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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찰력을 고려한 군용 MR 현수 장치의 설계 및 제어
Design and Control of MR Military Suspension System Considering Friction Force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0 no.1 = no.154, 2010년, pp.58 - 65  

하성훈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최승복 (인하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은준 (현대 로템 중앙연구소) ,  강필순 (현대 로템 중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dynamic modeling and control analysis of a military vehicle suspension featuring MR valve structure. Firstly, the dynamic model of the suspension system which is included gas spring, MR valve and gas chamber is established with respect to the disturbance. Secondly, the friction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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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군용차량 주행 시 효과적인 충격 및 진동저감을 위해 차량에 제어 가능한 현수장치를 제안한다. 제안된 현수장치는 MR 유체를 작동유로 가지며 MR 밸브 기준으로 상 ‧ 하부 챔버를 구성하여 댐퍼를 구성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군용 차량의 진동 제어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반능동 MR 현수장치를 도입하였고, 이의 수학적 모델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제안된 MR 현수장치의 마찰력 실험을 통해 마찰력이 일어나는 현수장치 주요 부분의 마찰모델을 결정하였다.

가설 설정

  • MR 밸브의 모델링을 위하여 MR 유체의 압축성을 무시하고, 유체저항에 의한 동간 상의 내부압력은 모든 방향으로 균일하게 작용하며 있으며 유로 형상에 의한 압력손실은 없다고 가정하였다. 따라서, MR 유체 기본 점성에 의한 압력강하와 MR 유체가 자기장에서 발생되는 항복응력에 대한 압력 강하는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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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R 현수장치의 단점은? 이 연구에서 제안한 MR 현수장치는 차체와 바퀴를 연결하는 로드암 내부에 기체를 매개체로 하는 가스 스프링과 MR 유체의 항복응력을 이용하는 MR 댐퍼를 가지는 유기압현수장치의 한 종류라고 할 수 있다. 이 MR 현수장치는 기체 스프링을 사용하여 작동 압력이 높고 밀폐계에 씨일링 문제 그리고 열발산 문제를 가지고 있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종래의 수동형 코일 스프링 현수장치에 비해 중량이 가볍고 제어가 가능하며 장착공간이 작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6).
군용 차량은 왜 현수장치가 필요한가? 험준한 지형을 통과해야 하는 군용 차량은 일반적인 승용차 보다 충격 및 진동이 커서 효과적인 기능을 할 수 있는 현수장치가 필요하다. 군용차량의 현수장치는 노면으로부터 인가되는 외란을 적절히 흡수하여 승무원의 피로를 감소시키고 차체의 불필요한 거동을 최대한 억제시켜야지 주행능력을 향상시킬 수가 있다.
MR 현수장치의 장점은? 이 MR 현수장치는 기체 스프링을 사용하여 작동 압력이 높고 밀폐계에 씨일링 문제 그리고 열발산 문제를 가지고 있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종래의 수동형 코일 스프링 현수장치에 비해 중량이 가볍고 제어가 가능하며 장착공간이 작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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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Lee, Y. B. and Song, O. S., 2003, “Practical Semiactive Control of Hydropnematic Suspension Units,” The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Vol. 6, No. 4, pp. 9-21. 

  2. Zubieta, M., Elejabarrieta, M. J. and Bou-Ali, M. M., 2008, “Characteristic and Modeling of the Static and Dynamic Friction in a Damper,” Mechanism and Machine Theory, Vol. 44, pp. 1560-1569. 

  3. Deakin, A., Crolla, D., Roberts, S., Holman, T., Culmberland, D. and Blatchford, P., 2000, “Implementation of a Practical Semi-active Damper on a Combat Support Vehicle,” SAE Technical Paper, 2000-01-3541. 

  4. Wray, A. C., Francis, B., Garabedian, H. S., Anderfaas, E. and Hopkins, B., 2003, “Magneto-Rheological Fluid Semi-active Suspension Performance Testing,” U.S. Army TankAutomotive Research, Development and Engineering Center, No 13882. 

  5. Kovant, A. R., 1997, “Electromechanical Actuators for Active Suspension Systems,” U.S. Army TankAutomotive Research, Development and Engineering Center, No. 13703. 

  6. Park, D. W., Choi, S. B., Kang, Y. S., Shin, M. J. and Han, M. S., 2002, 1999, “Vibration Control of a Tracked Vehicle with ER Suspension Unit (1),” The Korea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23, No. 10, pp. 1758-1766. 

  7. Nguyen, Q. H., Han, Y. M., Choi, S. B. and Wereley, N. M., 2007, “Geometry Optimization of MR Valves Constrained in a Specific Volume Using Finite Element Method,” Smart Materials and Structures, Vol. 16, No. 6, pp. 2242-2252. 

  8. Yang, F., Sedaghati, R. and Esmailzadeh, E. 2008, “A New LuGre Friction Model for MR-9000 type MR Damper,” Proceedings of 2008 ASME International Mechanical Engineering Congress and Exposition, pp. 401-408. 

  9. Lee, H. S., Choi, S. B. and Lee, S. K., 2001, “Vibration Control of Passenger Vehicle Featuring MR Suspension Unit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1, No. 1, pp. 4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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