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아동들의 환경인식 조사
A Study on Environmental Awarenes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환경과학회지 = Journal of the environmental sciences, v.20 no.5, 2011년, pp.631 - 638  

박춘배 (진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  백남권 (진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ense of crisis on seriousness of earth environment is gradually getting greater and the importance of environment education followed by this trend is being highlighted. As an environment friendly New Environmental Paradigm opposed to the human Dominant Social Paradigm on the existing environme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환경 교육에서 환경에 대한 가치관과 행동 양식 조사를 통한 환경적 행동양식 결정은 매우 중요한 요인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아동들을 대상으로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를 생태학적 관점으로 바라본 NEP 척도를 활용하여 환경에 대한 인식, 환경 인식과 환경적 행동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환경 문제가 다양한 방법과 경로를 통하여 우리의 인식과 관심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측면에서 환경 정보의 출처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환경 교육에서 환경에 대한 가치관과 행동 양식 조사를 통한 환경적 행동양식 결정은 매우 중요한 요인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아동들을 대상으로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를 생태학적 관점으로 바라본 NEP 척도를 활용하여 환경에 대한 인식, 환경 인식과 환경적 행동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환경 문제가 다양한 방법과 경로를 통하여 우리의 인식과 관심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측면에서 환경 정보의 출처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아동들을 대상으로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를 생태학적 관점으로 바라본 NEP 척도를 활용하여 환경에 대한 인식, 환경 인식과 환경적 행동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환경 문제가 다양한 방법과 경로를 통하여 우리의 인식과 관심에 큰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측면에서 환경 정보의 출처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아동들을 대상으로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를 생태학적 관점으로 바라본 NEP 척도를 활용하여 환경에 대한 인식, 환경 인식과 환경적 행동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환경 문제가 다양한 방법과 경로를 통하여 우리의 인식과 관심에 큰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측면에서 환경 정보의 출처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 하지만 환경 교육에서의 문제는 지속성이다. 어릴 때 가지고 있는 환경적으로 긍정적인 행동양식과 행동 결정 능력을 성인기에도 지속시켜 나갈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환경 교육에서 고민해야 할 것은 학생들이 가장 가까이에서 접하고 ‘실제 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환경적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을 어떻게 제시할 것인가’ 하는 방법적 측면과 ‘적극적으로 참여를 시킬 수 있느냐’하는 내용적 측면을 동시에 고려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경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개인이 환경과의 관계에 대한 인식과 태도, 가치관을 바람직하게 형성하도록 돕는 것은 환경교육의 중요한 목표이다(금과 김, 2009). 그 중점에 있는 것이 새로운 환경 패러다임(NEP)이며 이 후 환경에 대해 생태학적․사회학적으로 접근하면서 새로운 생태 패러다임(New Ecological Paradigm)으로 명칭을 바꾸었다(Dunlap et al.
환경의 위기는 무엇으로부터 비롯되었는가? 환경의 위기는 인간이 가진 그릇된 환경 인식에서 비롯되었으며 이러한 인식에 대한 전환은 본격적인 공교육이 시작되는 초등학교부터 필요하다(임, 2006). 또한 초등학교의 시기는 환경에 대한 일반적 지식뿐만 아니라 가치관, 신념, 감수성을 통하여 환경 친화적 행동이 형성되므로 이 시기의 환경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서, 1999).
새로운 환경 패러다임에 대한 관점이나 인식을 측정할 도구의 개발에 대한 필요성이 생긴 이유는? 2000). 환경 교육에서 생태학적․ 사회학적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개인이 환경에 대해서 지니고 있는 태도, 인식, 의식, 세계관, 양식 등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며, 이것과 환경적 행동과 환경 정보의 출처와의 관련성에 대한 조사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하다 (Lee, 200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김명균, 정철, 2007, 환경그리기를 통한 중학생의 환경인식 조사, 한국환경과학학회지, 16(4), 479-485. 

  2. 김미진, 2007, 환경친화적 행동에 미치는 주부들의 의식분석,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3. 김진동, 2005, 대학생의 환경관과 환경행동: 관광과목 수강자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28(4), 357-375. 

  4. 권난주, 2003, 예비 초등교사들의 환경 인식 조사, 초등과학교육, 22(3), 281-287. 

  5. 노경임, 2000, 환경관 분석틀의 개발 및 환경관에 따른 인식 특성 연구,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6. 금지헌, 김진모, 2009, 우리나라 초등학생용 NEP Scale의 타당화, 환경 교육, 22(4), 40-51. 

  7. 서우석, 1999, 초둥학교 실과 교과를 통한 환경 교육의 방안, 실과교육연구, 5(1), 73-79. 

  8. 심은옥, 2002, 현장체험 학습이 초등학생의 환경 의식과 환경행동실천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9. 여호근, 강승구, 2002, 지속 가능한 관광에 대한 환경 인식에 따른 관광태도 차이, 관광레저연구, 14(1),69-84. 

  10. 오도교, 김세빈, 곽경호, 2006, 인구학적 속성에 따른 계룡산 국립공원 지역 주민의 관광영향 지각 차이, 농업과학연구, 33(1), 73-84. 

  11. 임광심, 2006, 초등학교 학생 및 교사의 환경인식 유형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2. 임광심, 남상준, 2008, 초등학교 학생 및 교사의 환경 인식 유형 연구 - 새로운 환경 패러다임을 중심으로 - 사회과학교육연구, 15(2), 173-193. 

  13. 정철, 2003, 지구 환경에 대한 예비 중등 교사의 환경 인식, 한국지구과학회지, 24(4), 273-279. 

  14. 정철, 2004, 중학생의 환경세계관과 환경의식. 환경교육, 17(1), 122-131. 

  15. Dunlap, R. E., Van Liere, K. D., 1978, The new environmental paradigm, J. Environmental Education,9(4), 10-19. 

  16. Dunlap, R. E., Van Liere, K. D., Mertig, A. G., Jones, R. E., 2000, Measuring endorsement of the new ecological paradigm: A revised NEP scale, J. Social Issues, 56(3), 425-442. 

  17. Dunlap, R. E., 2008, The new environmental paradigm scale : From marginality to worldwide ues, J. Environmental Education, 40(1), 3-18. 

  18. Lee, E. B., 2008, Environmental attitudes and information sources among African American college students, J. Environmental Education, 40(1), 29-42. 

  19. Lalonde, R., Jackson, E. L., 2002, The new environmental paradigm scale: Has it outlived its usefulness? J. Environmental Education, 33(4), 28-36. 

  20. Monoli, C., Johnson, B., and Dunlap, R. E. (2007). Assessing Children's environmental worldviews: Modifying and Validating the new ecological paradigm scale for use with children, J. Environmental Education, 38(4), 3-13. 

  21. Trobe, H. L., Acott, T. G., 2000, A modified NEP/DSP environmental attitudes scale, J. of Environmental Education, 32(1), 12-20. 

  22. Shin, W. S., 2001, Reliability and factor structure of a korean version of the new environmental paradigm, J.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16(1), 9-1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