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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단계 공급체인에서의 장비운용가용도 시뮬레이션 분석
An Operational Availability Analysis in Supply Chain Using Simulation 원문보기

한국 시스템 다이내믹스 연구 = Korean system dynamics review, v.12 no.1, 2011년, pp.115 - 130  

박세훈 (국방대학교 국방관리대학원) ,  문성암 (국방대학교 국방관리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hows the operational availability(Ao) analysis of the supply chain with maintenance functions using the system dynamics simulation. The simulation uses 60 equipments which are serial systems composed by 4 major components. And every entities are connected each other by causal loops. So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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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장비의 Ao를 일정수준 유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단계별 정비능력과 예비품 수량의 적정수준을 예측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정비기능이 있는 다단계 공급체인 운영되는 다수의 구성품으로 이루어진 다수의 장비를 모델링하고, 정비능력과 예비품의 수량을 제약조건으로 반영하여 그 수준을 변경해 가면서 장비의 Ao를 동적으로 관찰하였다.
  • 정비능력 수준의 경우 정비능력이 없는 경우인 “0”부터 충분한 정비능력을 “10”으로 설정하고, 정비능력을 “0”에서 “10”까지 1씩 변화를 주어 전체 장비에 대한 Ao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관찰하고자 하였다. 예비품의 경우 4종류의 구성품 각각에 대하여 창고에 0개의 예비품이 있을 경우부터 각각 1개씩 증가시켜 10개의 예비품을 보유할 때까지의 경우에 대하여 전체 장비의 Ao를 관찰하고자 하였다. 이렇게 하여 구성한 121개의 시나리오에 대하여 난수 발생 seed를 달리하여 각각 30회씩 실시하여 시뮬레이션을 총 3,630회 실행하였다.
  • 정비능력 수준의 경우 정비능력이 없는 경우인 “0”부터 충분한 정비능력을 “10”으로 설정하고, 정비능력을 “0”에서 “10”까지 1씩 변화를 주어 전체 장비에 대한 Ao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관찰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구성품의 λ는 안정기로 가정하여 CFR을 적용하며, 구성품의 MTBF는 지수분포를 사용하여 발생시킨다.
  • 정비단계는 3단계로 적용한다. 부대정비는 고장난 구성품을 탈착하고 복구된 구성품을 장착하며, 정비능력의 제약은 없는 것으로 가정한다. 야전정비는 고장난 구성품의 주요 수리부속을 교체하여 복구하며, 정비능력의 제약이 있다.
  • 창정비 장소는 장비를 운영하는 부대정비나 야전정비 장소와 거리가 이격되어 있어 수리부속을 복구하기 위하여 일정 시간 동안 운송된다. 수리부속 복구를 위한 소모품은 무제한 공급이 가능한 것으로 가정한다. 주요변수의 구성은 <표 1> 과 같다.
  • 시뮬레이션 기간은 전체 730일로 설정했으나 초기영향 제거를 위해 초기 365일의 관측 치를 제거하고 후기 365일만 분석하였다. 장비 간 구성품 동류전용(cannibalization)은 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정비정책은 MTBF가 짧은 구성품을 먼저 복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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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뮬레이션은 무엇에 따라 고장이 발생하는가? 시뮬레이션은 장비가 가동됨에 따라 장비에 장착된 구성품의 가동시간이 증가되고, 구성품의 가동시간이 증가됨에 따라 MTBF에 의한 고장이 발생한다. 고장의 발생은 사용가능한 구성품의 재고를 감소시키며, 이를 수리하기 위하여 제한된 정비능력을 할당한다.
구조도 상에서 하위의 구성품 또는 수리부속들은 무엇이라 하는가? 이 데이터는 장비를 구성하는 다수의 구성품(component)과 그 구성품들을 구성하는 하위 구성품들의 계층구조와 각 구성품들의 공학적 특성에 대한 것이며, 이를 기준으로 볼 때 정비 수준을 몇 단계로 구분하여 시스템 구조도에서 상위에 있는 LRU(line repairable unit)들에 대한 간단한 장탈착 정비는 부대정비(organizational maintenance, o-level maintenance) 단계에서 수행한다. 구조도 상에서 하위의 구성품 또는 수리부속(repair part)들은 SRU(shop repairable unit)이라고 하며, 이들의 정비는 야전정비(intermediate maintenance, i-level maintenance) 단계나 창정비(depot maintenance, d-level maintenance) 단계에서 복구하여 최종적으로 부대정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Johns, 2006; Berenger et al., 2003).
장비의 시스템 구조도 데이터는 무엇에 대한 것인가? 다수의 장비를 운영하는 조직은 보통 장비의 시스템 구조도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 이 데이터는 장비를 구성하는 다수의 구성품(component)과 그 구성품들을 구성하는 하위 구성품들의 계층구조와 각 구성품들의 공학적 특성에 대한 것이며, 이를 기준으로 볼 때 정비 수준을 몇 단계로 구분하여 시스템 구조도에서 상위에 있는 LRU(line repairable unit)들에 대한 간단한 장탈착 정비는 부대정비(organizational maintenance, o-level maintenance) 단계에서 수행한다. 구조도 상에서 하위의 구성품 또는 수리부속(repair part)들은 SRU(shop repairable unit)이라고 하며, 이들의 정비는 야전정비(intermediate maintenance, i-level maintenance) 단계나 창정비(depot maintenance, d-level maintenance) 단계에서 복구하여 최종적으로 부대정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Johns, 2006; Berenger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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