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담금질 조건에 따른 방짜유기의 미세조직 변화 연구
A Study on the Change in Microstructures of Traditional Forged High Tin Bronzes by Quenching 원문보기

보존과학회지 = Journal of conservation science, v.27 no.4, 2011년, pp.421 - 430  

이재성 (국립문화재연구소 복원기술연구실) ,  전익환 (경기도박물관 보존과학실) ,  박장식 (홍익대학교 금속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청동유물에서 관찰되는 다양한 미세조직의 출현과정을 이해하기 위하여 현재 전통방식으로 방짜유기를 제작하는 한국민속촌 유기공방에서 실행되고 있는 제작방법과 담금질 조건을 조사하였으며, 여기에서 제작된 방짜유기의 미세조직과 조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이 공방에서와 유사한 조건으로 재현실험을 수행하여 그 결과를 비교자료로 사용하였다. 전통 유기공방에서 수행하는 담금질 조건을 자세히 기술함과 동시에 작업 조건에서 나타나는 변동성을 미세조직의 관찰 결과와 함께 제시하였다. 유기공방의 화덕 온도는 $750{\sim}850^{\circ}C$로 측정되었으며 다음 단계의 작업을 위하여 화덕에서 막 꺼낸 청동소재의 표면온도는 대략 $650{\sim}685^{\circ}C$로 측정되었다. 이 같은 큰 폭의 온도 편차는 담금질 과정을 거쳐 생산된 방짜유기에 다양한 미세조직을 초래하였다. 특히 외부기온에 따른 온도편차가 큰 겨울과 비교적 영향이 적은 봄에 각각 제작된 방짜유기의 미세조직을 분석한 결과 ${\alpha}$상을 중심으로 그 배경에서 마르텐사이트(${\beta}$)상, ${\gamma}$상, ${\alpha}+{\delta}$ 공석조직 또는 이들의 혼합물로 이루어진 다양한 조직이 관찰되었다. 특히 실험실에서 재현한 시험편에서도 짧은 시간동안 가열할 경우 ${\alpha}+{\gamma}$상 또는 ${\alpha}+({\beta})+{\gamma}$상 등 다양한 미세조직이 형성되었다. 이처럼 미세조직에서 관찰되는 다양성은 유물에서도 확인되는 것으로 실제 유기공방에서 담금질시 적용하는 열처리 조건이 온도측정으로부터 예측되는 작업조건보다 훨씬 더 복잡하다는 점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mal conditions in practice at the traditional bronze workshop of the Korean Folk Village in Yongin were examined along with the microstructures of some high tin bronze objects made there. Laboratory experiments approximating the conditions of the workshop were also carried out and the results w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조건의 담금질 실험을 전통 유기공방과 실험실에서 병행하며 이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열처리 조건을 측정하고, 그 결과물을 금속학적 방법으로 분석하여 변태 온도의 경계가 불명확한 미세조직이 출현하는 이유를 찾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의 전통적인 방짜유기는 어떻게 완성되는가? 한국의 전통적인 방짜유기는 구리에 주석을 22% 포함한 고주석 청동(high tin bronze)을 고온에서 두드리고, 최종적으로 찬물에 담금질하여 완성된다. 높은 함량의 주석이 포함된 방짜유기를 생활도구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담금질 작업이 반드시 필요한데, 그 이유는 일반 금속과 달리 청동합금을 담금질 하게 되면 재질이 부드러워지기 때문이다.
높은 함량의 주석이 포함된 방짜유기를 생활도구로 사용하기 위해서 어떤 작업을 해야하는가? 한국의 전통적인 방짜유기는 구리에 주석을 22% 포함한 고주석 청동(high tin bronze)을 고온에서 두드리고, 최종적으로 찬물에 담금질하여 완성된다. 높은 함량의 주석이 포함된 방짜유기를 생활도구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담금질 작업이 반드시 필요한데, 그 이유는 일반 금속과 달리 청동합금을 담금질 하게 되면 재질이 부드러워지기 때문이다. 담금질은 고온의 금속재료를 물이나 기름에 급냉시켜 미세조직의 변화를 저지하거나 고온에서의 안정상태 또는 중간상태를 상온에서 유지시켜주는 것1으로 오늘날의 방짜유기 제작에서는 빨갛게 달궈진 청동합금을 찬물에 급냉시키는 수냉 방법을 따르고 있다2.
방짜유기 제작에서는 빨갛게 달궈진 청동합금을 찬물에 급냉시키는 담금질을 사용하고 있는데, 담금질은 어떠한 공정인가? 담금질은 고온의 금속재료를 물이나 기름에 급냉시켜 미세조직의 변화를 저지하거나 고온에서의 안정상태 또는 중간상태를 상온에서 유지시켜주는 것1으로 오늘날의 방짜유기 제작에서는 빨갛게 달궈진 청동합금을 찬물에 급냉시키는 수냉 방법을 따르고 있다2. 이렇듯 담금질은 다루기 힘든 고주석 청동합금을 실생활에서 사용 가능한 완성품으로 만들어 주는 가장 중요한 단계의 작업공정이라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홍정실, "유기 ". 대원사, (1989). 

  2. 홍정실, "수공정신과 공예기술 ". 길금공예연구소, (2006). 

  3. 권혁천 외, "동과 동합금의 이해 ". 한국철강신문, (2008). 

  4. Smith, W.F., "금속재료 ". 교보문고, (2009). 

  5. 이재성, 전익환, 박장식, "용인 신갈동 만골유적 출토 청동유물의 제작기술 분석". 용인 신갈동 만골유적, 명지대학교 박물관, p251-269, (2005). 

  6. 정동찬, 유창영, 홍현선, 윤용현, "겨레과학인 우리공예 ". 민속원, (1999). 

  7. 박장식, 유재은, "이천 설봉산성 출토 청동유물에 나타난 청동기 제작 기술체계". 문화사학, 21, 한국문화사학회, p321-343, (2004). 

  8. 이재성, 전익환, 박장식, "매산리 고분군 출토 금속유물의 제작기술 분석". 안성 매산리 고려고분군, 경기도박물관, p163-182, (2005). 

  9. 이재성, 김원수, 박장식, "한국의 전통 방짜유기와 이에 사용 된 리벳에 관한 연구". 대한금속?재료학회지, 46, p80-86, (2008). 

  10. 최주, 김수철, "통일신라시대 그릇에 대한 금속학적 고찰". 미술자료, 32, p37-42, (1983). 

  11. 허일권, 조남철, 강형태, "익산 미륵사지 출토 동경의 금속학적 연구 및 산지 추정". 보존과학회지, 20, p23-30, (2007). 

  12. 정영동, 박장식, "경주 분황사지 출토 청동기에 나타난 기술변천에 관한 연구". 대한금속?재료학회지, 43, p80-86, (2005). 

  13. Scott, D.A. "Metallography and Microstructure of Ancient and Historic Metals". The Getty Conservation Institute, Tien Wah Press, Ltd, (1991). 

  14. 최광진, "철기 및 청동기 유물 제작에 관한 고고금속학적 연구". 박사학위 논문, 홍익대학교, (200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