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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학부과정 도서관학 교육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al Process of University-based Librarianship Education in Japan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5 no.2, 2011년, pp.229 - 249  

조재순 (동경대학 교육학연구과(도서관정보학), 국립중앙도서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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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본의 학부과정 도서관학 교육의 형성과정을 문헌 분석을 통해 역사적으로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 교육제도적 측면에서 본 일본의 도서관학 교육정책은 2차대전 이전의 정책을 승계한 것인데 반해 미국의 정책은 새로운 유형의 교육모델을 설치하는 것이었다. 1951년 미육군성과 미국도서관협회(ALA)의 계약 체결로 게이오대학에 미국식 도서관학 교육모델이 설립되었다. 그러나 현재 게이오대학 모델은 일본의 도서관학 교육의 주류모델로 성장하지 못했고 이는 결국 미국식 도서관학 교육모델의 도입이 성공하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2차대전 이후 아시아에서 가장 빠른 시기에 미국식 도서관학 교육모델이 도입된 일본에 관한 본 연구가 향후 도서관사 연구영역의 확장 또는 대상국을 확대한 후속연구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evelopmental process of University-based librarianship education in Japan from a historical perspective by analyzing literature. The results show that America's librarianship education policy historically focused on the establishment of a new model of...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 도서관학과가 창립된 때는? 우리나라는 1957년 미국교육사절단에 의해 도서관학과가 창립되었으며, 일본은 한국보다 6년 앞선 1951년 도서관학과가 설립되었다. 한국과 일본의 학부과정 도서관학 교육의 출발은 전후 미국에 의해 도입되었다는 점에서 유사하다.
한국과 일본의 학부과정 도서관학 교육에 대해 유사한 점은? 우리나라는 1957년 미국교육사절단에 의해 도서관학과가 창립되었으며, 일본은 한국보다 6년 앞선 1951년 도서관학과가 설립되었다. 한국과 일본의 학부과정 도서관학 교육의 출발은 전후 미국에 의해 도입되었다는 점에서 유사하다. 우리나라 도서관 제1세대들 또한 연세대학교 도서관학과 설립과정이 일본 慶應義塾大學(이하, 게이오대학)과 유사한 점이 있으며 어떤 관계나 영향이 있었을 것이라고 지적한다.
현재 한국과 일본의 도서관학 교육의 외형적 현상 차이는? 미국식 도서관학 교육모델이 도입된 지 60여년이 지난 현재 한국과 일본의 도서관학 교육 은 매우 다른 양상으로 발전해 왔다. 외형적 현상만 보더라도 한국은 30개 이상의 대학교에서 교육을 실시하는데 비해 일본은 5개 대학교에 불과한 실정이다. 출발과정은 유사하나 현재 서로 다르게 발전해 온 과정을 해석하고 평가하는 것은 의미있는 작업이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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