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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ORM 기반의 수준별 초등수학 오답분석 시스템 설계 및 구현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leveled Elementary Mathematics Incorrect Analysis System based on SCORM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5 no.5 = no.50, 2011년, pp.857 - 864  

김한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업대학원 컴퓨터공학과) ,  신용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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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교육은 강의를 통한 수동적 학습에서 벗어나 학습자 본인 스스로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수학과목에 SCORM 기반의 수준별 오답분석시스템을 구현하였다. 학습자의 문제영역별, 문제능력별 취약점을 분석할 수 있고, 오답분석을 통한 개인의 수준에 맞는 보충학습으로 레벨이 낮은 그룹에 더 높은 학습 성취도 향상을 가져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s education make an effort to be done on self-directed learning away from teaching students through a passive learning. In this paper, we implemented leveled incorrect analysis system based on SCORM which targets elementary students in mathematics. This system can analyze learner's weak point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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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인이 스스로의 학습요구를 진단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인적, 물적자원을 선택하여, 학습의 성과를 평가하는 과정을 자기주도형 학습이라고 한다. 기존 LMS에 학습자 스스로 학습 탐구를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추가함으로써 학습 효율을 높이는데 목적을 두었다 [5].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것을 개선하고자 초등학교 수학과정에 맞춰 단원별 학습목표에 따른 표준차시를 통한 SCORM 기반의 개인별, 수준별 오답분석을 통하여 그에 적합한 개인별 보충학습을 제공하여 학습 성취도를 높이고자 한다.
  • 적응적 학습 시스템이란 학습자의 수준과 학습 객체별 학습 목표 달성 수준에 따라 효율적인 개별 학습의 흐름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RTE 데이터 모델에 학습자의 수준 정보를 확장하여 정의하고 이를 활용한 학습콘텐츠 구조를 설계하여 패키징 한다 [4].
  • 이러한 콘텐츠를 패키징하여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콘텐츠 패키징이란 학습 자료를 다른 시스템이나 툴, 즉 상이한 LMS 환경에 호환적으로 교환하여 사용할 수 있게 표준화된 방법을 제공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관련된 모든 Asset은 함께 보관 되어져야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수학과목에 학습자의 수준을 파악하고 적절한 학습콘텐츠가 제공될 수 있도록 문제의 영역별, 능력별, 난이도를 고려한 SCORM 기반의 단원별, 수준별 오답분석 시스템을 설계 구현하였다. 학습자 개개인의 체계적인 오답분석을 통하여 개인별, 수준별 보충학습을 통한 성취도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초등학생 수학과목의 수준별 학습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학년, 학기, 단원을 분류하여 이에 따른 영역별, 능력별, 난이도를 고려한 SCORM 기반의 학습콘텐츠를 제작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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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러닝이란 무엇인가? 이러닝(e-Learning)은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교수학 습의 질을 높이고 학생들의 인성, 창의적,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키는 학습방법이다. 이러한 이러닝은 정보와 지식을 원하는 사람이 언제, 어디서나 그것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웹 기반 교육체계 이며, 디지털 지식기반 사회에 대응하는 교육적 대안 의 하나로 대두되어 왔다 [1].
ADL에서 정의한 SCORM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2004버전에서 SCORM은 개요(Overview), CAM (Content Aggregation Model), RTE(Run-Time Environment), S&N(Sequencing and Navigation) 의 네 부분의 구성 요소로 이루어진다 [3]. SCORM의 개요는 주요 SCORM 개념에 대한 소개와 정당성 및 기술 사양과 가이드라인이 포함되어 있다.
기존 이러닝 학습콘텐츠의 단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이러닝은 정보와 지식을 원하는 사람이 언제, 어디서나 그것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웹 기반 교육체계 이며, 디지털 지식기반 사회에 대응하는 교육적 대안 의 하나로 대두되어 왔다 [1]. 그러나 기존의 이러닝 학습콘텐츠는 특정 서비스 환경에 종속되어 재사용이 어렵고, 학습자에 대한 학습 정보들이 체계적으로 관리되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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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한국전자거래진흥원, 한국 U 러닝연합회, "2005- 2006 이러닝 백서", pp. 87-157, 2006. 

  2. 박용빈, "SCORM과 Ajax기반의 e-Learning 콘텐츠의 검색과 학습관리시스템", 서울벤처정보대학대학원, 2009. 

  3. ADL, "Shared Content Object Reference Model (SCORM)", 2nd Edition Overview, 2004. 

  4. 김덕선, "SCORM 2004 기반의 적응적 학습시스템 설계 및 구현", 고려대학교 컴퓨터과학기술대학원, 2007. 

  5. 이화민, "SCORM기반 메타데이타 확장을 통한 Self-Learning Service의 설계 및 구현", 고려대학교 컴퓨터과학기술대학원, 2006. 

  6. 전창영, 정석태, 주수종, 한성국, 정영식, "맞춤형 학습을 위한 SCORM기반 pLMIS개발",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8권 제6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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