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차세대 공용여객처리시스템 적용에 대한 효과 및 확대 가치에 관한 연구 - 인천국제공항 사례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and expansive values of applying the next common use passenger processing systems - Focusing on case studies of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5 no.5 = no.50, 2011년, pp.893 - 905  

이효경 (아시아나IDT) ,  신성재 (우리엘소프트) ,  김찬우 (삼성SDS) ,  김태영 (인천국제공항공사)

초록

차세대 공용여객처리시스템(Common Use Passenger Processing Systems or CUPPS)은 국제항공운송협회(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 IATA)에서 제정한 항공사의 체크인 시스템인 디씨에스(Departure Control System or DCS)와 연계하여 승객의 체크인 및 보딩(boarding) 업무를 처리하는 새로운 공용시스템 국제 표준이다. IATA는 2009년 8월 CUPPS 표준을 제정하여 2012년 11월까지 기존의 Vendor들이 개별적으로 제공하고 있던 큐트(Common Use Terminal Equipment or CUTE)를 CUPPS 로 전환할 것을 전 세계 공항과 항공사에 권고하였다. IATA는 향후 CUPPS 전환 시 항공사의 공용시스템 관련 개발 및 각종 디바이스 컨트롤의 표준화로 시스템 구축, 관리 및 유지보수 비용이 감소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최종 사용자인 항공사는 지금까지 각 vendor들이 제공한 각 지역 공항의 개별적인 공용 환경에 맞추어 개발하여야 했던 어플리케이션을 중복 개발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천공항공사(IIA)에서 국토부 R&D 사업으로 추진하고 개발이 완료된 CUPPS 표준의 에어큐스(Airport-Integrated Resources Common Use System or AIRCUS)에 대해 항공사 적용시험결과, 기존 Vendor들이 제공했던 CUTE 시스템과의 성능비교결과, 그리고 AIRCUS 시스템의 해외 수출 방안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PPS is the latest international standard passenger processing system which is operated with airlines' check-in system, DCS (Departure Control System) in order to provide check-in and boarding services to passengers. The CUPPS standard has been revised in August 2009 leading by IATA (International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 세계 항공업계를 대표하는 주요 단체로는? 전 세계 항공업계를 대표하는 주요 단체인 국제항공운송협회(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 IATA), 미항공운송협회(Air Transport Association of America, ATA), 국제공항협회(Airports Council International, ACI) 는 공항에서 승객의 탑승 수속 업무처리와 관련하여 항공사 카운터의 체크인 및 보딩게이트에서의 탑승업무를 지원하는 공용시스템에 대한 국제기술표준을 차세대 공용여객처리시스템인 CUPPS(Common Use Passenger Processing Systems)로 제정하고 2012년 11월까지 기존 공항의 공용시스템에 대해 CUPPS 기술표준을 적용하여 전환할 것을 전 세계 공항과 항공사에 권고하고 있다.[1,2] 기존 CUTE(Common Use Terminal Equipment)의 경우 1984년에 발간된 IATA RP(Recom- mended Practice) 1797의 규정이 서술되어 있으나 공용시스템 제공 업체마다 독자적인 해석에 의해 개발하게되었고, 이로 인해 항공사는 취항하는 공항마다 기 구축 되어 있는 CUTE 기반 공용시스템에 맞추어 각기 다른 항공사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야 하는 비용 부담이 있었다.
CUPPS 국산화 개발 및 시범운전을 통한 효과로는? 1) IT 선진국으로써의 위상 증명 2) 외화 지출 절감 효과 및 외화 수입증대 효과 3) 표준 설계 개발을 통한 세계 판로 개척 가능 4) 국내 시험을 통한 항공사로부터의 시스템 신뢰성 확보로 잠재적 user 확보 5) 신규 취항 항공사 흡수로 시스템 수익 구조 창출 6) 외국 시스템 도입 대비 효율적인 공급 구조로 사용자의 전체 비용 절감 효과 7) 국내 기술 개발로 인해 안정적이고 신속한 유지 보수 체제 확보 8) 통합 및 표준 시스템 운영 기술 습득으로 대외 요구사항에 대한 대응력 고취 
IATA의 권고대로 CUTE 기반 공용시스템이 CUPPS 로 전환될 경우 기대되는 점은? IATA의 권고대로 CUTE 기반 공용시스템이 CUPPS 로 전환될 경우 항공사는 표준 인터페이스 구현 및 어플리케이션 호환에 따라 개발비용 및 유지보수 비용이 감소될 수 있고, 기존 특정 업체에 종속되어 있던 체크인 및 보딩업무와 관련된 각종 고가의 장비에 대해서도 표준 인터페이스 방식을 도입하여, 다양한 업체의 시장 진입을 유도함으로써 공용시스템 장비 도입 시 성능 향상 및 비용 절감효과도 기대된다.[4]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는 2025년까지 아·태 지역 항공 수요가 현재의 약 3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고, 인천국제공항은 아·태 지역의 주요 공항들과 항공사 유치를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상황이므로 항공사의 비용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CUPPS로의 전환은 필수적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ACI-IATA-ATA Group, "Guidance for Airports, Airlines, Consultants for CUPPS RFP's", Aug. 2010. 

  2. IATA, "Common Use Working Group", Sep. 2010. 

  3.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Reference Guide on Understanding Common Use at Airports", ACRP REPORT 30, 2010. 

  4. http://www.airport-business.com/2009/12/cupps-to-re alise-cost-and-time-savings. 

  5. http://www.icao.int. 

  6. 국토해양부, "제1차 항공정책기본계획(2010-2014)", Dec. 2009. 

  7. IATA, "CUPPS TS(Technical Requirements), Table 3.5: Platform Provider Codes.", Version 1.3, June, 2010. 

  8. Wilkes and Lawrence, "Understanding Component Based Development", Addition-Wesley, 2000. 

  9. IATA, "Common Use Passenger Processing Systems Recommended Practice", 2008. 

  10. Finn, M., "The Common Use Journey : From LA to Athens : The Olympic Games and the Common Use Journey", Airports International, Mar. 2005. 

  11. 한국항행학회 논문지 제15권 제1호 , Feb.2011- A study on development of component based common use passenger processing system 

  12. IIA CUPPS Setup Report 

  13. Urielsoft, "The CUPPS Management manual" of Urielsoft Co., ltd in Korea 

  14. 2010.720-iMUSE Version 2 Sys Admin Guide issue. 

  15. IATA, "CUPPS Fact Sheet", 2010.1.2. 

  16. IATA, "PEMG Status Report", Feb. 2010. 

  17. IATA, "CUPPS Business Case", Oct.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