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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bVIEW를 이용한 무인항공기용 소형 터보제트 엔진의 Fuzzy-PID 제어기 설계
Design of Fuzzy-PID Controller for Turbojet Engine of UAV Using LabVIEW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0 no.3 = no.78, 2016년, pp.190 - 195  

신행철 (한서대학교 항공시스템공학과) ,  지민석 (한서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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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무인항공기용 소형 터보제트엔진에 대해 압축기 서지현상 및 화염소실을 방지하면서 과도응답 특성을 개선하는 제어기를 설계하였다. 터보제트 엔진의 가 감속 시 서지현상과 flame-out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연료 유량 제어 입력을 Fuzzy-PID 제어기로 생성하고 신속하고 안전하게 원하는 속도로 수렴할 수 있도록 제어기 설계한다. LabVIEW을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PID와의 응답특성 비교 분석 및 신속하고 안전하게 원하는 속도로 수렴하는 제어 성능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Propose to prevent compressor surge and improve the transient response of the fuel flow control system of turbojet engine. Turbojet engine controller is designed by applying Fuzzy-PID control algorithm. To prevent any surge or a flame out event during the engine acceleration or decel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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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Fuzzy-PID 제어기법이 적용된 소형 무인항공기용 터보제트 엔진 제어기를 설계하였다. 엔진의 가 ‧ 감속 시 발생될 수 있는 서지와 flame-out을 방지하기 위해 가속도를 기준 입력으로 하고 Fuzzy-PID 제어기를 구성하고 LabVIEW를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하여 고전 PID와의 비교를 통해 성능을 입증하였다.
  • 제어기 설계 대상인 무인항공기용 소형 터보제트 엔진은 연료량 입력에 대해 엔진의 열역학적인 변수들의 동안정적이면서 신속한 응답 특성을 가져야 한다. 즉, 터보제트 엔진의 성능을 결정하는 고성능, 고기동의 추력 특성을 갖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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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엔진 제어 시스템의 설계의 가장 중요한 점은 무엇인가? 엔진 제어 시스템의 설계의 가장 중요한 점은 엔진의 가 ‧ 감속시 surge 현상과 flame out 현상에 대한 안정적인 범위 내에서 고성능의 추력 동적반응 특성을 갖도록 효과적으로 제어하고 제한 온도를 초과하지 않도록 보호시스템을 설계하는 것이다. 무인항공기의 특성상 짧은 이착륙 거리와 큰 기동성이 필요로 하게 되는데 이를 위해 터보제트 엔진의 가속시간은 짧아야 한다.
터보제트엔진의 구조는 어떠한가? 터보제트엔진의 구조는 디퓨져 (diffuser), 압축기 (compressor), 연소실 (combustion chamber), 터빈(turbine)과 배기노즐 (exhaust nozzle)로 구성되어 있다. 흡입되는 공기는 압축기에서 압축된 후 연소기에서 연료와 혼합되어 연소된다.
퍼지 시스템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제안된 것은?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간편 간접 추론 방식 (SIIM; simplified indirect inference method )에 의한 Fuzzy-PID 제어기가 제안되었고, 1994년 Misir 등은 디지털 PID 선형 모델을 바탕으로 기존의 2개의 퍼지 입력 변수와 4개의 퍼지 규칙, 비선형 비퍼지화를 적용하여 20개의 제어입력 영역으로 분할되는 비선형 Fuzzy-PID 제어기를 제안하였다. Misir 등의 Fuzzy-PID 제어기는 선형 디지털 PID 구조를 기초로 선형 구조의 제어 성능이 비선형, 시변 매개변수 이득이 되도록 설계하여 선형 뿐만 아니라 비선형 플랜트에 대해 좋은 제어 성능을 가진다는 것을 입증하였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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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B. Lehtinen, "Application of advanced control techniques to aircraft propulsion systems," in First Annual NASA Aircraft Controls Workshop, Hampton: VA, Oct. 1983. 

  2. R. A. Harrison, and M. S. Yates, "Gas turbine fuel control systems for unmanned applications," Journal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s and Power, Vol. 110, No. 1, pp. 33-40, 1988. 

  3. J. H. Boo, M. S. Pang, K. W. Lee, S. S. Yoo, and C. D. Kong, "Characteristics of a turbojet engine linear model using DYGABCD cod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21, No 1, pp.81-90, 1993. 

  4. L. X. Wang, and J.M. Mendel, "Fuzzy basis functions universal approximation and orthogonal least squares learning," IEEE Transactions on Neural Networks, Vol. 3, No. 5, pp. 804-814, 1992. 

  5. D. Misir, H.A. Malki, and G. Chen, "Design and analysis of a fuzzy proportional integaral derivative controller," Fuzzy Sets and Systems, Vol. 79, No 3, pp. 297-314, 1996. 

  6. S. Chae and Y. S. Oh, Fuzzy Theory and Control, 1st ed. Seoul, Korea: Cheongmoongak,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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