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초학습부진으로 의뢰된 일 광역시의 일반학급 초등학생의 심리, 정신과적 평가 및 부모의 특성
Clinical Diagnoses, Psychopathology, and Neurocognitive Tests in Children Referred for Scholastic Difficulties and Their Parents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2 no.1, 2011년, pp.16 - 24  

방수영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박정환 (굿마인드 의원) ,  임재인 (마더스병원 소아청소년 정신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This study examined the prevalence of psychiatric problems in children with scholastic difficulties who had been referred for mental health services from the Office of Education in Ulsan Metropolitan City. Methods:Child psychiatrists evaluated the referred children using the DSM-IV. Eval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5) 우리나라에서는 특수학급 아동 혹은 학습장애 클리닉 내원 아동 대상으로 이들의 임상적 특성2,3,6)에 대한 기존의 보고는 있으나, 특수학급에 배정 받거나 원인 평가를 받아 개별적으로 도움을 받지 않는 경우면서 기초학습부진이 지속되는 경우에 대한 보고는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민공통과정 중에 있는 일반학급의 초등학생 중 기초학습부진으로 의뢰된 학생들의 자료를 분석하여 아동의 심리, 정신과적 평가 결과 및 부모의 특성을 보고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교육청에서 의뢰된 일반학급에서 기초학습부진이 지속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신과적 면담 및 심리검사를 통한 결과를 보고하였다. 본 연구 결과 기초학습부진으로 의뢰된 학생의 정신과적 진단이 지적장애가 74.
  • 그리고 구제되지 못한 학생에 대하여는 교사의 일대일 KISE-BAAT 평가를 통해 유의하게 점수가 낮은 학생에 대하여 정신과적 문제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도록 하였다. 이 연구는 이러한 중재 반응 모델의 마지막 단계로 볼 수 있는 개별적이고 종합적인 정신과적 평가를 시행한 결과를 보고한 첫 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DS는 누구에 의하여 언제 개발되었는가? ADS는 컴퓨터로 검사하는 연속수행검사이다. 1999년에 홍강의 등17)에 의하여 개발되고 표준화되었다. 시각검사와 청각검사로 나누어져있고 초등학생의 경우 각각 15분이 소요된다.
ADS란 무엇인가? ADS는 컴퓨터로 검사하는 연속수행검사이다. 1999년에 홍강의 등17)에 의하여 개발되고 표준화되었다.
교육청에서 의뢰된 일반학급에서 기초학습부진이 지속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신과적 면담 및 심리검사를 통한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교육청에서 의뢰된 일반학급에서 기초학습부진이 지속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신과적 면담 및 심리검사를 통한 결과를 보고하였다. 본 연구 결과 기초학습부진으로 의뢰된 학생의 정신과적 진단이 지적장애가 74.7%, ADHD 가 86.8%, 우울증이 21.1%, 학습장애 9.2%로 파악되는 등 최소 한 개 이상의 정신의학적인 진단을 갖고 있었다. 우울, 불안 및 따돌림과 같은 문제도 공존하였다. 또한, 아동의 KPIC, 부모의 MMPI-2 프로파일이 각각 2개의 군집으로 구분되어, 전반적인 정신병리 척도가 상승한 군이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Hong K-EM. Korean Textbook of Child Psychiatry. Jungang Moonwha Co.;2005. 

  2. Shin SW, Kim BS, Seong DK, Jung Y, Yoo HJ, Cho SC. Survey of self-concept and depression-anxiety of the elementary school boys with learning disabilities. J Kor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1;12:125-137. 

  3. Kim SP, Joung Y, Kim J, Hong SD. A preliminary study of children with learning disorder in Korea. J Kor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6;7:247-257. 

  4. Torgesen JK, Wagner RK. Language abilities, reading acquisition, and developmental dyslexia: limitations and alternative views. J Learn Disabil 1992;25:577-581. 

  5. Nam MH. National wide Basic Academic Achievement Test (2006 year), 3rd grade-total. Seoul: Korean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2007. 

  6. Lim MH, Kang JK, Lee JH, Kim HW. Clinical diagnosis and emotional and behavioral characteristeics study of children in a special education class in Korean elementary school. J Kor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6;17:114-123. 

  7. Park KS, Chung DY, Jeong IS, Song YJ, Kim KO. A Study on Reliability and Validity of KISE-Basic Academic Achievement Test (Reading). J Emot Behav Disord 2005; 21:1-23. 

  8. Park KS, Chung DY, Jeong IS, Song YJ, Kim KO. A Study on Reliability and Validity of KISE-Basic Academic Achievement Test (Writing). Educ J Phys Mult Disabil 2006;47:245-263. 

  9. Kwak KJ, Park HW, Kim CT. A study for the standaridization of Korean WISC-III (I). Kor J Dev Psychol 2002;1:19-33. 

  10. Cho SC, Lee YS. Development of the Korean form of the Kovacs' 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Kor J Neuropsychiatr Assoc 1990;29:943-956. 

  11. Lee WJ, Sin MS, Yoo IS, Bae ES, Park NW, Oh JY. The propensity to depression and anxiety in children J Kor Acad Fam Med 1998; 19:828-837. 

  12. Cho SC, Choi JS. Development of the Korean form of the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for Children Seoul J of Psychiatry 1989;14:150-157. 

  13. So YK, Noh JS, Kim YS, Ko SG, Koh YJ.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Korean Parent and Teacher ADHD rating scale. Kor J Neuropsychiatr Assoc 2002;41:283-289. 

  14. Kim JW, Park KH, Choi MJ. Screening for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in Community Mental Health Services for Children. Kor J Neuropsychiatr Assoc 2004;43:200-208. 

  15. Kim YS, So YK, Noh JS, Choi NK, Kim SJ, Koh YJ. Normative data on the Korean ADHD Rating Scales (K-ARS) for Parents and Teacher. Kor J Neuropsychiatr Assoc 2003;42:352-359. 

  16. Hong CH, Kim SP, Kim JH, Hwang ST. Development and standardization of the Korean Personality Inventory for Children. Ment Health Res 2001;20:198-212. 

  17. Shin MS, Cho SZ, Chun SY, Hong K-E. A study of the development and standardization of ADHD Diagnostic system. J Kor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0;11:91-99. 

  18.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Manual for AMPQ-II and follow-up management. Seoul: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2010. 

  19. Graham JR. MMPI-2: Assessing personality and psychopatholog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2006. 

  20. Vaughn S, Fuchs LS. Redefining learning disabilities as inadequate response to instruction: The promise and potential problems. Learn Disabil Res Pract 2003;18:137-146. 

  21. Kim DI, Lee DS, Shin JS. Introduction to Learning Disabiliies. 2nd ed. Seoul: Hakjisa;2009. 

  22. Wiener JM, Dulcan MK. Textbook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3rd ed. Washington DC: The American Psychiatric Publishing;2004. 

  23. Sung IK. Pediatic approach to early detection of learning disabilities. Kor J Pediatr;2008. p.911-921. 

  24. Multimodal Treatment Study of Children with ADHD. A 14-month randomized clinical trial of treatment strategies for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rch Gen Psychiatry 1999;56:1073-1086. 

  25. Essex MJ, Kraemer HC, Slattery MJ, Burk LR, Boyce WT, Woodward HR, er al. Screening for childhood mental health problems: outcomes and early identification. J Child Psychol Psychiatry 2009; 50:562-57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