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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8, 2013년, pp.349 - 358
This thesis is a study on Zhuang-zi's theory of self-cultivation. "Mind" is an important concept in Zhuang-zi's philosophy. According to Zhuang-zi "mind" has dual character and its basic state includes the mind which is in keeping with Tao and the mind which is not. They separately refer to mind's 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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莊子가 주장한 인간의 마음에 의해 생긴 분별지에 의해 생겨난 2종류의 마음(心)은 무엇인가? | 莊子는 어떠한 기준으로 긍정적 마음과 부정적 마음을 나누는 것일까? 莊子에 의하면 인간의 마음(心)이 생겨나면 분별지12)가 생겨나고, 이 분별지에 의해 서로 다른 2종류의 마음(心)이 생겨난다. 첫 번째는 물욕에 의하여 발생하게 되는 주관인식의 마음(心)이다. 이 마음은 외부사물에 의해 이끌린 것으로 공리(功利)를 추구하며, 시비(是非)와 선악(善惡)을 가르고 각자 옳은 것을 옳다하고 그른 것을 그르다고 하며 자기는 옳고 남은 그르다고 생각하는 등 시비와 선악 그리고 미추에 관한 논쟁의 늪에 빠지게 된다. 때문에 주관인식으로 가려진 마음의 작용은 사람을 어지럽게 할 뿐만 아니라 사회 역시 혼란스럽게 하며 인간의 온전한 삶을 방해하는 근원이 된다. 莊子에게 있어 이러한 마음(心)은 부정의 대상이 된다. 두 번째는 영부(靈府) 영대(靈臺)의 마음(心)이다. 영부(靈府)는 정신의 집이며 영대(靈臺)는 虛靜하여 외부사물들이 영향을 미칠 수 없는 心의 체(體)이다.13) 때문에 이 心은 虛靜止의 본성14)을 체현하여 道와 더불어 사물을 따라 변화하지 않는다. 영부(靈府) 영대(靈臺)의 마음(心)은 莊子가 생각한 인심(人心)의 자연 상태로서 일체의 시비와 선악 등을 배제한 일종의 정신경지를 의미한다. 莊子는「天道」편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 |
莊子가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心은 무엇인가?? | 사유주체로서의 心은『莊子』9) 가운데 177차례 등장하며, 드러나는 모습에 따라 莊子가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중인지심(衆人之心), 유봉지심(有蓬之心), 성심(成心)10), 기심(機心), 적심(賊心)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성인지심(聖人之心), 중심(中心), 상심(常心), 일심(一心), 지인지심(至人之心)으로 나뉜다.11) | |
莊子의 공부론은 무엇을 목적으로 하는가? | 莊子의 공부론은 주관인식의 마음으로부터 영부영대의 마음으로의 복귀를 목적으로 한다. 때문에 이를 위해 가장 먼저 요구되는 것은 성심(成心)의 해체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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