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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5 no.3 = no.48, 2011년, pp.449 - 455
정병인 (한서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 지민석 (한서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In this paper, Proposed controller prevent compressor surge and reduce the acceleration time of the fuel flow control system for turbo-jet engine. Turbo-jet engine controller is designed by applying fuzzy PI+D control algorithm and make an inference by applying Mamdani's inference method and the d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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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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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보제트 엔진에서 공기가 흡입되어 노즐로 분출되는 과정을 설명하세요. | 터보제트 엔진은 그림 1과 같이 압축기(Compressor), 연소기(Combustor), 터빈(Turbine), 노즐(Nozzle)로 구성된다. 흡입된 공기는 압축기에서 압축되어 고압화되고 연소실로 보내진다. 연소실에서 연료노즐은 계속적으로 연료를 보내서 거의 정압상태에서 연속적인 연소가 발생하게하고, 이때 발생한 고온, 고압가스가 터빈을 지나면서 터빈을 회전시키고 노즐을 통해 빠른 속도로 분출된다. | |
항공기용 제트엔진에 필요한 제어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일반항공기 및 무인항공기에 사용되는 터보제트엔진은 설계점은 물론 그 이외의 예상 가능한 작동 조건의 범위 내에서 작동의 신뢰성을 보장할 수 있도록 적절한 제어가 필요하다[1]. 항공기용 제트엔진에 사용되는 제어 수단 중 연료유량과 배기 노즐 면적을가장 중요한 것으로 들 수 있으며, 이외에도 공기흡입구와 노즐의 안내깃, 공기 블리드 밸브, 과급기, 윤활계통, 제동계통 등에서도 크고 작은 제어방법을 필요로 한다. 일반적으로 항공기는 이착륙 거리가 가능한 짧아야 하고, 특히 군용항공기는 큰 기동성을 요구하고 있다. | |
터보제트엔진에 서지 현상이 발생할 경우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 그러나 연료유량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구성요소는 압축기 서지 현상 또는 터빈입구 온도 초과상승과 같은 엔진 작동한계를 벗어날 수 있다. 특히 서지 현상은 공기유동로의 배압이 증가하여 엔진에 유입되는 공기 유량이 감소하게 됨으로써 압축기 실속을 일으키는 요인이 되며, 부가적으로 엔진의 공기유량 감소로 인한 터빈입구 온도를 과다하게 상승 시킬 수도 있다. 따라서 제트 엔진의 열역학적 및 기계적인 상태변수(로터 회전수, 온도, 압력 등)를 정확히 감지하고 이를 열적 안정범위내에서 신속하게 작용하여 고성능의 추력 동적반응특성을 갖도록 연료량 입력을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것이 제트엔진 제어기설계의 관건이다. |
부준홍, 방문수, 이강웅, 유상신, 공창덕, "DYNGEN을 이용한 터어보제트 엔진 선형모델의 특성",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1권, 제1호, pp 81-90,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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