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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 차량용 MR 현수장치의 최적 설계
Optimal Design of MR Suspension Unit for Tracked Vehicle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1 no.6, 2011년, pp.499 - 505  

하성훈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김형섭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최승복 (인하대학교 기계공학부) ,  우제관 (한국폴리텍II대학 인천캠퍼스 메카트로닉스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optimal design of controllable magnetorheological suspension unit for a tracked vehicle. As a first step, a double-rod type MR suspension unit is designed on the basis of the Bingham model of commercially available MR fluid, and its damping characteristics are evaluated with res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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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기존의 IHSU가 가지는 성능의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하여 실제 궤도차량에 쓰이고 있는 IHSU에 MR 유체를 적용하여 반능동형 MRSU(magneto-rheological suspension unit)을 제안하고 이의 성능을 평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현수장치에서 감쇠력을 담당하는 댐퍼 부분에 MR 밸브를 설치한다.
  • 이를 위해 현수장치에서 감쇠력을 담당하는 댐퍼 부분에 MR 밸브를 설치한다. 또한 MR 밸브의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밸브의 자기 회로와 MR 유체의 유변학적 특성을 이용하여 MR 밸브의 기하학적 최적 설계를 수행하며, 최종적으로 MR 댐퍼와 가스 스프링이 결합된 복동형 구조의 MRSU의 실질적 적용가능성을 보고자 성능 특성을 평가한다.
  • 이 연구에서는 궤도차량에 반능동 현수장치인 MRSU를 적용하기 위하여 MRSU의 핵심 부품인 MR 밸브의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Fig.
  • 이 연구에서는 궤도차량에 지능 재료 중 하나인 MR 유체를 적용하여 반능동 현수장치를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의 궤도차량에 적용되고 있는 IHSU를 이용하여 새로운 형태의 MRSU를 제안하였으며, MRSU의 핵심 부품인 MR 밸브의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궤도차량용 MR 현수장치를 설계하기 위하여 현수장치의 핵심 부품인 MR 밸브 부분의 최적설계 기법을 이용하여 설계 변수 값을 결정하였다. 최적설계로 인해 결정된 설계 변수 값은 이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초기 설계 변수 값과의 비교도 수행하였다.
  • 그리고 OBJ는 밸브의 기하학적 최적설계를 위한 목적함수로 이 연구에서는 MR 유체 기본 점성에 의한 압력강하와 항복응력에 의한 압력강하의 비로 설정하다. 이는 MR 유체 항복응력에 의한 압력강하 값을 최대로 만들어 제어할 수 있는 영역을 크게 설정하고 기본 감쇠력을 최소화하여 차량의 동적 특성을 향상시키고자 함이다. 최적설계에 사용된 밸브의 제한조건은 실린더 크기로부터 결정되며 이 연구에서는 밸브 반지름은 23 mm, 길이 120 mm이고 밸브 외벽 두께는 20 mm이다.

가설 설정

  • MR 밸브의 모델링을 위하여 MR 유체는 비압축성 유체로 가정하였고, 유체저항에 의한 동일공간 상의 내부압력은 모든 방향으로 균일하게 작용하고 있으며 유로형상에 의한 압력손실은 없다고 가정하였다. 따라서, MR 유체 점성에 의한 압력강하와 MR 유체가 자기장에 의해 발생되는 항복응력에 대한 압력강하는 식 (8)~(9)로 표현된다.
  • 또한, 차량 주행 시 가스 챔버의 부피변화는 순간적으로 일어난다고 가정하고 가스 챔버의 정적 상태에서의 압력과 부피를 각각 Pst, Vst라 하면 다음과 같은 압력 P와 부피 V의 관계식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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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R 유체란? MR 유체는 자기장에 의하여 유변학적으로 상변화가 일어나는 지능 유체로서 전기장에 의하여 상변화가 일어나는 ER 유체에 비하여 비교적 큰 항복응력을 발생시켜 보다 큰 힘을 요하는 각종 응용 장치에 적용하려는 연구가 시도되고 있다. Carlson 등(1)은 차량용 MR 유체 댐퍼를 제안하였으며, 스카이 훅 제어기의 구현을 통하여 제안된 MR 댐퍼의 우수성을 입증하였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궤도차량 현수장치는 무엇이 있는가? 이런 궤도차량 현수장치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 종류의 스프링과 댐퍼들로 이루어진 조합들이 사용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궤도차량에 적용된 현수장치로는 로드 암이 현수장치 외부에 있고 두 개의 실린더로 작동 피스톤과 부동 피스톤이 연결된 단동형 유 기압 현수장치인 HSU(hydro-pneumatic suspension unit)가 있고, 궤도 차량 바퀴 연결부인 로드 암이 실린더 내부에 있고 스프링과 댐퍼가 실린더 내부에 같이 존재하는 IHSU(in-arm hydro-pneumatic suspension unit)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유 기압 현수장치들은 특정한 노면 및 가진 조건에서는 우수한 성능을 가져오지만 수동형 현수장치의 특성상 변화하는 노면 상황에 즉각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제어성능의 한계를 지니고 있으므로 궤도차량의 성능 향상에는 한계가 있다.
유 기압 현수장치의 한계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궤도차량에 적용된 현수장치로는 로드 암이 현수장치 외부에 있고 두 개의 실린더로 작동 피스톤과 부동 피스톤이 연결된 단동형 유 기압 현수장치인 HSU(hydro-pneumatic suspension unit)가 있고, 궤도 차량 바퀴 연결부인 로드 암이 실린더 내부에 있고 스프링과 댐퍼가 실린더 내부에 같이 존재하는 IHSU(in-arm hydro-pneumatic suspension unit)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유 기압 현수장치들은 특정한 노면 및 가진 조건에서는 우수한 성능을 가져오지만 수동형 현수장치의 특성상 변화하는 노면 상황에 즉각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제어성능의 한계를 지니고 있으므로 궤도차량의 성능 향상에는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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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Carsol, J. D., Cantanzarite, D. M. and St. Clair, K. A., 1995, Commercial Magneto-rheological Fluid Devices, Proceedings of the 5th International Conferenceon ER Fluids, MR Suspension and Associated Technology, pp. 20-28. 

  2. Spencer Jr., B. F., Dyke, S. J., Sain, M. K. and Carlson, J. D., 1997, Phenomenological Model for a Mangetorheological Damper, Journal of Engineering Mechanics, ASCE, Vol. 123, No. 3, pp. 230-238. 

  3. Lee, H. S., Choi, S. B. and Lee, S. K., 2001, Vibration Control of Passenger Vehicle Featuring MR Suspension Unit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1, No. 1, pp. 41-48. 

  4. Lai, C. Y. and Liao, W. H., 2002, Vibration Control of a Suspension System via a Magnetorheological Damper, Journal of Vibration and Control, Vol. 8, No. 4, pp. 527-547. 

  5. Hoogterp, F. B., Saxon, N. L. and Schihl, P. J., 1993, Semiactive Suspension for Military Vehicles, SAE Technical Paper 930847. 

  6. Nguyen, Q. H., Han, Y. M., Choi, S. B. and Wereley, N. M., 2007, Geometry Optimization of MR Valves Constrained in a Specific Volume Using Finite Element Method, Smart Materials and Structures, Vol. 16, No. 6, pp. 2242-2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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