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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축착화 엔진에서 디젤-가솔린 Dual Fuel이 연소 및 배기 특성에 미치는 영향
Fuel Injection System on Combustion and Exhaust Emissions Characteristics in Compression Ignition Engines 원문보기

한국연소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mbustion, v.16 no.1, 2011년, pp.52 - 57  

권석주 (한양대학교 대학원) ,  차준표 (한양대학교 대학원) ,  성기안 (강원도립대학 자동차과) ,  박성욱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describes the characteristics of combustion and exhaust emissions in compression ignition engines using diesel-gasoline dual fuel. For investigating combustion characteristics, diesel fuel was injected directly in a single-cylinder compression ignition engine with a common-rail inj...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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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옥탄가가 높은 가솔린을 이용하여 예혼합된 가솔린 연료와 직접 분사된 디젤 연료의 혼합률이 연소 및 배기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단기통 압축착화 엔진을 사용하여 실험하였다. 예혼합 과정에서는 세탄가가 낮은 가솔린을 사용하여 조기 착화를 억제하였고, 연소실 내 직접 분사에는 세탄가가 높은 디젤을 사용하여 다양한 분사시기에 대하여 실험하였다.
  • 본 연구는 디젤 엔진에서 디젤-가솔린 Dual fuel이 연소 및 배기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가솔린은 공기와 연료의 예혼합기를 조성하기 위하여 흡기챔버에서 분사하였고 디젤은 TDC에서 BTDC 30℃A까지 분사시기를 진각시키며 연소실내 직접 분사(direct injection)하였다. 이러한 실험 조건을 Table 2에 나타내었다.
  • 본 연구에서는 압축착화기관에서 디젤-가솔린 Dual fuel이 연소 및 배기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실험을 수행하였고 이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가설 설정

  • 연소특성을 해석하기 위하여 열역학 제 1법칙을 사용하여 아래와 같은 열발생률(Rate Of Heat Release, ROHR) 식을 나타내었다. 연소실 내부를 흡기와 배기 밸브가 모두 닫힌 고립계에서의 이상기체로 가정하였습니다. 아래 식은 크랭크의 각도 변화에 대하여 계산되는 열발생률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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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ual fuel이란? Dual fuel은 옥탄가(Octane number)가 높은 연료를 흡기과정 중에 분사하여 연소실 내에 균일한 혼합기를 형성하고 높은 세탄가(Cetane number)를 가진 연료를 실린더 내에 직접 분사하여 착화시킴으로써 미리 형성된 균일한 혼합기와 함께 연소시키는 방법이다.
HCCI의 단점은? 그리고 급격한 열발생 구간을 줄여서 질소 산화물의 생성영역을 감소시키는 방법이다. 하지만 HCCI는 혼합기와 연소실 내부의 압력과 온도에 의하여 착화되기 때문에 연소제어의 어려움과 출력이 낮은 문제점을 갖고 있어서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Dual fuel 연소 전략을 사용하여 PM과 NOx 배출물을 감소하는 연구가 최근에 지속되고 있다[3,4].
디젤 연료의 장단점은? 일반적으로 디젤 엔진의 연소 특성은 4행정 사이클의 압축과정에서 디젤 연료의 자착화 특성을 이용한 압축착화연소(Compression ignition combustion)가 사용된다는 것이다. 고압 상태를 생성하기 위하여 높은 압축비의 실린더를 이용하며, 이로 인하여 가솔린 엔진에 비해 뛰어난 열효율과 연료 소비율이 우수한 특성이 있다. 연료는 희박한 영역에서 연소되어 미연탄화수소(Unburned Hydrocarbon, UHC)와 이산화탄소(Carbon dioxide, CO2)가 적은 장점이 있으며 단점으로는 입자상물질(Particulate Metter, PM)과 질소산화물(Nitrogen Oxide, NOx) 배출물이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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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unepyo Cha, Seokjoo Kwon, Jeong Yun Heo, Chang Sik Lee, Sung Wook Park, "Effect of gasoline- premixing on combustion and exhaust emissions characteristics in diesel enginepartial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engine", The 40th KOSCO Symposium, 2010, pp. 157-162 

  2. Chang Sik Lee, Young Hoon Yoon, Myung Yoon Kim, "Effect of cooled-EGR on the characteristics of performance and exhaust in a HCCI diesel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 13, No. 5, 2005, pp. 35-41 

  3. Scott Curran, Vitaly Prikhodko, Kukwon Cho, Charles Sluder, James Parks, Robert Wagner, Sage Kokjohn and Rolf Reitz, "In-Cylinder Fuel Blending of Gasoline/Diesel for Improved Efficiency and Lowest Possible Emissions on a Multi- Cylinder Light-Duty Diesel Engine", SAE 2010- 01-2206 

  4. Kazuhisa Inagaki, Takayuki Fuyuto, Kazuaki Nishikawa, Kiyomi Nakakita, Ichiro Sakata, "Dual- Fuel PCI Combustion Controlled by In-Cylinder Stratification of Ignitability" SAE 2006-01-0028 

  5. Patric B. Dunbeck, Rolf D. Reitz, "An Experimental Study of Dual Fueling with Gasoline Port Injection in a Single-Cylinder, Air-Cooled HSDI Diesel Generator", SAE 2010-01-0869 

  6. Danlele Tamagna, Youngchul Ra, Rolf D. Reitz, "Multidimensional Simulation of PCCI Combustion Using Gasoline and Dual-Fuel Direct Injection with Detailed Chemical Kinetics", SAE 2007- 01-0190 

  7. Seung Hyun Yoon, Myung Yoon Kim, Dae Sik Kim, Chang Sik Lee, "Effects of Compression Ratio and Spray Angle on Combustion Characteristics in a Premixed Charge Compression Ignition Engine", KSAE 2005 Annual Conference, pp. 217-222 

  8. Heywood, J. B., "Internal combustion engine fundamentals", McGraw-Hill, New York, 1988, pp. 592-5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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