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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1 no.6, 2011년, pp.499 - 505
하성훈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김형섭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최승복 (인하대학교 기계공학부) , 우제관 (한국폴리텍II대학 인천캠퍼스 메카트로닉스과)
This paper presents optimal design of controllable magnetorheological suspension unit for a tracked vehicle. As a first step, a double-rod type MR suspension unit is designed on the basis of the Bingham model of commercially available MR fluid, and its damping characteristics are evaluated with re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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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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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 유체란? | MR 유체는 자기장에 의하여 유변학적으로 상변화가 일어나는 지능 유체로서 전기장에 의하여 상변화가 일어나는 ER 유체에 비하여 비교적 큰 항복응력을 발생시켜 보다 큰 힘을 요하는 각종 응용 장치에 적용하려는 연구가 시도되고 있다. Carlson 등(1)은 차량용 MR 유체 댐퍼를 제안하였으며, 스카이 훅 제어기의 구현을 통하여 제안된 MR 댐퍼의 우수성을 입증하였다. | |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궤도차량 현수장치는 무엇이 있는가? | 이런 궤도차량 현수장치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 종류의 스프링과 댐퍼들로 이루어진 조합들이 사용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궤도차량에 적용된 현수장치로는 로드 암이 현수장치 외부에 있고 두 개의 실린더로 작동 피스톤과 부동 피스톤이 연결된 단동형 유 기압 현수장치인 HSU(hydro-pneumatic suspension unit)가 있고, 궤도 차량 바퀴 연결부인 로드 암이 실린더 내부에 있고 스프링과 댐퍼가 실린더 내부에 같이 존재하는 IHSU(in-arm hydro-pneumatic suspension unit)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유 기압 현수장치들은 특정한 노면 및 가진 조건에서는 우수한 성능을 가져오지만 수동형 현수장치의 특성상 변화하는 노면 상황에 즉각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제어성능의 한계를 지니고 있으므로 궤도차량의 성능 향상에는 한계가 있다. | |
유 기압 현수장치의 한계는? | 현재 우리나라에서 궤도차량에 적용된 현수장치로는 로드 암이 현수장치 외부에 있고 두 개의 실린더로 작동 피스톤과 부동 피스톤이 연결된 단동형 유 기압 현수장치인 HSU(hydro-pneumatic suspension unit)가 있고, 궤도 차량 바퀴 연결부인 로드 암이 실린더 내부에 있고 스프링과 댐퍼가 실린더 내부에 같이 존재하는 IHSU(in-arm hydro-pneumatic suspension unit)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유 기압 현수장치들은 특정한 노면 및 가진 조건에서는 우수한 성능을 가져오지만 수동형 현수장치의 특성상 변화하는 노면 상황에 즉각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제어성능의 한계를 지니고 있으므로 궤도차량의 성능 향상에는 한계가 있다. |
Carsol, J. D., Cantanzarite, D. M. and St. Clair, K. A., 1995, Commercial Magneto-rheological Fluid Devices, Proceedings of the 5th International Conferenceon ER Fluids, MR Suspension and Associated Technology, pp. 20-28.
Spencer Jr., B. F., Dyke, S. J., Sain, M. K. and Carlson, J. D., 1997, Phenomenological Model for a Mangetorheological Damper, Journal of Engineering Mechanics, ASCE, Vol. 123, No. 3, pp. 230-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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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i, C. Y. and Liao, W. H., 2002, Vibration Control of a Suspension System via a Magnetorheological Damper, Journal of Vibration and Control, Vol. 8, No. 4, pp. 527-547.
Hoogterp, F. B., Saxon, N. L. and Schihl, P. J., 1993, Semiactive Suspension for Military Vehicles, SAE Technical Paper 930847.
Nguyen, Q. H., Han, Y. M., Choi, S. B. and Wereley, N. M., 2007, Geometry Optimization of MR Valves Constrained in a Specific Volume Using Finite Element Method, Smart Materials and Structures, Vol. 16, No. 6, pp. 2242-2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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