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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원 날개 끝단 형상에 따른 후류 보오텍스 유동 변화에 대한 실험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the Vortical Flow Behind 2-D Blade with the Variation of Trailing Edge Shape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8 no.3, 2011년, pp.233 - 237  

백부근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김기섭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문일성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안종우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resent experiments, vortical structures behind the hydrofoil trailing edge are visualized and analyzed as an elementary study for propeller singing phenomena. Two sorts of hydrofoil are selected for the measurement of shedding vortices. One was KH45 hydrofoil section and the other is KH45 w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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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2차원 날개 단면의 뒷날 일부를 절단하여 보오텍스들의 흘림 주파수 변화 특성을 조사하였다. 날개 뒷날의 고유 주파수는 후류 보오텍스들의 흘림 주파수 이력(hysteresis) 감소와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어 2차원 날개에 유입되는 유체의 속도변화를 통하여 날개 뒷날의 고유 주파수를 추출하고자 시도하였다. 흘림 주파수는 날개 뒷날에서 떨어져 나가는 경계층 두께와 유속, Strouhal 수를 이용하여 계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명음에 대한 기초 연구로서 2차원 날개 끝날에서 떨어져 나오는 흘림 보오텍스들을 PIV 기법을 이용하여 정량적으로 가시화하고 보오텍스들의 흘림 주파수를 도출하였다. 또한 2차원 날개 뒷날의 적당 부분을 절단하여 보오텍스들의 흘림 주파수가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해서도 조사하였다. 이러한 기초 연구는 추후 프로펠러 날개 뒷날의 처리를 이용한 명음 현상 개선을 위해 유용하게 사용될 가능성이 크다.
  • PIV 계측을 통하여 2차원 날개 뒷날에서 발생하는 후류 보오텍스들의 흘림 주파수를 조사할 수 있으나 뒷날의 구조적인 고유 주파수를 유체역학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찾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본 연구에서는 날개 뒷날의 고유 주파수가 후류 보오텍스들의 흘림 주파수 이력(hysteresis)과 관련이 있다는 이론과 실험에 근거하여 2차원 날개에 유입되는 유동의 속도변화를 통하여 날개 뒷날의 고유 주파수를 추출하고자 시도하였다. 즉, 날개로의 유체 유입 속도를 변화시켜 공진 조건에 대한 날개 표면 진동을 조사하게 되면 첫 번째 비틀림(torsion) 고유 모드를 찾을 수 있다(Ausoni et al.

가설 설정

  • 여기서 𝑓는 후류 보텍스의 shedding 주파수, 𝐿은 특성 길이, 그리고 𝑈는 유체의 전달(convection) 속도이다. 일반적으로 2차원 날개에 대한 Strouhal 수는 0.21에서 0.25 사이에 존재한다고 알려져 있고 본 연구에서는 St = 0.23이라고 가정하였다. 특성길이 𝐿은 날개 뒷날에서 떨어져 나가는 경계층 두께를 가리키며 𝑈는 터널 유속을 의미한다(Blake,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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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명음현상은 어느분야에서 오랜시간 다루어진 연구인가? 프로펠러 뒷날개에서 간혹 발생하는 명음(singing) 현상에 대한 연구는 선박해양유체 분야에서 오랜 시간 동안 다뤄진 연구항목이다. 프로펠러의 명음은 프로펠러 뒷날개 끝에서 떨어져 나가는 흘림(shedding) 보오텍스(vortex)들의 흘림 주파수와 프로펠러 날개 뒷날을 구성하는 재질의 고유 주파수 사이에서 나타나는 공진(resonance)에 의해 발생한다.
프로펠러의 명음은 무엇에 의해 발생하는가? 프로펠러 뒷날개에서 간혹 발생하는 명음(singing) 현상에 대한 연구는 선박해양유체 분야에서 오랜 시간 동안 다뤄진 연구항목이다. 프로펠러의 명음은 프로펠러 뒷날개 끝에서 떨어져 나가는 흘림(shedding) 보오텍스(vortex)들의 흘림 주파수와 프로펠러 날개 뒷날을 구성하는 재질의 고유 주파수 사이에서 나타나는 공진(resonance)에 의해 발생한다. 프로펠러의 명음은 선박의 거주구에 불쾌한 소음을 전달하여 쾌적한 생활 공간을 저해할 수 있으며 프로펠러 날개 뒷날에 구조적으로 불안정한 요소를 계속적으로 부가하여 프로펠러 날개 뒷날의 손상을 입힐 수도 있다.
명음(singing) 현상으로 발생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프로펠러의 명음은 프로펠러 뒷날개 끝에서 떨어져 나가는 흘림(shedding) 보오텍스(vortex)들의 흘림 주파수와 프로펠러 날개 뒷날을 구성하는 재질의 고유 주파수 사이에서 나타나는 공진(resonance)에 의해 발생한다. 프로펠러의 명음은 선박의 거주구에 불쾌한 소음을 전달하여 쾌적한 생활 공간을 저해할 수 있으며 프로펠러 날개 뒷날에 구조적으로 불안정한 요소를 계속적으로 부가하여 프로펠러 날개 뒷날의 손상을 입힐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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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Ausoni, P. et al., 2007. Cavitation Influence on von Karman Vortex Shedding and Induced Hydrofoil Vibrations. Journal of Fluid Engineering, 129, pp.966 ? 973. 

  2. Blake, William K., 1986. Mechanisms of Flow-induced Sound and Vibration(volume II). Academic Press INC. 

  3. Bourgoyne, D.A. Ceccio, S.L. & Dowling, D.R., 2005. Vortex Shedding from a Hydrofoil at High Reynolds Number. Journal of Fluid Mechanics, 531, pp.293-324. 

  4. Choi, J.E. Chung, S.H. & Lee, D.H., 2007. Cavitating Flow Characteristics around a 2-dimensional Hydrofoil Section.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4(2), pp.74-82. 

  5. Clarke, D. et al., 2006. A Preliminary Investigation into the Hydroelastic Behaviour of a Non-rigidly Mounted Hydrofoil. UDT Pacific, Dec. 6-8, San Diego, USA. 

  6. Hyun, B.S. & Kim, M.R., 2006. Experimental Study on the Structure of Tip Vortex Generated by an Oscillating Rectangular Hydrofoil.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3(1), pp.59-67. 

  7. Kim, D.H. & Chung, K.Y., 1994. A Study on the Propeller Blade Singing Place of an 86,000 Ton Deadweight Curde Oil Tanker.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31(3), pp.59-64. 

  8. Paik, B. G. et al., 2005. PIV Aanalysis of Vortical Flow behind a Rotating Propeller in a Cavitation Tunnel.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2(6), pp.619-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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