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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엔진 연료 분사 펌프 캐비테이션 현상의 가시화 연구
Optical Observation of Cavitation Phenomena in Diesel Fuel Injection Pumps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5 no.4, 2011년, pp.460 - 467  

류승협 (현대중공업 제품개발연구소 시험평가연구실) ,  김동훈 (현대중공업 제품개발연구소 엔진연구실) ,  김병석 (현대중공업 제품개발연구소 엔진연구실) ,  박태형 (현대중공업 제품개발연구소 엔진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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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속 디젤 엔진에 적용된 연료 펌프의 스필 포트 및 플런저 벽면에서 발생하는 캐비테이션 손상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연료 펌프의 스필 포트 내부에서 일어나는 캐비테이션 유동 현상에 대한 가시화를 수행 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 연료 펌프를 개조하여 사파이어 가시창을 제작, 설치하고, 고속 카메라와 Nd-YAG 레이져 및 산업용 내시경을 이용한 다양한 가시화 방법을 모색하였다. 취득한 영상의 분석 결과 연료의 분사 과정 동안 네 가지 형태의 특징적인 캐비테이션 현상이 목격되며, 특히 연료 압송 과정의 종료 직전과 직후 에서 발생하는 분수 형태와 제트 형태의 캐비테이션이 손상의 지배적인 원인으로 판명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avitation phenomena during the spill process of the Bosch type fuel injection pump for medium-speed diesel engine were investigated by optical observations. Typically, these phenomena can cause a surface damage with material removal or round-off at the plunger and barrel port etc., and may shorte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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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연료 펌프의 연료 압송 및 스필 과정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캐비테이션 현상 규명에 관련한 연구[2–4]가 아직까지 미흡해 손상의 근본 원인 규명에는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펌프의 구동 시에 발생하는 캐비테이션의 기본 현상을 이해하고, 이에 기초한 근본적인 손상 방지 및 저감 대책을 수립하고자, 연료 펌프의 스필 포트 내부에서 일어나는 캐비테이션 유동 현상에 대한 가시화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연료 펌프 내부에서 일어나는 캐비테이션의 기초 현상을 이해하고 이로 인한 주요 부품의 손상 원인을 분석하였다. 향후 연료 펌프에서 발생하는 캐비테이션에 의한 손상에 대한 유용한 저감 방법을 강구하기 위해, 본 연구 결과는 캐비테이션 현상의 전산 유체 해석의 정확성을 높이고 평가하는 데 지속적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 이때, 가시창의 재질은 순간적으로 100bar 이상 상승하는 스필 포트 내부 압력에 안정적으로 견딜 수 있도록 사파이어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제작된 가시화 연료 펌프를 통해 연료의 공급과 스필과정에서 발생하는 유동 현상을 스필 포트의 정면과 측면의 방향에서 관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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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료 분사 장치는 엔진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있는가? 디젤 엔진의 연료 분사 장치는 엔진의 연소 과정에 크게 영향을 미치므로, 엔진의 연소 효율을 향상시키고 유해한 배기가스의 발생을 감소하는 데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중·소형 디젤 엔진에서는 연료 액적의 미립화를 향상시키고 분사 기간을 단축시켜 연소 효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최대 연료 분사 압력을 1,500bar 이상으로 고압화하는 추세에 있는데, 이는 연료 분사 장치의 내구성 및 안정성을 크게 떨어뜨리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중·소형 디젤 엔진에서 연료 분사 장치의 내구성 및 안정성을 크게 떨어뜨리는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 디젤 엔진의 연료 분사 장치는 엔진의 연소 과정에 크게 영향을 미치므로, 엔진의 연소 효율을 향상시키고 유해한 배기가스의 발생을 감소하는 데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중·소형 디젤 엔진에서는 연료 액적의 미립화를 향상시키고 분사 기간을 단축시켜 연소 효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최대 연료 분사 압력을 1,500bar 이상으로 고압화하는 추세에 있는데, 이는 연료 분사 장치의 내구성 및 안정성을 크게 떨어뜨리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Figure 1은 당사 엔진에 적용된 디젤 연료 분사 시스템의 개략도와 연료 분사 펌프의 배럴(barrel)에 나타난 캐비테이션[1] 손상 형상을 보인 것으로, 이는 연료펌프의 내구 수명을 크게 감소시키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중속 디젤 엔진용 연료 분사 펌프의 캐비테이션 현상을 유동 가시화를 한 분석 결과는 무엇인가? - 연료의 압송 과정 동안에 네 가지로 구별되는 캐비테이션 현상이 목격되며, 이는 플런저의 위치에 따른 스필 포트의 개도와 연관된다. - 침식 손상의 주요 원인은 스필 과정의 직전과 직후에서 각각 발생하는 분수 형태와 제트 형태의 캐비테이션으로, 압축 챔버와 스필 포트 내의 압력 차가 가장 큰 상황에서 발생한다. - 스필 포트 내 분위기 압력의 증가는 스필 직전에 발생하는 캐비티의 양적인 감소를 가져오며, 이는 플런저 벽면의 손상 저감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배럴 벽면 손상의 주요 원인인 스필 과정의 제트 형태 캐비테이션은 포트 내부 압력의 증가에 의한 저감을 기대하기 어려우며, 향후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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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Frederick G. Hammit, Cavitation and Multiphase Flow Phenomena, Mcgraw-Hill, 1980 

  2. M. Miyake, T. Biwa, S. Mizuhara, M. Takahashi, "Experiences with cavitation problems on MITSUI diesel engines", Proceedings of the 16th International Congress on Combustion Engines, Diesel Engine Papers, vol. 2, Oslo, NO, Jun3-7, 1985, Congress International des Machines a Combustion (CIMAC), 1985 

  3. Horst Rulfs and Matthias Wohnke, "Cavitation Phenomena in Fuel Injection Pumps", Proceedings of the 22nd International Congress on Combustion Engines, Diesel Engine Papers, vol. 4, pp 1093-1102, Copenhagen, DK, May 18-21, 1998, Congress International des Machines a Combustion (CIMAC), 1998 

  4. P.Herzog and TH. Stipek, "Studies on Heavy Fuel Operated Injection pumps", Proceedings of the 14th International Congress on Combustion Engines, Diesel Engines, pp 1-15, Helsinki, FI, 1981, Congress International des Machines a Combustion (CIMAC),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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