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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질오염총량관리제의 합리적인 시행을 위한 시행절차 개선방안
Improvement of Procedures for Reasonable Implementation of TMDL 원문보기

대한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ngineers, v.33 no.8, 2011년, pp.617 - 622  

김영일 (충남발전연구원 충청남도물환경연구센터) ,  이상진 (충남발전연구원 충청남도물환경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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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질오염총량관리제는 유역에 설정된 목표수질을 달성하기 위해 허용부하량 이내로 오염물질의 배출량을 관리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그 동안 수질오염총량관리제를 시행해오면서 수많은 시행착오와 문제점들이 발생하여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제도적, 기술적 보완이 이루어져 왔으나, 제도의 효율적인 시행을 위해 근본적인 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질오염총량관리제의 합리적 시행을 위한 개선방안을 새로운 시각에서 제시하고자 한다. 수질오염총량관리제의 시행에 있어 무엇보다도 먼저 지류하천의 수질 유량모니터링을 위한 대상하천의 규모, 측정시기, 항목 및 주기 등을 포함하는 시스템 구축을 통하여 모니터링을 수행하여야 한다. 모니터링 결과를 바탕으로 해당유역의 이수 및 생태목적에 맞도록 대상물질 및 목표수질을 설정하고, 전체유역을 대상으로 기본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목표수질을 초과하는 유역만을 대상으로 수질 개선을 위한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시행계획에 따른 해당유역의 목표수질 만족여부를 주요내용으로 하는 이행평가를 매년 수행해야 한다. 최종적으로 해당유역에 설정된 목표수질을 만족하지 못하거나, 대상항목 또는 목표수질이 변경되면 동일한 순으로 절차를 반복하게 되고, 해당유역에 설정된 목표수질을 만족하면 해당유역의 수질오염총량관리제를 종료하면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olicy of total maximum daily load (TMDL) was introduced to manage wasteload within the loading capacity to achieve water quality standards in the watershed. While the TMDL was implemented, the institutional and technical correction for the improvement of procedure was accomplished even though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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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로 인해 실제 오염된 하천유역이 수질개선유역으로 선정되고 이러한 유역에 수질개선방안이 수립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현행 제도에서는 수질개선방안이 실제 유역현황과 상당히 다르게 수립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1단계 수질오염총량관리제가 종료된 시점에서 그 동안 시행절차상 나타났던 문제점들을 개선하고 제2단계 수질오염총량 관리제의 바람직한 추진을 위하여 새로운 시각에서 수질오염총량관리제 시행절차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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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질오염총량관리제가 도입된 이유는? 수질오염총량관리제는 유역에 설정된 목표수질을 달성하기 위해 허용부하량 이내로 오염물질의 배출량을 관리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그 동안 수질오염총량관리제를 시행해오면서 수많은 시행착오와 문제점들이 발생하여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제도적, 기술적 보완이 이루어져 왔으나, 제도의 효율적인 시행을 위해 근본적인 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다.
수질오염총량관리제란? 수질오염총량관리제는 하천의 주요지점에 목표로 하는 해당항목의 수질농도를 달성․유지하기 위하여 기준유량 이상의 모든 유황조건에서 해당유역 전체의 오염물질 배출량을 관리하는 제도이다.1) 수질오염총량관리제의 시행을 위해 한강수계는 1999년, 낙동강을 포함한 금강 및 영산강․섬진강수계는 2002년에 각각 특별법이 제정된 이후, 한강수계는 임의제로 시행중이고 낙동강, 금강(만경강․동진강수계 포함), 영산강․섬진강수계는 2004년부터 의무제로 시행중에 있다.
수질개선방안이 실제 유역현황과 상당히 다르게 수립되는 경우가 대부분인 이유는? 특히, 기준유량 산정을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하천의수질․유량모니터링도 본류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지류하천의 기준유량 산정 및 목표수질 설정에 한계를 보이고 있는 설정이다.6) 또한, 오염총량관리대상 오염물질의 선정 및 목표수질의 설정도 하천의 수질․유량모니터링 결과를 바탕으로 유역 내 자치단체간의 협의구조를 통하여 설정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유역환경을 고려하지 않고 국가 차원에서 일률적으로 설정하여 시행하고 있다. 이로 인해 실제 오염된 하천유역이 수질개선유역으로 선정되고 이러한 유역에 수질개선방안이 수립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현행 제도에서는 수질개선방안이 실제 유역현황과 상당히 다르게 수립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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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환경부, 수질오염총량관리 업무편람(2004). 

  2. 환경부, 한강수계 상수원 수질개선 및 주민지원 등에 관한 법률(1999). 

  3. 환경부, 금강수계 물관리 및 주민지원 등에 관한 법률(2002). 

  4. 환경부, 낙동강수계 물관리 및 주민지원 등에 관한 법률 (2002). 

  5. 환경부, 영산강?섬진강수계 물관리 및 주민지원 등에 관한 법률(2002). 

  6. 김영일, 이상진, "수질오염총량관리제 시행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계획 수립시 고려사항," 대한환경공학회지, 33(6), 385-389(2011). 

  7. U.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Draft Guidance for Water Quality-based Decisions: The TMDL Process, 2nd ed., EPA 841-D-99-001(1999). 

  8. Richards, R. P., "Improving total maximum daily loads with lessons learned from long-term detailed monitoring," J. Environ. Engr., 130(6), 657-663(2004). 

  9. 김영일, 김홍수, 정우혁, 이상진, "수질오염총량관리제 시행에 있어 하천 유량.수질모니터링의 중요성," 대한상하수도학회?한국물환경학회 공동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대한상하수도학회?한국물환경학회, 인천, pp. 185-186(2009). 

  10. 임봉수, 조병욱, 김영일, 김도영, "유량-수질관계 비교를 통한 하천 수질개선 우선순위 선정기법 적용," 대한환경공학회지, 32(8), 802-808(2010). 

  11. 환경부, 수질오염총량관리를 위한 목표수질/유량 측정사업 통합운영 지침, 유역총량과-1597호(2011). 

  12. 이상진, "수질오염총량관리제 시행에 있어서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 역할정립," 대한환경공학회지, 33(5), 378-383 (2011). 

  13. U.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Elements of a State Water Monitoring and Assessment Program, EPA 841-B-03-003(2003). 

  14. 박재홍, 오승영, 박배경, 공동수, 박준대, 류덕희, 정동일, "제2차 오염총량관리기간에 적용 가능한 관리대상물질에 관한 연구," 대한상하수도학회?한국물환경학회 공동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대한상하수도학회?한국물환경학회, 광주, pp. P365-P371(2005). 

  15. U.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Handbook for developing watershed TMDLs(2008). 

  16. U.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Handbook for Developing Watershed Plans to Restore and Protect Our Waters, EPA 841-B-08-002(2008). 

  17. 김영일, 김홍수, 정우혁, 이상진, "수질오염총량관리제의 현 재와 미래," 대한상하수도학회?한국물환경학회 공동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대한상하수도학회?한국물환경학회, 인천, pp. 187-188(2009). 

  18. 김영일, 김홍수, 정우혁, 이상진, "하천의 수질?유량모니터링을 통한 수질오염총량관리 시행계획수립 대상지역 선정방법,"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수원, pp. 213-214(2009). 

  19. 이상진, 오염총량관리를 위한 수질오염물질 유달특성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박사학위논문(2003). 

  20. 조병욱, 충청남도 금강수계 내 수질개선 유역의 우선순위 선정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10). 

  21. 김영일, 이상진, "수질오염총량관리 계획수립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물환경학회지, 22(6), 977-981(2006). 

  22. Shabman, L., Reckhow, K., Beck, M. B., Benaman, J., Chapra, S., Freedman, P., Nellor, M., Rudek, J., Schwer, D., Stiles, T. and Stow, C., Adaptive Implementation of Water Quality Improvement Plans: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Nicholas Institute for Environmental Policy Solutions, Duke University( 2007). 

  23. 이기영, 수질오염총량관리제의 합리적 이행평가 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개발연구원(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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