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컴포넌트 기반의 차세대 공용여객처리시스템 설계 및 구현 - 인천국제공항 사례 중심으로 -
A Study on Development of Component based Common Use Passenger Processing Systems for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5 no.1 = no.46, 2011년, pp.147 - 156  

김태영 (인천국제공항공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IATA(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 국제항공운송협회)를 중심으로 항공사 시스템과 연계하여 공항 탑승수속 및 보딩업무를 지원하는 공용시스템 국제 기술표준을 기존의 CUTE(Common Use Terminal Equipment)에서 개선된 CUPPS(Common Use Passenger Processing Systems)로의 전환을 추진 중이다. IATA는 향후 공항 공용시스템의 CUPPS 전환 시 탑승수속 및 보딩업무 관련 각종 장비에 대한 표준 인터페이스 구현 및 항공사 어플리케이션 인증을 통해 항공사의 공용시스템 관련 개발 및 유지보수 비용이 감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은 동북아 주요 공항들과 항공사 유치를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상황에서 항공사의 비용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공항 공용시스템의 CUPPS 전환은 필수적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CUPPS 국제 기술표준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지원할 수 있는 인천국제공항의 컴포넌트(Component) 기반 차세대 공용여객처리시스템의 설계와 구현방안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ATA is playing a central role in the process of changing the international technical standards of common-use system which supports the airport check-in and boarding business in conjunction with the airline systems from CUTE to CUPPS. IATA expects that if the airport common-use system is changed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공항 CUTE 기반 공용시스템의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차세대 공용여객처리시스템인 CUPPS의 기술현황과 동향을 분석하여 CUPPS 국제 기술표준을 기반으로 인천국제공항의 탑승수속 및 보딩업무를 위한 컴포넌트 기반 차세대공용여객처리시스템에 대한 설계와 구현방향을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액터와 유스케이스 그리고 이들 간의 관계 정의를 통해 구축할 시스템의 기능과 범위를 정의하였다.
  • 본 절에서는 제안하는 차세대 공용여객처리시스템과 기존의 시스템과의 기능 비교를 통해 제안하는 시스템의 우수성을 기술한다. [표 2]는 제안하는 시스템과 기존에 CUTE가 제공하는 기능의 유무를 설명한 것이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IATA의 CUPPS 국제 기술표준을 기반으로 외국의 공용시스템에 비해 국내 공항의 사용자 요구사항에 다양한 기능을 신속하게 지원할 수 있는 컴포넌트 기반 차세대 공용여객처리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고자 한다[8].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UPPS는 무엇인가? IATA를 중심으로 공용시스템 업체에 따라 항공사 어플리케이션의 추가 개발 없이 공용시스템과 연계할 수 있도록 개방형 플랫폼(platform) 구조와 표준 인터페이스(Interface) 및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호환성 인증 규정을 제시하고 이를 차세대 공용여객처리시스템인 CUPPS로 정의하고 있다[3].
CUTE 기반의 공용시스템 주요업체는 어디인가? 해외의 경우, CUTE 기반의 공용시스템 주요업체인 ARINC, SITA, Ultra, RESA 등은 IATA의 CUPPS 추진에 따라 관련 기술표준 수립 시 참여하고 있으며, CUPPS 기반 공용시스템의 개발도 추진하고 있다[7]. 이러한 업체들은 기존 CUTE 기반 공용시스템을 활용하여 CUPPS 기반 공용시스템을 모듈로 개발해 추가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CUTE 기반 공용시스템이 CUPPS로 전환될 경우 어떤 장점이 있는가? CUTE 기반 공용시스템이 CUPPS로 전환될 경우에는 2가지 장점이 있다. 첫 번째 개방형 플랫폼과 표준 인터페이스 구현 및 항공사의 어플리케이션 호환성 인증을 통해 항공사의 어플리케이션 개발과 유지보수 비용이 감소될 수 있다. 두 번째 특정 업체의 인터페이스 방식에 종속되어 있던 고가의 탑승수속 및 보딩(Boarding)업무 지원 장비에 대해 표준 인터페이스 방식을 도입하여, 다양한 업체의 시장 진입을 유도함으로써 공항 공용시스템 지원 장비의 도입 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ACI-IATA-ATA Group, "Guidance for Airports, Airlines, Consultants for CUPPS RFP's", Aug. 2010. 

  2. IATA, "Common Use Working Group", Sep. 2010. 

  3.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Reference Guide on Understanding Common Use at Airports", ACRP REPORT 30, 2010. 

  4. http://www.airport-business.com/2009/12/cupps-to-re alise-cost-and-time-savings. 

  5. http://www.icao.int. 

  6. 국토해양부, "제1차 항공정책기본계획(2010-2014)", Dec. 2009. 

  7. IATA, "CUPPS TS(Technical Requirements), Table 3.5: Platform Provider Codes.", Version 1.3, June, 2010. 

  8. Wilkes and Lawrence, "Understanding Component Based Development", Addition-Wesley, 2000. 

  9. IATA, "COMMON USE PASSENGER PROCESSING SYSTEMS RECOMMENDED PRACTICE", 2008. 

  10. Finn, M., "The Common Use Journey : From LA to Athens : The Olympic Games and the Common Use Journey," Airports International, Mar. 2005. 

  11. IATA, "CUPPS Fact Sheet", 2010. 

  12. IATA, "PEMG Status Report", Feb. 2010. 

  13. Larry Kretz, "CUPPS Common Use Passenger Processing System", AAAE/ACC INFORMATION TECHNOLOGY for AIRPORTS CONFERENCE, 2007. 

  14.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Common Use Facilities and Equipment at Airports", ACRP SYNTHESIS 8, 2008. 

  15. 정보통신부, "건설 영역 아키텍처 기반 컴포넌트 개발 및 정보시스템 구축 개발", 2003. 

  16. Brown A. W. and Wallnau K. C, "The Current State of CBSE", IEEE Software, pp. 37-46, Sep/Oct. 1998. 

  17. Voas, J. M., "The Challenges of Using COTS Software In Component-Based Development", IEEE Computer, Vol31, Issue 6, pp. 44-45, 1998. 

  18. Urielsoft, "The DCS Solution manual of Urielsoft co.,ltd in Korea", 2010. 

  19. IATA, "CUPPS Business Case", Oct.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