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ETC를 적용한 저압 EGR시스템의 엔진성능 및 배출가스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ngine Performance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in a LP EGR System with Electronic Throttle Control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5 no.4, 2011년, pp.379 - 387  

박준혁 (경원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임종한 (경원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윤준규 (경원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디젤엔진에서 엔진성능향상 및 배출가스저감을 위해 저압 EGR시스템에 대하여 연구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저압 EGR시스템은 EGR율에 따라 과급압력이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PM을 최소 화하면서 $NO_x$를 저감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L급 고속직분사방식의 엔진에서 출력 및 연비저하로 EGR적용이 어려운 엔진회전수 2000 rpm, BMEP 1.0 MPa, 과급압력 181.3 kPa인 중부하 운전영역에서 서로 다른 EGR시스템에 따른 엔진성능 및 배출가스 특성을 실험적으로 연구하였다. 그 결과로서 기존의 고압 EGR시스템 또는 배압조절밸브를 사용하는 저압 EGR시스템에 비하여 ETC를 적용한 저압 EGR시스템이 $NO_x$ 배출특성은 큰 차이가 없는 반면에, 연비 및 열효율이 향상되고 PM 저감에 연소효과를 나타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search and development of LP EGR system for the performance improvement and emission reduction on diesel engine is proceeding at a good pace. LP EGR system seems to be helpful method to further reduce$NO_x$ emissions while maintaining PM emissions at a low level because the boost press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L급 승용 디젤엔진에서 EGR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하여 중부하영역에서 기존 EGR시스템과 ETC를 장착한 저압 EGR시스템에 대하여 엔진성능 및 배출가스 특성을 고찰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고압 EGR시스템과, 배압조절밸브 및 ETC을 적용하여 흡기의 유량을 조절하는 저압 EGR시스템을 제어하는 방법을 고려하여 엔진성능 및 배출가스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는데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GR시스템의 역할은? EGR시스템은 NOx저감을 위한 가장 쉽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실린더 내에 유입되는 신기의 일부를 배기가스와 혼합하여 실린더 내에 유입시킴으로써 실린더로 유입되는 기체의 산소농도를 낮추어 질소 산화물의 발생을 억제한다. 또한 CO2나 수분, 불활성가스 등의 유입으로 실린더 내에 충진되는 가스의 열용량이 커져 연소온도 및 공기과잉율을 낮추어 NOx생성을 억제하여 배출량을 감소시켜준다.[2]
EGR율에 따라 과급압력의 한계가 생기게 되고, 충분한 과급압력이 형성되지 않아 PM이 증가하는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디젤엔진에 사용되는 고압 EGR시스템은 과급기의 터빈전단에서 배기가스를 추출하여 흡기관으로 재순환하기 때문에 EGR율이 증가할수록 과급기의 과급압력이 감소하게 된다. 이 때문에 EGR율에 따라 과급압력의 한계가 생기게 되고, 충분한 과급압력이 형성되지 않아 PM이 증가하는 현상이 발생한다.
저압 EGR시스템을 사용할 경우 단점은? [7-10] 저압 EGR시스템은 과급기의 터빈을 통과한 후 배기가스를 추출하여 압축기의 전단에 재순환하기 때문에 EGR율의 증가에 따라 과급압력이 영향을 받지 않게 된다. 고압 EGR시스템을 사용할 경우, EGR율의 증가와 동시에 과급압력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저압 EGR시스템을 사용할 경우, 과급기를 지나 비교적 압력이 낮아진 상태의 배기가스를 추출하기 때문에 재순환과정에서 가스의 양을 조절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Timothy V. Johnson, "Diesel emission control in review", SAE2006-01-0030, 2006. 

  2. J. H. Jun, S. H. Song, K. M. Chun and K. S. Lee, "Comparison of NOx level and BSFC for HPL EGR and LPL EGR system of heavy-duty diesel engine", SAE2007-01-3451, 2007. 

  3. Soren Andersson, Claes Akerlund and Micael Blomquist, "Low pressure EGR calibration strategies for reliable diesel particulate filter regeneration on HDD Engines", SAE2002-01-2780, 2002. 

  4. N. Ladommatos, S. Abdelhalim and H. Zhao, "Control of oxides of nitrogen from diesel engines using diluents while minimizing the impact on particulate pollutants", Applied Thermal Engineering, 18-963-980, 1998. 

  5. S. J. Jeong, J. W. Chung, J. H. Kang and W. Kang, "The effect of control of the VGT and EGR in a turbocharged common-rail diesel engine on emissions in partial loads conditions",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5, no. 6, pp. 151-158, 2007. 

  6. J. W. Chung, J. H Kang and H. G. Lee, "A study on the turbocharger operating characteristics of a diesel engine according to EGR Loop types",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7, no. 6, pp.89-98, 2009. 

  7. D. Ivaldi, M.G. Lisbona and M. Tonetti, "An improved EGR system concept for diesel engines towards fuel neutral emss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Vehicle Design, vol. 41, no. 1, pp. 307-325, 2006. 

  8. A. Maiboom, X. Tauzia, S.Rahman Shah and Jean Francois Hetet, "Experimental study of an LP EGR system on an automotive diesel engine, compared to HP EGR with respect to PM and NOx emissions and specific fuel consumption", SAE2009-24-0138, 2009. 

  9. J. S Park, K. S Lee, S. H Song and K. M. Chun, "Optimization of diesel engine performance with Dual Loop EGR considering boost pressure, back pressure, start of injection and injection mass", KSAE, vol. 18, no. 5, pp. 136-144, 2010. 

  10. Malin Alriksson, Tanja Rente and Ingemar Denbratt, "Low soot, low NOx in a heavy duty diesel engine using high levels of EGR", SAE2005-01-3836, 200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