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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보존과학회지 = Journal of conservation science, v.27 no.3, 2011년, pp.313 - 322
김소진 (국립문화재연구소 보존과학연구실) , 한민수 (국립문화재연구소 보존과학연구실) , 이원동 ((주)엔가드) , 한병일 ((주)엔가드)
The floral wall of Lee Sang-beom's House and Atelier, which is No. 171 of the Registrated Cultural Heritage was conserved. In addition, materials characteristics and manufacturing technique have revealed through the scientific analysis. As a result of the analysis, samples were divided into three 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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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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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문화유산는 무엇인가? | 근대문화유산은 근·현대의 기간 동안 만들어진 것으로 보존가치가 있지만 현실적으로 여러 가지 제약에 의해 쉽게 보전될 수 없는 건물, 시설, 소장품, 예술작품, 정원, 경관, 생활도구 등의 문화유산을 지칭한다. 이러한 근대문화 유산은 그 범위가 광범위하고, 문화재적 가치 판정이 어려우며, 생활의 이해관계와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쉽게 훼손되거나 멸실될 소지가 있다. | |
등록문화재 제171호는 무엇인가? | 등록문화재 제171호인 이상범 가옥 및 화실은 서울특별 시 종로구 누하동(樓下洞)에 위치한 것으로 동양화가 청전 (靑田) 이상범(1897~1972)이 살았던 가옥 청전화숙(靑田 畵塾)과 작품 활동을 하던 화실 청연산방(靑硯山房)을 말 한다. 이상범은 우리나라 근대사의 대표적인 한국화가로, 스승이었던 심전(心田) 안중식(安中植)의 영향을 받아 초 기에는 남북종(南北宗) 절충화풍을 보였으나 점차 독자적 세계를 개척하여 향토색 짙은 작품들을 제작하였다. | |
근대사의 기념이 되거나 상징적인 것을 등 록문화재로 지정하여 보호, 보존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 근대문화유산은 근·현대의 기간 동안 만들어진 것으로 보존가치가 있지만 현실적으로 여러 가지 제약에 의해 쉽게 보전될 수 없는 건물, 시설, 소장품, 예술작품, 정원, 경관, 생활도구 등의 문화유산을 지칭한다. 이러한 근대문화 유산은 그 범위가 광범위하고, 문화재적 가치 판정이 어려우며, 생활의 이해관계와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쉽게 훼손되거나 멸실될 소지가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국가에서는 근대사의 기념이 되거나 상징적인 것을 등 록문화재로 지정하여 보호, 보존하고 있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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