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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1 no.2, 2011년, pp.29 - 37
As a field in Digital Arts, interactive video introduced the mirror metaphor to the foundation of media, given its characteristic as a medium that extracts an audience image in a particular perspective. The interactive video work introduced in this paper addresses conceptual topics in the extens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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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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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렉티브 비디오란 무엇인가? | 인터렉티브 비디오는 80년대 중반부터 본격적으로 시도되고 발전되어 온 디지털 아트의 한 분야이다[1]. 인터렉티브 비디오는 주로 컴퓨터나 영상기기에 의하여 투사되는 영상에 상호작용을 부여하는 형태를 가지고 있다. | |
인터렉티브 비디오는 주로 어떤 형태를 가지고 있나요? | 인터렉티브 비디오는 80년대 중반부터 본격적으로 시도되고 발전되어 온 디지털 아트의 한 분야이다[1]. 인터렉티브 비디오는 주로 컴퓨터나 영상기기에 의하여 투사되는 영상에 상호작용을 부여하는 형태를 가지고 있다. 인터렉티브 비디오에서는 상호작용의 구현을 위해 관객의 형상이나 움직임을 읽어 내는 센서가 사용되고 비디오는 벽이나 구조물에 투사(project)되는 경우가 많다. | |
인터렉티브 비디오의 한 영역인 가상현실의 예로는 어떤 사례가 있나요? | 현실과 가상 사이의 문제에 있어서 인식론적, 존재론적 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 아트의 영역에서 가상현실의 예로는 샬롯데 데이비스의 Osmose (1995)와 Ephemere (1998)가 고전적인 사례로 꼽힌다. Osmose에서 사용자는 HMD (Head Mounted Display)를 착용하고 작가가 만든 꿈과 같이 조성된 가상의 세계를 탐험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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