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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용 직각형 감속기의 소음 저감에 대한 연구
A Study on Noise Reduction for an Industrial Right-angled Reducer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1 no.6, 2011년, pp.546 - 552  

서홍승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  박성필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  정진태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noise sources of a reducer which is combined a spiral bevel gear and a planocentric gear are identified by experimental method and the noise was reduced by the structure modification of the reducer. In order to identify the noise sources, noise and vibration signals were measured by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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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스파이럴 베벨기어와 내접 유성기어를 결합한 고정밀 직각형 감속기의 소음 및 진동 원인 분석과 저감 방안에 대해 다루고 있다. 감속기는 기어 잇수비를 통해 모터의 고속/저출력 구동특성을 저속/고출력 구동특성으로 변환하여 큰 힘을 발생시키는 장치로써 산업 전반에 걸쳐 사용되는 기계 요소이다.
  • 이 연구에서는 실험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감속기의 소음 원인을 규명하고 구조 변경을 통해 소음을 저감하는 방안에 대하여 강구하였다. 직각형 감속기의 소음 발생 원인은 스파이럴 베벨기어의 가진에 의한 기어물림주파수 18ω가 감속기 하우징의 수직 굽힘 모드의 고유진동수 928 Hz와 일치하여 발생하는 구조공진에 의한 소음임을 확인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직각형 감속기에서 발생하는 진동으로 인한 구조 소음의 원인이 되는 요소를 실험적으로 규명하고 저감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직각형 감속기의 소음 및 진동 신호 분석실험을 수행하여 감속기 시스템의 주요 가진 주파수와 공진주파수 영역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그리고 변형에 영향을 적게 주는 감속기 내부 구성부품과 모터, 각 부품을 결합시키는 볼트 및 너트, 그리고 핀 등을 삭제하여 모델을 단순화시켜 해석 시간을 단축하였다. 삭제된 부품들은 단순 질량으로 가정하여 재료의 물성 치를 실제 감속기 모델과 최대한 같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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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단 감속기는 어떤 시스템인가? 최근에 작업환경의 정숙함이 요구됨에 따라 소음 및 진동 저감이 감속기 개발의 중요한 인자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2단 감속기는 고정밀 고감속비의 성능을 요구하는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시스템으로 그 구조가 복잡하고 많은 요소 부품을 가진다. 이러한 구조적 특징은 높은 소음 및 진동을 유발하며, 이로 인해 작업자에게 불쾌감을 주는 것뿐만 아니라 고정밀 시스템에서 진동 제어의 어려움을 초래한다.
감속기란? 이 연구는 스파이럴 베벨기어와 내접 유성기어를 결합한 고정밀 직각형 감속기의 소음 및 진동 원인 분석과 저감 방안에 대해 다루고 있다. 감속기는 기어 잇수비를 통해 모터의 고속/저출력 구동특성을 저속/고출력 구동특성으로 변환하여 큰 힘을 발생시키는 장치로써 산업 전반에 걸쳐 사용되는 기계 요소이다. 특히, 이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직각형 감속기는 공간 절약에 유리하고 설계가 편리한 장점을 가지고 있어 컨베이어 시스템, 자동화 장비, 로봇 매니플레이터 시스템 등에 매우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진다.
2단 감속기의 구조적 특징이 주는 문제점은? 특히 2단 감속기는 고정밀 고감속비의 성능을 요구하는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시스템으로 그 구조가 복잡하고 많은 요소 부품을 가진다. 이러한 구조적 특징은 높은 소음 및 진동을 유발하며, 이로 인해 작업자에게 불쾌감을 주는 것뿐만 아니라 고정밀 시스템에서 진동 제어의 어려움을 초래한다. 따라서 감속기의 진동을 제어하고 소음을 저감하는 것은 감속기의 성능 향상을 위해 반드시 해결하여야 할 중요한 과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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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Park, C. I. and Lee, J. M., 1996, A Study on the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Helical Gears with Tooth Error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20, No. 5, pp. 1363-1589. 

  2. Choi, Y. S., Shin, Y. H. and Kim, G. B., 1994, Whine Vibration in Gear Driv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18, No. 12, pp. 3246-3252. 

  3. Park, S. P., Kim, W. H. and Chung J. T., 2009, Analysis of the Relation between Machining Accuracy and Noise in Reduction Gears, Proceedings of the KSNVE Annual Spring Conference, pp. 340-341. 

  4. Lee, G. Y., Jeong, D. H., Jeong, J. T., Im, H. S. and Kim, Y. H., 2003, A Study on the Noise and Vibration Reduction of an Industrial Robot,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3, No. 11, pp. 838-844. 

  5. Smith, J. D., 2003, Gear Noise and Vibration, Marcel Dekker,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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