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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sensor science and technology = 센서학회지, v.20 no.3, 2011년, pp.213 - 218
문영순 (경북대학교 센서 및 디스플레이공학과) , 이선길 (경북대학교 센서 및 디스플레이공학과) , 류상혁 (경북대학교 IT대학 전자공학부) , 최시영 (경북대학교 IT대학 전자공학부)
The load cell is a force sensor and a transducer that is used to convert a physical force into a electrical signal for weighing equipment. Most conventional load cells are widely used a metal foil strain gauge for sensing element when force being applied spring element in order to converts the def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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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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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드셀은 어떤 장치인가? | 로드셀(load cell)은 외부에서 가해지는 물리적인 하중의 변화를 감지하여 이를 전기적인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로 하중 측정이 요구되는 상업용 전자저울에서 부터 자동차, 선박, 항공, 공업계측, 제동제어 등 그 용도가 다양하고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센서 중의 하나이다. 현재 가장 많이 상용화 되어있는 스트레인 게이지 방식의 로드셀은 외부에서 가해지는 하중의 변화에 비례적으로 변하는 탄성부와 이를 전기적인 신호로 바꿔주는 감지부인 스트레인게이지로 구성된다[1]. | |
로드셀은 어떤 곳에 사용되고 있는가? | 로드셀(load cell)은 외부에서 가해지는 물리적인 하중의 변화를 감지하여 이를 전기적인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로 하중 측정이 요구되는 상업용 전자저울에서 부터 자동차, 선박, 항공, 공업계측, 제동제어 등 그 용도가 다양하고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센서 중의 하나이다. 현재 가장 많이 상용화 되어있는 스트레인 게이지 방식의 로드셀은 외부에서 가해지는 하중의 변화에 비례적으로 변하는 탄성부와 이를 전기적인 신호로 바꿔주는 감지부인 스트레인게이지로 구성된다[1]. | |
스트레인 게이지 방식의 로드셀은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 현재 가장 많이 상용화 되어있는 스트레인 게이지 방식의 로드셀은 외부에서 가해지는 하중의 변화에 비례적으로 변하는 탄성부와 이를 전기적인 신호로 바꿔주는 감지부인 스트레인게이지로 구성된다[1]. 기존의 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한 로드셀의 경우 구조 및 제작이 간단하고 고온 및 고압 등 극한 환경에서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감지부로 주로 사용되는 금속 박 스트레인 게이지(metal foil strain gauge)는 저항으로 비저항이 100 Ω 미만의 금속을 사용하며 게이지율(gauge factor)이 낮고 감도와 분해능이 떨어지며 스트레인 게이지와 탄성부와의 접착 문제에서 발생하는 크리프(creep) 현상, 탄성부의 재료가 갖는 히스테리시스(hysteresis) 등으로 인하여 신뢰성 및 안정성이 떨어져, 소형화, 집적화, 다기능화 및 대량생산에 어려움이 있었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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