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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인 통제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수업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효과 분석
The Development of a Learning Program for Enhancing the Skills of Control Variables and the Effects of Its Application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5 no.3, 2011년, pp.519 - 528  

이윤하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  강순희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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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변인 통제 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했을 때 과학적 사고력, 변인 통제 유형 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변인 통제 강화 모형은 변인 통제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1단계, 학생들이 스스로 실험을 설계하여 진행하는 2단계, 자신들이 설계한 실험 과정을 되돌아보는 3단계로 구성된다. 이러한 모형에 기초하여 변인 통제 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주제는 모두 9가지이며, 후반부로 갈수록 난이도가 높아진다.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 점수(로슨 SRT)는 다소 상승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다. 사전에 실시한 변인 통제 유형 검사에서는 유형A~유형F까지 고루 분포하였는데 사후에는 변인 통제를 잘하는 유형인 유형A와 유형B가 많았다. 프로그램을 마친 후 실시한 설문을 분석한 결과, 학생들은 변인을 통제하는 실험을 하면서 과학적이고 비판적으로 생각해야 하는 점을 어렵고 힘들어했지만 자신감을 얻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teaching program, especially designed to improve the skills of control variables. The secondary purpose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program on enhancing students' scientific reasoning and understanding. The program was designed based on the 3-...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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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들을 참고로 하여, 학생들의 변인 통제 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과학적 경험을 제공하는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 수업 프로그램을 실제로 학생들에게 적용하였을 때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과 변인 통제 유형에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학생들의 변인 통제 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수업 모형과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과학적 사고, 변인 통제 유형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사전·사후에 로슨 SRT, 변인 통제 유형 분류 검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들을 참고로 하여, 학생들의 변인 통제 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과학적 경험을 제공하는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 수업 프로그램을 실제로 학생들에게 적용하였을 때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과 변인 통제 유형에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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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변인 통제는 무엇인가? 우리는 과학 수업을 통해서 자연 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면서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게 되고,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길러 일상생활의 문제를 창의적이고 과학적으로 해결하는 데 필요한 과학적 소양이 길러지기를 기대한다.1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주어진 상황에서 변인을 찾아내고, 이를 어떻게 통제할지 계획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수행 과정을 변인 통제라 한다.
학생들이 변인 통제를 잘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에 따라 달라지는가? 많은 연구에서 학생들은 변인 통제를 잘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Ross는 학생들이 변인 통제를 이해하고 적용하면서 느끼는 어려움이 변인 통제를 활용하는 과제가 어느 정도로 복잡한가, 수행 과정이 얼마나 자세하게 주어졌는가, 변인 통제 능력을 적용하는 상황이 그 동안 수업에서 주어졌던 상황과 얼마나 다른가에 따라 달라진다고 하였다.13 학생들은 실험 활동과 관련된 변인이 무엇인지 파악하지 못하거나, 변인 통제를 고려하지 않기도 한다.
변인 통제와 같은 과학적 사고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어떤 것이 있는가? 변인 통제와 같은 과학적 사고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학습자 요인 이외에 가정환경이나 부모의 기대 수준과 같은 가정 요인, 교사 특성, 교사와 학생의 상호 작용, 과학적 경험 등의 학습 환경 요인등이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18 또한 변인통제 논리를 학습하는데 가장 적합한 시기가 언제인지를 알아보는 연구에서는 그 시기를 명확하게 판단하기 어렵지만,19 변인 통제와 같은 고차원 사고 기능의 학습은 성취 수준에 관계없이 모든 학생에게 가능하다고 여기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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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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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Cho, H. H.; Choi, K. H. Instruction-Learning and Performance Assessment of Science; Kyoyookkwahaksa: Seoul, Korea. 2000. 

  5. Adey, P.; Shayer, M. Really raising standards: Cognitive interven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Routledge: London.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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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Kim, H. J.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991, 10, 59. 

  10. Kim, H. J.; Chang, K. R.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991, 10, 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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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Han, H. S.; Choi, B. S.; Kang, S.; Park, J. Y. J. Korea Assoc. Sci. Edu. 2002, 22, 5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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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Kim, J. W.; Oh, W. K.; Pak, S. J. J. Korea Assoc. Sci. Edu. 1999, 19, 6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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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Kim, J. W.; Oh, W. K.; Pak, S. J. J. Korea Assoc. Sci. Edu. 1998, 18, 297. 

  18. Kim, Y. S.; Chung, W. H. J. Korea Assoc. Sci. Edu. 2001, 21, 590. 

  19. Kim, Y. S.; Park, H. C.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09, 28, 154. 

  20. Zohar, A.; Dori, Y. J.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2003, 12, 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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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Kim, K. H. Critical thinking and education; Kyoyookkwahaksa:Seoul, Korea,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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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Heo, B. C.; Jeong, J. W.; Jang, M. D.; Cheong, C. Jour.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003, 24, 604. 

  30. Choi, B. S.; Han, H. S.; Kang, S. J.; Lee, S. K.; Kang, S. H.; Park, J. Y.; Nam, J. H. J. Korea Assoc. Sci. Edu. 2002, 22, 837. 

  31. Choi, B. S.; Han, H. S.; Shin, A. K.; Kim, S. J.; Park, J. Y.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03, 2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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