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으며,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또한 광고 및 홍보 시장에서 강력한 미디어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혈액사업에 대한 대중의 반응은 어떠한가? 이제 대한민국의 혈액사업은 차가운 주사바늘로 대변되는 딱딱한 이미지를 벗어나, ‘헌혈의 집(혈액관리본부)’과 ‘헌혈카페(한마음혈액원)’ 등 하나의 새로운 문화공간을 제시하며 대중에게 친숙하게 다가서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혈액보유현황과 헌혈 안전성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낮고, 혈액 관리의 투명성이 부족하여 혈액사업에 대한 불신의 목소리가 높다. 이에 따라 대중이 헌혈에 대한 거부감과 두려움을 가지고 있으며 그 필요성을 절감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대한적십자사, 2009 혈액사업보고서, 대한적십자사, 2009. 

  2. 박은영, 우리나라 혈액시스템의 개선방안 연구-안정적인 혈액수급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2004. 

  3. 박주희, 오영환, "모바일을 이용한 헌혈검사결과 통보시스템에 관한 연구", 대한의료정보학회지, 제9권, 제4호, pp.407-411, 2003. 

  4. 윤석경, 헌혈에 대한 인식 및 동기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2003. 

  5. 대한적십자사, 2002 혈액사업보고서, 대한적십자사, 2002. 

  6. 대한적십자사, 2005 혈액사업보고서, 대한적십자사, 2005. 

  7.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혈액전산과 인터뷰 녹취 중 발췌, 2010. 11. 2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