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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5 no.5 = no.50, 2011년, pp.857 - 864
김한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업대학원 컴퓨터공학과) , 신용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Today's education make an effort to be done on self-directed learning away from teaching students through a passive learning. In this paper, we implemented leveled incorrect analysis system based on SCORM which targets elementary students in mathematics. This system can analyze learner's weak poi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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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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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이란 무엇인가? | 이러닝(e-Learning)은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교수학 습의 질을 높이고 학생들의 인성, 창의적,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키는 학습방법이다. 이러한 이러닝은 정보와 지식을 원하는 사람이 언제, 어디서나 그것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웹 기반 교육체계 이며, 디지털 지식기반 사회에 대응하는 교육적 대안 의 하나로 대두되어 왔다 [1]. | |
ADL에서 정의한 SCORM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 2004버전에서 SCORM은 개요(Overview), CAM (Content Aggregation Model), RTE(Run-Time Environment), S&N(Sequencing and Navigation) 의 네 부분의 구성 요소로 이루어진다 [3]. SCORM의 개요는 주요 SCORM 개념에 대한 소개와 정당성 및 기술 사양과 가이드라인이 포함되어 있다. | |
기존 이러닝 학습콘텐츠의 단점은 무엇인가? | 이러한 이러닝은 정보와 지식을 원하는 사람이 언제, 어디서나 그것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웹 기반 교육체계 이며, 디지털 지식기반 사회에 대응하는 교육적 대안 의 하나로 대두되어 왔다 [1]. 그러나 기존의 이러닝 학습콘텐츠는 특정 서비스 환경에 종속되어 재사용이 어렵고, 학습자에 대한 학습 정보들이 체계적으로 관리되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
한국전자거래진흥원, 한국 U 러닝연합회, "2005- 2006 이러닝 백서", pp. 87-157, 2006.
박용빈, "SCORM과 Ajax기반의 e-Learning 콘텐츠의 검색과 학습관리시스템", 서울벤처정보대학대학원, 2009.
ADL, "Shared Content Object Reference Model (SCORM)", 2nd Edition Overview, 2004.
김덕선, "SCORM 2004 기반의 적응적 학습시스템 설계 및 구현", 고려대학교 컴퓨터과학기술대학원, 2007.
이화민, "SCORM기반 메타데이타 확장을 통한 Self-Learning Service의 설계 및 구현", 고려대학교 컴퓨터과학기술대학원, 2006.
전창영, 정석태, 주수종, 한성국, 정영식, "맞춤형 학습을 위한 SCORM기반 pLMIS개발",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8권 제6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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