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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ngineers, v.33 no.5, 2011년, pp.368 - 377
박선미 (영남대학교 환경공학과 환경에어로졸공학연구실) , 장혁상 (영남대학교 환경공학과 환경에어로졸공학연구실) , 조동 (영남대학교 환경공학과 환경에어로졸공학연구실)
A package type of 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system that was proposed for removing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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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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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NG k - ε 모델의 기능은 무엇인가? | 지배방정식을 식 (3)에서 식 (6)에 나타내었다. 난류모델은 급격한 유동변화와 재순환 유동이 발생되는 현상에서의난류특성을 정확하고 타당성 있게 예측이 가능하다고 알려진 RNG k - ε 모델을 사용하였다.1,4) 난류특성길이는 수력학적 직경(hydraulic diameter) 1. | |
SCR 시스템은 어디에 쓰이는가? | 본 연구에서는 전술한 상황의 소형 열기관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의 후처리를 위해 적용되는 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시스템의 운전 변수에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였다. 질소산화물의 후처리시설로서는 SNCR (selectivenon-catalytic reduction) 시스템이 SCR 시스템과 경쟁적 관계에 있다. | |
SCR 시스템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은? | 즉 SCR 시스템에서 질소산화물 배출저감을 위한 촉매층의 효율적인 활용은 촉매층으로 분산 유입되는 배기가스의 속도 분포의 균일도가 높아야 한다는 점과 아울러 촉매층에 유입되는 배기가스 중암모니아 농도가 질소산화물과 양론적으로 균일하도록 혼합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에 크게 좌우된다. 즉 균일하지 않은 유동은 촉매층을 통과하는 동안 촉매층의 위치에 따라서로 다른 반응율을 나타내는 문제점을 초래하고 암모니아농도의 편중은 암모니아 슬립(ammonia slip) 같은 치명적 문제를 초래한다.2~4) 그러므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SCR시스템 내부의 촉매층에 대한 최적의 성능확보를 위해서는두 가지 측면에서의 중요한 기술적 조치가 필요한 데 그중 첫 번째는 배기가스가 유입되는 덕트(duct)에서 SCR 시스템 본체로 유입되는 배기가스를 적절히 제어하여 균일한속도를 가지는 배기가스 유동이 촉매층에 유입되도록 하는유동속도에 대한 제어 조치이고 두 번째는 환원제로 주입되는 암모니아가 배기가스에 균일하게 혼합되어 촉매층에유입되는 배기가스 내의 화학적 조성이 균일해지도록 하는조치이다. |
김광추, 박만홍, 윤준규, 임종한, "복합화력 탈질설비 성능 향상을 위한 암모니아 주입 그리드의 최적설계 방안에 관한 연구," 설비공학회지, 19(12), 811-820(2007).
정수진, 이천환, "대형 디젤엔진용 요소분사 SCR촉매의 deNOx 성능향상을 위한 요소수용액의 분사특성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지, 16(1), 165-172(2008).
조지훈, 조찬영, 장성필, 신동훈, 남진현, 정태용, "SCR 유동 최적화를 위한 수치적 연구," KOSCO SYMPOSIUM 논문집, 한국연소학회, 통영, pp. 151-155(2009).
황인구, 명차리, 박심수, 이동인, 강승천, 조영진, "Urea 분사 최적화를 위한 대형 디젤 엔진 SCR 시스템의 유동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 2007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덕산, pp. 314-319(2007).
FLUENT Inc. FLUENT User's Guide, Ver. 12.0(2009).
Patankar, S. V., Numerical Heat Transfer and Fluid Flow, 1st ed., McGraw-Hill, New York(1980).
서진원, 이규익, 오정택, 최윤호, 이종화, 박진일, "SCR 시스템의 믹서 구조 특성에 따른 유동 혼합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지, 16(6), 192-199(2008).
FLUENT Inc. GAMBIT User's Guide, Ver. 2.0(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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