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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켈-크롬 합금강바를 이용한 교각부 내진보강 성능개선
Anti-seismic Capacity Improvement of Bridge Pier by Nickel-Chrome Alloy Bar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11 no.5, 2011년, pp.1 - 7  

장일영 (금오공과대학교 토목환경공학부) ,  김성수 (삼성물산 건설부문 토목사업본부) ,  박종권 (국토해양부 감사관실) ,  김성겸 (금오공과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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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설된 교량의 경우 최근 개정된 도로교 설계기준에 의하여 내진설계를 수행하여 시공되고 있으나, 내진설계규정이 적용되기 이전에 시공되어 사용 중인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경우에는 지진에 의한 횡하중에 대해 취약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내진보강 모델링 및 실내실험을 통해 여러 형태의 보강기법 중에서 가장 우수한 내진보강 성능을 발휘하는 보강기법을 도출하고, 그 기법을 내진설계가 적용되지 않은 기존교량에 적용시켜 우수한 내진보강 성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내진보강된 교각에 대하여 모델링을 통한 수치해석결과 보강전에 비하여 보강후 변위에 대하여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실제 비내진 설계된 원형 교각모델에 대하여 축소실험체를 제작하고 내진보강 재료로써 우수한 성질의 니켈-크롬 합금강바를 이용하여 띠형, 나선형, 수평수직 혼합형의 보강을 내진보강에 적용하여 실험하였으며, 그 결과 띠형과 띠, 수직 혼합형의 보강 형태보다는 나선형태의 내진보강이 가장 우수한 내진보강 성능을 나타냄을 확인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ewly bridge, as amended by the Highway Bridge Seismic design standards and by performing the construction. But, prior to the construction standards apply seismic. Reinforced concrete piers may be vulnerable to an earthquake by the lateral loads. In this study, modeling performed seismic reinf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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