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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학년의 교과서를 활용한 수학 학습 부진아 지도에 관한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Teaching Mathematics U nderachievers Using the Textbooks of the Previous Grad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4 no.1, 2011년, pp.81 - 95  

최정현 (대구율원초등학교) ,  김상룡 (대구교육대학교)

초록

수학적 힘과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 21세기에 적합한 인간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수준에 맞는 균등한 학습의 기회가 제공되어야 하며, 특히 학습 부진아들에게는 이러한 수학 교육이 더욱 절실하다. 본 연구는 각 단계의 최적의 학습 자료라 할 수 있는 교과서를 활용하여 이전 학년의 교과서를 분석하고, 점검하는 활동이 학생의 수학 학습 능력과 수학적 성향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지에 대해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이전 학년의 교과서를 활용한 수학 학습 부진아 지도 방법이 수학 학습 부진아에게 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갖게 하고 수학적 연결성을 강화시켜 주며, 핵심적인 내용을 스스로 파악하는 습관을 가지게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raise people with mathematical power and positive attitude toward mathematics fit for the 21st century, individual students should be provided with equal learning opportunities according to their ability and level, and the need of such mathematics education is even stronger for underach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균등한 학습의 기회란 무엇을 뜻하는가? NCTM(1989)에서는 이 같은 부분을 지적하여 균등한 학습 기회를 가지도록 할 것을 권고하였다. 여기에서 균등한 학습의 기회란, 모든 학생들이 똑같은 내용과 수준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 각자의 능력에 가장 적합한 교육을 받아야 함을 뜻한다. 또한 NCTM(2000)에서도 ‘모든 학생’에 대한 교육을 강조하면서, 학교생활과 수학에서 그 능력을 인정받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그렇지 못한 학생들에 대해서도 그들에게 적합한 교육이 이루어져야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수학 학습 부진의 원인을 수학 교과가 가지는 특성에서 찾아보면? 하지만, 국어 교과에 이어 학습 부진아 비율에서 두번째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수학 학습 부진은 이와 같은 일반적인 학습 부진의 원인 외에도, 수학 교과가 가지는 특성에서 오는 원인 또한 큰 영향을 준다고 할수 있다(박성익, 1989).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선수학습의 결손에서 오는 수학 학습 부진을 생각할 수 있다. 수학 교과는 하위 개념에서 상위 개념으로의 구조적인 연계성을 나타내는 계통성을 가지고 있어서 이러한 구조적이고 논리적인 연계성이 결여되면 그 계통성이 무너지기 때문에 학습 부진을 초래하게 된다(문혜정, 2008). 둘째, 계산 능력 및 추상화, 기호화, 일반화, 특수화하는 수학적 능력의 부족에서 오는 수학 학습 부진을 생각할 수 있다. 계산 능력이 부족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학습 속도가 느려져 정해진 수업 시간 안에 일반 학생들이 성취하는 만큼의 학업성취를 이루기 어렵다. 그리고 추상화, 기호화, 일반화, 특수화하는 수학적 능력이 부족하게 되면 수학적 사실을 단순히 기억만 할 뿐 제대로 된 응용․활용이 불가능하게 되어 학습 부진을 초래하게 된다. 셋째, 수학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에서 오는 수학 학습 부진을 생각할 수 있다. 수학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는 수학적 능력 개선 효과를 저해하는 경향이 있으며 아동들이 수학을 함에 있어서 중요한 방향을 제시하는데, 이로 인해 학습 부진을 초래할 수 있다.
수학 학습 부진아는 어떤 특징이 있는가? 이러한 수학 학습 부진아들은 몇 가지 특징을 갖는데, 이를 살펴보면 첫째, 수학 학습 부진아들은 수학에서의 반복되는 실패의 경험으로 인하여 자체적 굴욕감및 수학에 대한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 둘째, 수학 학습 부진아들은 대부분 학습 결손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수학이 논리적 연계성을 나타내는 계통적 학문이라는 특성에서 기인한다. 셋째, 수학 학습 부진아들은 기억상의 문제를 가지고 있어 수학적 기호의 의미나 알고리즘의 단계를 잘 잊어버리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넷째, 수학 학습 부진아들은 수학적 용어나 어휘와 같은 언어 요소에 대한 이해력이 부족하다. 다섯째, 수학 학습 부진아들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고 논리적인 추론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에서 유연하지 못하다. 여섯째, 수학 학습 부진아들은 다양한 사고력과 창의성을 발휘하지 못하며, 충동 적이고 부정확할 뿐만 아니라 수학 학습에 흥미를 보이지 않고 자신감이 없어 쉽게 포기하고, 이로 인해 수학 학습에 더욱 낮은 성취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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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강미선 (2005). 초등수학 교과서 표현의 적절성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고현주 (2010). 인지적 전략 교수가 수학 학습 부진아의 수학 문장제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 교육부 (2007). 제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4. 교육과학기술부 (2010). 초등학교교사용 지도서 4학년 1학기. 서울 : 두산동아주식회사 

  5. 김희정 (2008). 조작교구를 활용한 수학 부진아의 교수.학습에 대한 연구.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6. 노명완?정혜승?윤준채 (2004). 교과용 도서 내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교과서연구재단 연구 보고서, 04-1. 

  7. 류봉순 (2003). 초등학교 수학과 학습 부진아의 수와 연산 지도에 관한 연구.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8. 문혜정 (2003). 놀이학습 프로그램의 구안.적용이 수학 학습 부진아의 수학 학습에 미치는 영향.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9. 박성익 (1989). 학습 부진아 교육.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0. 박은경 (2008). 게임기반학습을 통한 수학 학습 부진아 지도의 근거이론적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1. 이은주 (2008). 일대일 상호 또래 지도학습이 수학부진아의 연산 능력 및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2. 정윤경 (2002). 수학 학습 부진아와 교사의 유관 조절식 상호작용의 효과: Vygotsky 이론을 중심으로.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3. 함수곤 (2002). 교과용도서 검정 업무 개선 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과서연구재단. 

  14. NCTM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 Reston, VA: The Author. 

  15. NCTM (2000). Principle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Auth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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