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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범 가옥 및 화실 내 꽃담의 재료학적 특성과 보존처리
Material Characteristics and Conservation Treatment for Floral Wall in Lee Sang-beom's House and Atelier 원문보기

보존과학회지 = Journal of conservation science, v.27 no.3, 2011년, pp.313 - 322  

김소진 (국립문화재연구소 보존과학연구실) ,  한민수 (국립문화재연구소 보존과학연구실) ,  이원동 ((주)엔가드) ,  한병일 ((주)엔가드)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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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문화재 제171호인 이상범 가옥 및 화실의 꽃담을 보존처리하였으며, 처리 중 탈락된 시편의 과학적 분석을 통해 재료학적 특성 및 제작기법을 파악하였다. 분석 결과, 꽃담은 시멘트 블록으로 만든 벽체와 시멘트 모르타르로 만든 화면, 그리고 구조적인 보강을 위해 덧바른 시멘트 모르타르, 시멘트 페이스트 층으로 구성되었다. 꽃담의 시멘트 모르타르 층은 상부로 갈수록 세립의 광물질을 사용했으며, 풍화가 일어나지 않아 공극 및 탄산칼슘($CaCO_3$)의 생성이 적음을 알 수 있었다. 화면은 다양한 색상을 표현하기위해 시멘트 모르타르에 탄소화합물(C), 철산화물($Fe_2O_3$) 및 호분($CaCO_3$, 또는 석회) 등의 무기안료를 혼합하여 부조와 투조 기법으로 제작되었다. 보존처리는 벽체에 구조적인 안정성을 주기 위해 스테인레스 프레임을 제작하여 설치하였으며, 표면의 시멘트 모르타르를 제거함과 동시에 훼손부 및 균열부를 KSE Filler A, B로 메움처리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loral wall of Lee Sang-beom's House and Atelier, which is No. 171 of the Registrated Cultural Heritage was conserved. In addition, materials characteristics and manufacturing technique have revealed through the scientific analysis. As a result of the analysis, samples were divided into three s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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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시멘트 모르타르 꽃담에 대해 재료학적 분석을 수행하여 제작기법을 규명하고, 훼손 양상에 따라 보존 처리한 결과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유사한 근대문화재의 보존 및 보수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꽃담의 층위분석 결과, 시멘트 블록으로 만든 벽체(CM1), 시멘트 모르타르로 만든 화면(B-흑색층, W-백색층, R-적색층) 그리고 구조적인 보강을 위해 덧바른 시멘트 모르타르 층(CM2, CM3)과 시멘트 페이스트 층(CM)으로 구분되었다(Figure 2). 이 연구에서는 이들 층의 제작에 주로 쓰인 시멘트 모르타르의 재료학적 특성을 분석하고, 꽃담을 구성하는 여러 색 중 가장 많이 사용된 흑색, 백색, 적색 안료의 성분과 이들의 조합 상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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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근대문화유산는 무엇인가? 근대문화유산은 근·현대의 기간 동안 만들어진 것으로 보존가치가 있지만 현실적으로 여러 가지 제약에 의해 쉽게 보전될 수 없는 건물, 시설, 소장품, 예술작품, 정원, 경관, 생활도구 등의 문화유산을 지칭한다. 이러한 근대문화 유산은 그 범위가 광범위하고, 문화재적 가치 판정이 어려우며, 생활의 이해관계와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쉽게 훼손되거나 멸실될 소지가 있다.
등록문화재 제171호는 무엇인가? 등록문화재 제171호인 이상범 가옥 및 화실은 서울특별 시 종로구 누하동(樓下洞)에 위치한 것으로 동양화가 청전 (靑田) 이상범(1897~1972)이 살았던 가옥 청전화숙(靑田 畵塾)과 작품 활동을 하던 화실 청연산방(靑硯山房)을 말 한다. 이상범은 우리나라 근대사의 대표적인 한국화가로, 스승이었던 심전(心田) 안중식(安中植)의 영향을 받아 초 기에는 남북종(南北宗) 절충화풍을 보였으나 점차 독자적 세계를 개척하여 향토색 짙은 작품들을 제작하였다.
근대사의 기념이 되거나 상징적인 것을 등 록문화재로 지정하여 보호, 보존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근대문화유산은 근·현대의 기간 동안 만들어진 것으로 보존가치가 있지만 현실적으로 여러 가지 제약에 의해 쉽게 보전될 수 없는 건물, 시설, 소장품, 예술작품, 정원, 경관, 생활도구 등의 문화유산을 지칭한다. 이러한 근대문화 유산은 그 범위가 광범위하고, 문화재적 가치 판정이 어려우며, 생활의 이해관계와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쉽게 훼손되거나 멸실될 소지가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국가에서는 근대사의 기념이 되거나 상징적인 것을 등 록문화재로 지정하여 보호, 보존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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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조명래, "근대문화유산 보전을 위한 '정부-시민'관계에 관한 연구". 지역사회발전연구, 26, p190, (2001). 

  2. 김현숙, "청전 이상범의 예술세계 ". 홍익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9-63, (2006). 

  3. 홍대화, "근대기 화가의 주거건축 문화재의 보존과 활용에 관한 연구 ". 단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50-52, 71-74, (2009). 

  4. 문화재청 근대문화재과, "2011년도 등록문화재 길라잡이". 문화재청, p109, (2011). 

  5. 조정현, "꽃담". 대원사, p79-90, (1996). 

  6. 강종석, "기술동향보고서-침강성 탄산칼슘의 제조 기술 동향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p3, (2003). 

  7. 김병길, "유동화제와 시멘트 풍화에 따른 콘크리트 유동 및 강도특성 ". 충북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9-10, (2008). 

  8. 이문환, "칼라 콘크리트의 제조기술 및 활용". 콘크리트학회지, 15, p44-45, (2003). 

  9. 이성로, 김종식, "착색제가 칼라콘크리트의 물성에 미치는 영향". 목포대학교 공업기술연구지, 10, p158-159, (2000). 

  10. 문환석, 홍종욱, 황진주, 김순관, 조남철, "고대벽화안료 재질분석연구". 문화재, 35, p.165, (2002). 

  11. John Winter, "韓國 古代 顔料의 成分分析". 美術資料, 43, p1-36, (1989). 

  12. 정종미, "우리 그림의 색과 칠 -한국화의 재료와 기법-". 학고재, p39-58, (2001). 

  13. Rutherford J. Gettens & George L. Stout, "Painting Material-A Short Encyclopaedia". Dover Publications, Inc., New York, p.105, (1966). 

  14. 서태수, 변윤섭, 김영순, 박윤창, 김동표, "안료화학 ". (주)학술정보, (2001). 

  15. 양승현, "도시가로변 건축물 외장재의 상징적 의미분석 ". 홍익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16. 이태종, 김사덕, 갈서연, "경주 감은사지서삼층석탑 충전제 선정과 보존처리". 보존과학회지, 26, p363-36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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