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1 no.4, 2012년, pp.81 - 90
함원경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 정용호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 나재호 (LIG넥스원 M&S연구센터) , 박상철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Presented in this paper is a study for construction of a simulation system for the engagement of ground weapon systems. This paper proposes architecture for the simulation system based on agent simulation design methodology. Every entity of the proposed architecture is developed by assembling modul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기존의 시뮬레이션 도구들이 M&S 시스템에서 요구하는 것들에 제약적인 이유는? | 기존에 시뮬레이션을 위한 소프트웨어 도구는 범용적인 목적을 가지고 제작된 도구와 전투 시뮬레이션을 위해 제작된 도구가 있다. 범용적인 도구는 ARENA, AnyLogic, EMPlant 등이 존재하며 전투 시뮬레이션을 위한 도구로는 VBS2, Half-Life 등이 있다(Phongsak, 2004). 범용적인 도구는 전투 시뮬레이션의 수행에만 한정되지 않고 다양한 목적에 적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모델링에 많은 노력이 필요하고, 전투 시뮬레이션을 위한 도구는 쉽게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축할 수 있지만 한정적인 접근만 가능하여 범용성이 부족하다(Park, Seong, 2010). 또한 범용 및 전투 시뮬레이션 도구, 둘 다 환경의 영향을 시뮬레이션에 반영하는데 제한적이다. 따라서 기존의 시뮬레이션 도구들은 교전급 M&S 시스템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전투 시나리오의 생성, 전투개체의 모델링, 전투개체에 대한 환경의 영향 및 생성된 전투개체의 재사용 등에 크게 제약적이다. | |
제한적인 국방 가용자원으로 어떤 체계를 요구하게 되는가? | 무기체계의 발전에 따른 미래 전장환경 및 전쟁 패러다임의 변화로 인하여 군은 새롭고 다양한 작전적 요구에 직면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요구에 비해 제한적인 국방 가용자원은 무기체계의 전력화 과정에서 최소의 비용으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는 체계의 획득을 필요로 한다. 이에 따라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M&S, Modeling and Simulation)을 소요정의, 개념개발, 시제생산, 시험평가, 생산배치, 운용유지 및 후속 군수지원의 7단계로 구성되는 무기체계 획득의 전 순기(Acquisition Cycle)에 적용하는 SBA(시뮬레이션 기반 획득, Simulation-Based Acquisition)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 |
국방 분야의 M&S는 어떻게 구분이 가능한가? | 국방 분야의 M&S는 표현 정도에 따라 전구, 임무/전투, 교전, 공학급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그 중 본 논문의 목적인 교전급 M&S는 전투 개체의 행위와 각 무기체계의 기능을 자세히 묘사하며 적의 위협이나 작전 형태는 부분적으로 모델링한다(Cha, 2007). 또한 시뮬레이션의 시간은 몇 분에서 몇 시간 정도의 단일 작전을 대상으로 한다(Hill, McIntyre, 2001). |
Cha JS. Application of Defense M&S. Journal of IEEK 2007; 25(11): 102-108.
Choi SY. Technology Development and Outlook of Defense Modeling and Simulation. Journal of IEEK 2008; 35(10): 1157-1166.
Choi SY, Pyun JJ. Development Outlook and Concepts of SBA(Suimulation Based Acquisition). Journal of KIISE 2008; 26(11): 6-12.
Hill RR, McIntyre GA. Applications of Discrete Event Simulation Modeling To Military Problems. Proceedings of the 2001 winter simulation conference.
Ibrahim CIL, Murat MALA. MABSIM: A Multi Agent Based Simulation Model of Military Unit Combat. Proc. of IEEE ICADIWT 2009; 731-736.
Ilachinski A. Artificial War: Multiagent-based Simulation of Combat, World Scientific Publishing Co. Pte. Ltd. 2004.
Jung CH, You YJ, Ryu HE, Lee JS, Kim JI, Chi SD. Multi-Platform Warship M&S System Using the Hierarchical Multi-Agent System. Journal of KSS 2009; 18(4): 117-125.
Kim HY. A Study on the method of virtual proving ground simulation. Master Thesis of Kookmin University 2008.
Lee DJ, Hong YG. Agent Based Modeling & Simulation for Command and Control. Journal of KSS 2007; 16(3): 39-48.
Logsdon J, Nash D, Barnes M. One Semi-Automated Forces(OneSAF): Capabilities, Architecture, and Processes. DMSC 2008.
Keane JF, Lutz RR, Myers SE, Coolahan JE. An Architecture for Simulation Based Acquisition. Johns Hopkins APL Technical Digest 2000; 21(3): 348-358.
Park SC. A Methodology for Creating a Virtual Model for a Flexible Manufacturing System. Computers in Industry 2005; 56: 734-746.
Park SC, Kwon Y, Seong K, Pyun J. Simulation Framework for Small Scale Engagement. Computer&Industrial Engineering 2010; 59: 463-472.
Park SC, Seong KY. A Synthetic Environment Based Engagement Simulation Model.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2010; 15(4): 271-278.
Park S, Shin H, Lee T, Choi B. Design of the Agentbased Network-Centric Warfare Modeling System. Journal of KSS 2010; 19(4): 271-280.
Phongsak P. UTSAF: A Multi-Agent-Based Software Bridge for Interoperability between Distributed Military and Commercial Gaming Simulation. SIMULATION 2004; 80(12): 647-657.
ROKSA. History of War. Global Books 2007.
Thomas MC, Thomas WL, Susan MS. Military applications of agent-based simulations. Proceedings of the 2004 winter simulation conference.
Yang A, Abbass A, Sarker R. WISDOM-II: A Network Centric Model for Warfare. LNAI 2005; 3683: 813-819.
You YJ, Kim JI, Chi SD. A Study of HEAP-based Intelligent Agent applied to Warship Combat Simulation. Journal of KSS 2007; 19(4): 281-28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