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상무기체계 교전 모의를 위한 에이전트 기반 시뮬레이션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 연구
A Study on Agent based Simulation System Architecture for the Engagement of Ground Weapon Systems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1 no.4, 2012년, pp.81 - 90  

함원경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  정용호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  나재호 (LIG넥스원 M&S연구센터) ,  박상철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지상무기체계 교전을 모의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이다. 본 논문에서는 에이전트 시뮬레이션 설계 방법론에 기반하여 시뮬레이션 시스템 아키텍처를 제안한다. 제안된 아키텍처의 각 개체는 에이전트 기반으로 모듈화된 컴포넌트들을 조합하여 구성된다. 이와 같은 개체 구성 방법은 개체의 재사용성과 조합성을 향상시키고, 결과적으로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개발에 투입되는 시간, 비용, 및 노력을 감소시킨다. 지상무기체계 교전의 모의는 환경의 영향을 반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제안된 아키텍처의 합성전장환경은 전장의 환경 데이터를 가지며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전투개체와 계속적으로 상호작용한다. 이러한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구축된 시뮬레이션 시스템은 목적에 따라 다양한 지상무기체계 교전 시나리오의 신속한 모의가 가능하고, 개체들의 행위 수행에 환경 영향이 반영되어 신뢰성 있는 시뮬레이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제안된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예제 시스템을 구축하여 그 효용성을 증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sented in this paper is a study for construction of a simulation system for the engagement of ground weapon systems. This paper proposes architecture for the simulation system based on agent simulation design methodology. Every entity of the proposed architecture is developed by assembling modul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의 최종 목적은 지상무기체계를 에이전트 기반의 전투개체로 설계하여 조합성을 향상시키고, 지상 교전이 발생하는 지형의 합성전장환경을 VPG(Virtual Proving Ground)를 지원하도록 구축하여 환경 영향을 시뮬레이션에 반영할 수 있는 시스템의 아키텍처 구축에 있다. VPG에 대한 내용은 2장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축함에 있어서, 위와 같은 국방 M&S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시스템의 구축 방안을 제시하기위해 교전급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아키텍처를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시뮬레이션 도구의 한계를 극복하고 교전급 M&S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위해 전투개체의 에이전트 기반 설계와 합성전장환경 구축을 수행한다.
  • 그러나 기존의 연구들에서 에이전트의 조합성에 관한 연구는 개념 및 사례연구에 집중되며 전투개체의 조합성에 관련된 시뮬레이션 시스템 아키텍처의 연구는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에이전트의 특성 중 자율성은 제외하며 기능 컴포넌트들의 조합을 통한 전투개체 생성 및 합성전장환경 상에서 생성된 전투개체와 환경의 상호작용 모의가 가능한 시뮬레이션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에 그 중점을 둔다.
  • 따라서 교전급 시뮬레이션에서 전투개체는 자체 특성과 다양한 행위를 조합하여 구성할 수 있어야 시나리오에 따른 신속한 전투개체를 생성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전투개체의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에이전트 기반의 전투개체를 설계한다.
  • 본 연구에서는 지상 교전을 모의하기 위한 시스템의 구현에 제안한 아키텍처를 적용하여 시뮬레이션 모델 구축의 예를 들었으며 구현한 시스템으로 간단한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 하여 교전급 M&S 요구사항의 만족 여부를 확인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시뮬레이션 도구들이 M&S 시스템에서 요구하는 것들에 제약적인 이유는? 기존에 시뮬레이션을 위한 소프트웨어 도구는 범용적인 목적을 가지고 제작된 도구와 전투 시뮬레이션을 위해 제작된 도구가 있다. 범용적인 도구는 ARENA, AnyLogic, EMPlant 등이 존재하며 전투 시뮬레이션을 위한 도구로는 VBS2, Half-Life 등이 있다(Phongsak, 2004). 범용적인 도구는 전투 시뮬레이션의 수행에만 한정되지 않고 다양한 목적에 적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모델링에 많은 노력이 필요하고, 전투 시뮬레이션을 위한 도구는 쉽게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축할 수 있지만 한정적인 접근만 가능하여 범용성이 부족하다(Park, Seong, 2010). 또한 범용 및 전투 시뮬레이션 도구, 둘 다 환경의 영향을 시뮬레이션에 반영하는데 제한적이다. 따라서 기존의 시뮬레이션 도구들은 교전급 M&S 시스템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전투 시나리오의 생성, 전투개체의 모델링, 전투개체에 대한 환경의 영향 및 생성된 전투개체의 재사용 등에 크게 제약적이다.
제한적인 국방 가용자원으로 어떤 체계를 요구하게 되는가? 무기체계의 발전에 따른 미래 전장환경 및 전쟁 패러다임의 변화로 인하여 군은 새롭고 다양한 작전적 요구에 직면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요구에 비해 제한적인 국방 가용자원은 무기체계의 전력화 과정에서 최소의 비용으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는 체계의 획득을 필요로 한다. 이에 따라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M&S, Modeling and Simulation)을 소요정의, 개념개발, 시제생산, 시험평가, 생산배치, 운용유지 및 후속 군수지원의 7단계로 구성되는 무기체계 획득의 전 순기(Acquisition Cycle)에 적용하는 SBA(시뮬레이션 기반 획득, Simulation-Based Acquisition)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국방 분야의 M&S는 어떻게 구분이 가능한가? 국방 분야의 M&S는 표현 정도에 따라 전구, 임무/전투, 교전, 공학급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그 중 본 논문의 목적인 교전급 M&S는 전투 개체의 행위와 각 무기체계의 기능을 자세히 묘사하며 적의 위협이나 작전 형태는 부분적으로 모델링한다(Cha, 2007). 또한 시뮬레이션의 시간은 몇 분에서 몇 시간 정도의 단일 작전을 대상으로 한다(Hill, McIntyre, 200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Cha JS. Application of Defense M&S. Journal of IEEK 2007; 25(11): 102-108. 

  2. Choi SY. Technology Development and Outlook of Defense Modeling and Simulation. Journal of IEEK 2008; 35(10): 1157-1166. 

  3. Choi SY, Pyun JJ. Development Outlook and Concepts of SBA(Suimulation Based Acquisition). Journal of KIISE 2008; 26(11): 6-12. 

  4. Hill RR, McIntyre GA. Applications of Discrete Event Simulation Modeling To Military Problems. Proceedings of the 2001 winter simulation conference. 

  5. Hwam WK, Chung Y, Park SC. A Simulation Framework of Multi-Agent Based Small Engagement Using Cougaar Architecture. Journal of KSS 2011; 20(3): 101-109. 

  6. Ibrahim CIL, Murat MALA. MABSIM: A Multi Agent Based Simulation Model of Military Unit Combat. Proc. of IEEE ICADIWT 2009; 731-736. 

  7. Ilachinski A. Artificial War: Multiagent-based Simulation of Combat, World Scientific Publishing Co. Pte. Ltd. 2004. 

  8. Jung CH, You YJ, Ryu HE, Lee JS, Kim JI, Chi SD. Multi-Platform Warship M&S System Using the Hierarchical Multi-Agent System. Journal of KSS 2009; 18(4): 117-125. 

  9. Kim HY. A Study on the method of virtual proving ground simulation. Master Thesis of Kookmin University 2008. 

  10. Lee DJ, Hong YG. Agent Based Modeling & Simulation for Command and Control. Journal of KSS 2007; 16(3): 39-48. 

  11. Logsdon J, Nash D, Barnes M. One Semi-Automated Forces(OneSAF): Capabilities, Architecture, and Processes. DMSC 2008. 

  12. Keane JF, Lutz RR, Myers SE, Coolahan JE. An Architecture for Simulation Based Acquisition. Johns Hopkins APL Technical Digest 2000; 21(3): 348-358. 

  13. Park SC. A Methodology for Creating a Virtual Model for a Flexible Manufacturing System. Computers in Industry 2005; 56: 734-746. 

  14. Park SC, Kwon Y, Seong K, Pyun J. Simulation Framework for Small Scale Engagement. Computer&Industrial Engineering 2010; 59: 463-472. 

  15. Park SC, Seong KY. A Synthetic Environment Based Engagement Simulation Model.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2010; 15(4): 271-278. 

  16. Park S, Shin H, Lee T, Choi B. Design of the Agentbased Network-Centric Warfare Modeling System. Journal of KSS 2010; 19(4): 271-280. 

  17. Phongsak P. UTSAF: A Multi-Agent-Based Software Bridge for Interoperability between Distributed Military and Commercial Gaming Simulation. SIMULATION 2004; 80(12): 647-657. 

  18. ROKSA. History of War. Global Books 2007. 

  19. Thomas MC, Thomas WL, Susan MS. Military applications of agent-based simulations. Proceedings of the 2004 winter simulation conference. 

  20. Yang A, Abbass A, Sarker R. WISDOM-II: A Network Centric Model for Warfare. LNAI 2005; 3683: 813-819. 

  21. You YJ, Kim JI, Chi SD. A Study of HEAP-based Intelligent Agent applied to Warship Combat Simulation. Journal of KSS 2007; 19(4): 281-28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