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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키지형 소형 SCR 시스템 내 $NH_3$ 농도분포 제어를 위한 AIG의 배치에 관한 전산해석적 연구
Numerical Study on the Arrangement of AIG for Determining the $NH_3$ Concentration Distribution in the Package Type of Small Scale SCR System 원문보기

대한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ngineers, v.33 no.5, 2011년, pp.368 - 377  

박선미 (영남대학교 환경공학과 환경에어로졸공학연구실) ,  장혁상 (영남대학교 환경공학과 환경에어로졸공학연구실) ,  조동 (영남대학교 환경공학과 환경에어로졸공학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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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규모의 대기오염 배출원으로부터 질소산화물을 저감하는 방법으로 제안된 패키지형 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시스템 내에서 암모니아 농도제어에 관한 연구가 시행되었다. SCR 시스템의 효율은 촉매층의 효율적인 활용에 좌우되며 촉매층의 효율적인 사용은 시스템에 유입되는 배기가스의 유동균일도와 암모니아 농도의 균일도에 의해 좌우된다. 본 연구에서는 주어진 최적의 유동조건에서 SCR 시스템 내에 배치된 AIG 형상과 분사 유량 조정에 따른 암모니아 농도분포를 평가하였다. 기본 유동조건에서 분사구의 각도에 따른 전산해석 결과, 배가스 유동에 대해 동류방향($0^{\circ}$)으로 암모니아를 분사한 경우의 농도분포의 RMS(%) 수치는 약 95.3%, 대향방향인 $120^{\circ}$의 각도를 가지는 경우 90.1%로 파악되어 대향방향으로의 분사가 더 효율적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유동박리영역에서 벗어나도록 분사구의 위치를 변경하고 기초계산에서의 속도분포와 농도분포를 기준으로 환원제 유량을 조정한 결과 RMS(%) 수치를 최대 62.8%까지 하강시키는 효과를 가져왔다. AIG 형상 및 배치구조에 혼합증진의 효과를 정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package type of 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system that was proposed for removing the $NO_x$ found in flue gas from the small scale of air pollution sources was evaluated. The efficiency of the SCR system is determined by the proper utilization of catalytic media installed insi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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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전술한 상황의 소형 열기관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의 후처리를 위해 적용되는 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시스템의 운전 변수에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였다. 질소산화물의 후처리시설로서는 SNCR (selectivenon-catalytic reduction) 시스템이 SCR 시스템과 경쟁적 관계에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패키지형 소형 SCR 시스템 내의 유동형태가 결정되어 있다는 전제하에서 SCR 시스템 내부를 흐르는 배기가스에 암모니아를 주입하여 균일한 농도분포가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AIG (ammonia injection grid)의 배치와 구조에 대하여 전산해석적 평가를 시행하였다. 전산해석 대상의 SCR 시스템은 유동제어를 목적으로 수행된 선행연구5)와 동일한 구조를 가졌으며 본 연구에서는 AIG의 배치 및 형상변화에 대한 암모니아 농도분포 특성변화만을 평가하였다.

가설 설정

  • 314 m를 사용하였으며 난류강도의 경우 조용한 입구에서 2~3%, 혼합이 되거나 거친단면에서는 10~12%를 적용하므로, 이번 SCR 시스템의 형상에서는 10%를 채택하여 사용하였다. 또한 촉매층에서일어나는 화학 반응이 유동 및 속도분포에 미치는 영향은 10% 이내로 가정하고 유동 해석만 수행하였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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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NG k - ε 모델의 기능은 무엇인가? 지배방정식을 식 (3)에서 식 (6)에 나타내었다. 난류모델은 급격한 유동변화와 재순환 유동이 발생되는 현상에서의난류특성을 정확하고 타당성 있게 예측이 가능하다고 알려진 RNG k - ε 모델을 사용하였다.1,4) 난류특성길이는 수력학적 직경(hydraulic diameter) 1.
SCR 시스템은 어디에 쓰이는가? 본 연구에서는 전술한 상황의 소형 열기관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의 후처리를 위해 적용되는 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시스템의 운전 변수에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였다. 질소산화물의 후처리시설로서는 SNCR (selectivenon-catalytic reduction) 시스템이 SCR 시스템과 경쟁적 관계에 있다.
SCR 시스템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은? 즉 SCR 시스템에서 질소산화물 배출저감을 위한 촉매층의 효율적인 활용은 촉매층으로 분산 유입되는 배기가스의 속도 분포의 균일도가 높아야 한다는 점과 아울러 촉매층에 유입되는 배기가스 중암모니아 농도가 질소산화물과 양론적으로 균일하도록 혼합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에 크게 좌우된다. 즉 균일하지 않은 유동은 촉매층을 통과하는 동안 촉매층의 위치에 따라서로 다른 반응율을 나타내는 문제점을 초래하고 암모니아농도의 편중은 암모니아 슬립(ammonia slip) 같은 치명적 문제를 초래한다.2~4) 그러므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SCR시스템 내부의 촉매층에 대한 최적의 성능확보를 위해서는두 가지 측면에서의 중요한 기술적 조치가 필요한 데 그중 첫 번째는 배기가스가 유입되는 덕트(duct)에서 SCR 시스템 본체로 유입되는 배기가스를 적절히 제어하여 균일한속도를 가지는 배기가스 유동이 촉매층에 유입되도록 하는유동속도에 대한 제어 조치이고 두 번째는 환원제로 주입되는 암모니아가 배기가스에 균일하게 혼합되어 촉매층에유입되는 배기가스 내의 화학적 조성이 균일해지도록 하는조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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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김광추, 박만홍, 윤준규, 임종한, "복합화력 탈질설비 성능 향상을 위한 암모니아 주입 그리드의 최적설계 방안에 관한 연구," 설비공학회지, 19(12), 811-820(2007). 

  2. 이인영, 김동화, 이정빈, 류경옥, "배연탈질 SCR 반응기내 유동균일화를 위한 축소모형실험 및 전산해석," 한국대기환경학회지, 17(4), 347-354(2001). 

  3. 정수진, 이천환, "대형 디젤엔진용 요소분사 SCR촉매의 deNOx 성능향상을 위한 요소수용액의 분사특성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지, 16(1), 165-172(2008). 

  4. 조지훈, 조찬영, 장성필, 신동훈, 남진현, 정태용, "SCR 유동 최적화를 위한 수치적 연구," KOSCO SYMPOSIUM 논문집, 한국연소학회, 통영, pp. 151-155(2009). 

  5. 박미정, 장혁상, 하지수, "소형 SCR 시스템 내 유동 제어를 위한 baffle의 구조 결정에 관한 수치해석적 연구," 대한환경공학회지, 32(9), 862-869(2010). 

  6. 황인구, 명차리, 박심수, 이동인, 강승천, 조영진, "Urea 분사 최적화를 위한 대형 디젤 엔진 SCR 시스템의 유동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 2007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덕산, pp. 314-319(2007). 

  7. 정희택, 이창효, 최병일, 한용식, 옥영욱, "미분무수 소화 노즐의 분무 특성 예측을 위한 CFD기법의 적용,"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11(4), 56-61(2006). 

  8. FLUENT Inc. FLUENT User's Guide, Ver. 12.0(2009). 

  9. Patankar, S. V., Numerical Heat Transfer and Fluid Flow, 1st ed., McGraw-Hill, New York(1980). 

  10. 서진원, 이규익, 오정택, 최윤호, 이종화, 박진일, "SCR 시스템의 믹서 구조 특성에 따른 유동 혼합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지, 16(6), 192-199(2008). 

  11. FLUENT Inc. GAMBIT User's Guide, Ver. 2.0(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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