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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화론적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다대다 함정교전 전술 생성 방법론
Many-to-Many Warship Combat Tactics Generation Methodology Using the Evolutionary Simulation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0 no.3, 2011년, pp.79 - 88  

정찬호 (한국항공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류한얼 (LIG넥스원 M&S연구소 CM팀) ,  유용준 (한국항공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지승도 (한국항공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재익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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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정 전투체계는 무기체계, 정보통신 등의 기술 발전으로 인한 복잡한 전장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다양한 전술을 운용해야 한다. 현재 운용되는 국방 M&S 시스템은 의사결정을 위해 운용자, 즉 인간의 개입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인간이 개입되는 시뮬레이션은 실시간 정도의 저속에서 가능하고, 반복적인 실험의 어려움이 따르게 된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에이전트 기반의 국방 M&S 시스템의 연구가 최근 들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현존하는 에이전트 기반 M&S 시스템은 고속 시뮬레이션은 가능하지만, 고정된 전술 분석용으로 활용되는데 그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주어진 시나리오에 대한 고속의 반복적인 실험 및 다양한 전술 운용과 창발적 전술 생성을 위해 진화론적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다대다 함정교전 전술 생성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타당성 검증을 위해 서해상에서 벌어지는 가상의 3:3 함정교전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고, 이를 통해 창발적 전술 생성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most existing warships combat simulation system, the tactics of a warship is manipulated by human operators. For this reason, the simulation results are restricted due to the stereotype of human operators. To deal with this, we have employed the genetic algorithm for supporting the evolutionary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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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다대다 함정전투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방법론을 확장하여 다대다의 복잡 다양한 전투 환경 내에서의 창발적 전술을 유전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생성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인간의 개입을 최소화한 새로운 전술 생성의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해 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한 전술 생성 연구를 진행하였다.
  • 하지만 대부분의 전술 교리는 일반인이 접근하기에는 제한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전술을 교전 상황에 따라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규칙들을 토대로 교전을 진행하였을 때 나타나는 모습으로 정의를 한다. 이는 전술 교리와는 동떨어질 수 있지만 규칙들을 토대로 다양한 교전 상황을 보임으로써 새로운 전술 생성의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하고 복잡한 전장 환경의 적응과 전술 생성을 위해 유전 알고리즘을 적용한 다대다 함정교전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였다.
  • 생성된 창발적 전술 분석을 위해 유전자 풀에 축적되어 있는 전술을 분석하였으며, 다양한 전술 중에 생성된 창발적 전술인 기만 전술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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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술 생성의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해 적용한것은? 전술 생성의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해 인공 생명의 한 분야로서 진화적인 방법에 의한 창발현상을 보일 수 있는 유전 알고리즘을 적용하였다.
함정 전투체계의 한계는? 함정 전투체계는 플랫폼, 각종 센서 및 무장을 효율적으로 통제하기 위한 운용자의 영향이 다대한 의사결정 중심의 시스템이다. 이러한 체계의 교전 시뮬레이션은 필수 적으로 운용자가 포함될 수밖에 없음으로 인해 시뮬레이션은 실시간 정도의 저속에서 가능하며, 반복적인 실험에 어려움이 있고, 결과 또한 개입된 운용자의 능력에 의존 적일 수밖에 없다.
함정 전투체계란? 함정 전투체계는 플랫폼, 각종 센서 및 무장을 효율적으로 통제하기 위한 운용자의 영향이 다대한 의사결정 중심의 시스템이다. 이러한 체계의 교전 시뮬레이션은 필수 적으로 운용자가 포함될 수밖에 없음으로 인해 시뮬레이션은 실시간 정도의 저속에서 가능하며, 반복적인 실험에 어려움이 있고, 결과 또한 개입된 운용자의 능력에 의존 적일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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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Wan S. C, "An Exploratory Analysis On The Effects Of Human Factors On Combat Outcomes", Master's Thesis, Naval Postgraduate School Monterey, Mar 2002. 

  2. Yang A., H. A. Abbass and R. Sarker, "Evolving Agents for Network Centric Warfare", Proceedings of the 2005 GECCO Conference on Genetic and Evolutionary, pp. 25-29, June 2005. 

  3. Lovgsdon J., D. Nash and M. Barnes, "OneSAF Tutorial", 2008 Defense Modeling and Simulation Conference (DMSC), Olando, FL, USA, March 2008. 

  4. D.E. Goldberg, "Genetic Algorithm in Search, Optimization & Machine Learning", Addison-Wesley, 1989. 

  5. A.S. Yilmaz, B.N. McQuay, H. Yu, A.S. Wu, and J.C. Sciortino. "Evolving Sensor Suites for Enemy Radar Detection", In Genetic and Evolutionary Computation Conference Proceedings, Part II, pp. 2384-2395. July 2003. 

  6. S.W. Soliday. "A Genetic Algorithm model for mission planning and dynamic resource allocation of airborne sensors", In Proceedings, 1999 IRIS National Symposium on Sensor and Data Fusion, Laurel, MD, May 1999. 

  7. 이성용, 장성호, 이종식, "워게임 시뮬레이션에서 전장상황을 교려한 최적경로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한국시뮬레이션학회 논문지, vol. 19, no. 3, pp. 27-35, 2010. 

  8. 조정홍, 김정해, 김재수 외, "이산 경로 시스템에서 유전알고리듬을 이용한 최적음향탐색경로전략", 한국해양공학회지, vol. 20, no. 1, pp. 69-76, 2006. 

  9. 지승도, 유용준, 정찬호 외, "완전한 인간 미개입형 함정전투 M&S 시스템에 관한 연구", 제7회 해양무기 학술대회, pp. 29, 2008. 

  10. 류한얼, 유용준 외, "유전알고리즘을 이용한 다대다 함정전투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2010년도 군사과학기술학회학술대회, pp. 49, 2010. 

  11. 김용현 저, "군사학개론", 백산출판사, 2005. 

  12. 정찬호, 유용준 외, "다중 에이전트 기반의 함정전투 M&S 시스템을 위한 전술 모델링에 관한 연구", 한국시뮬레이션학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pp. 68-78,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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