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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ugaar Architecture 활용 다중 에이전트 기반 소규모 교전 시뮬레이션 Framework
A Simulation Framework of Multi-Agent Based Small Engagement Using Cougaar Architecture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0 no.3, 2011년, pp.101 - 109  

함원경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  정용호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  박상철 (아주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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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 분야에서의 M&S는 무기 체계 획득 및 개발에 투입되는 비용, 시간, 노력 및 위험을 감소하기 위한 전투 효과 실험 등에 사용되며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국방 M&S에서 시뮬레이션 모델은 묘사수준에 따라 전구급, 임무급, 교전급, 공학급 모델로 분류할 수 있는데, 그 중 교전급 모델은 다양한 자원들을 가상의 전장환경에 투입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며, 이것을 통하여 사용자들이 예측 불가능한 국지 전장에서의 많은 상황들에 대하여 다각적인 시야로 전술을 고려할 수 있게 하는 역할을 한다. 이런 교전급 시뮬레이션을 개발할 때, 에이전트 기반 시뮬레이션 개념을 도입하면 개체의 향상된 자율성, 조합성 및 재사용성을 가질 수 있다. 그것은 시뮬레이션 모델의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 비용 및 노력을 절감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본 논문은 쿠가 아키텍처를 활용하여 다중 에이전트 기반의 교전급 시뮬레이션 프레임워크를 설계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S in the field of national defense is a battle system has been highly spotlighted for obtaining weapon systems, analyzing and experimentation of battle effects to reduce costs, time, and risks. It is classified as Campaign, Mission, Engagement, and Engineering levels by detail of description. In 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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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연구 중 DARPA에서 물류 시뮬레이션 모델에 쿠가를 적용한 사례가 있지만, 전투 실험에 활용된 사례는 드물다(Cougaar, 2011). 따라서 본 연구는 컴포넌트 기반 분산 에이전트 아키텍처인 쿠가를 이용해 에이전트 기반의 교전급 시뮬레이션에 적용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하였고, 그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교전급 시뮬레이션의 구현에 있어 개체 에이전트의 재사용성, 확장성 및 조합성을 갖도록 설계하기 위해 쿠가 아키텍처를 활용하여 다중 에이전트 기반 교전급 시뮬레이션의 프레임워크를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기존의 연구 중 DARPA에서 물류 시뮬레이션 모델에 쿠가를 적용한 사례가 있지만, 전투 실험에 활용된 사례는 드물다(Cougaar, 2011).
  • 본 연구는 언급한 기존 교전급 M&S의 한계점을 해결하기 위해 Cougaar Architecture를 활용한 교전 시뮬레이션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여, 개발된 모델의 재사용성, 확장성 및 조합성을 갖는 다중 에이전트 기반의 교전 시뮬레이션을 설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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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군에서 국방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는 배경은? IT의 발달과 미래 전장환경 및 전쟁 패러다임의 변화, 새롭고 다양한 작전적 요구에 비해 상대적인 국방 가용자원의 제약, 그리고 환경오염 문제등으로 인해 한국군에서 국방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M&S)에 대한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차진섭, 2007; 최상영, 2010). 국방 M&S는 실세계의 전장, 자연, 지리, 인간에 대한 수학적, 논리적 모델 등으로 구성되며, 전투 환경에 대해 분석하여 작전을 지원하고 평가하는 분석분야, 무기체계를 개발하고, 시험하는 획득분야, 장비 운용자 또는 지휘자 등 전투 구성원들의 훈련 분야에 주로 사용된다.
국방 M&S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IT의 발달과 미래 전장환경 및 전쟁 패러다임의 변화, 새롭고 다양한 작전적 요구에 비해 상대적인 국방 가용자원의 제약, 그리고 환경오염 문제등으로 인해 한국군에서 국방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M&S)에 대한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차진섭, 2007; 최상영, 2010). 국방 M&S는 실세계의 전장, 자연, 지리, 인간에 대한 수학적, 논리적 모델 등으로 구성되며, 전투 환경에 대해 분석하여 작전을 지원하고 평가하는 분석분야, 무기체계를 개발하고, 시험하는 획득분야, 장비 운용자 또는 지휘자 등 전투 구성원들의 훈련 분야에 주로 사용된다. 국방 M&S를 획득, 분석, 훈련 분야에 사용함으로써 계획을 미리 검증하여, 타당하지 못한 계획의 수행에 의해 발생되는 비용, 시간, 노력 및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이 가능하다(John 등, 2000).
에이전트 기반의 시뮬레이션이 대두된 배경은? 또한 최근 국방 M&S에서 교전급의 모델을 무기체계의 획득에 사용하려는 시도가 계속 되고 있으며, 체계개발 초기단계부터 요구사항과 효과도를 분석하여 요구의 적절성과 무기체계 사양 및 적절성에 대한 검토 하는 것부터 실전 배치 전에 기존의 시스템과 호환 방안을 창출할 목적으로도 사용한다(John 등, 2000; Park 등, 2010). 그러나 기존의 교전급 모델은 복잡한 무기체계를 각각의 구성 시스템 별로 모델링하여 현실에 근접하게 표현하는 기법이 부족하였고, 과거에 모델링한 전투 개체를 다양한 전장 시나리오에 맞춰 신속하게 재사용하는 것과 그것의 확장 및 변경에 한계가 있어 시뮬레이션이 요구되는 무기체계에 대해서 빠르고 신속한 실험 및 분석에 무리가 있었다. 이와 같은 기존의 교전급 전투 실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에이전트 기반의 시뮬레이션이 대두되었다(지승도 등, 2008; Ibrahim, Murat,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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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박세연, 신하용, 이태식, 최봉완(2010), "에이전트 기반의 NCW 전투모델링 시스템 설계", 한국시뮬레이션학회 논문지, 19(4), pp. 271-280. 

  2. 정찬호, 유용준, 류한얼, 이장세, 김재익, 지승도(2009), "계층구조적 다중에이전트를 이용한 다대다 함정전투 M&S 시스템", 한국시뮬레이션학회 논문지, 18(4), pp. 117-125. 

  3. 지승도, 유용준, 정찬호, 이장세, 김재익(2008), "에이전트 기반의 인간 미개입형 함정전투 M&S 시스템 설계 및 서해교전 사례연구", 한국시뮬레이션학회 논문지, 17(2), pp. 49-61. 

  4. 차진섭(2007), "국방 M&S의 활용", 정보과학회지, 25(11), pp. 102-108. 

  5. 최상영(2010), 국방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총론, 북코리아. pp. 10-25. 

  6. Aaron, H. (2004), "Cougaar: A Scalable Distributed Multiagent Architecture", 2004 IEEE SMC, Hague. 

  7. Babilot. M. (2005), "Comparison of a Distributed Operations Force to a Traditional Force in Urban Combat", The Master's Thesis of Navl Postgraduate School, September, 2005. 

  8. BBN, "Cougaar Architecture Document", A BBN Technologies Document. 

  9. Cougaar (2011), General Documentation of Cougaar Agent Architecture, http://cougaar.org/twiki/bin/ view/Main/GeneralDocumentation 

  10. Daniel, C., Antony, R. and Jeffery, B. (2004), "A Cougaar- Based Logistics Modeling Tool for Highly Adaptable Military Organizations", Open Cougaar 04 paper. 

  11. Ibrahim CIL, Murat MALA (2009), "MABSIM: A Multi Agent Based Simulation Model of Military Unit Combat", proc. of IEEE ICADIWT2009, London, ISBN 978-1-4244-4457-1, pp. 731-736. 

  12. Ilachinsk, A. (2004), "Artificial War: Multiagent-based Simulation of Combat", World Scientific Publishing Co. Pte. Ltd. 

  13. John, F. K., Robert, R. L., Stephen, E. M. and James, E. C. (2000), "An Architecture for Simulation Based Acquistion", Johns hopkins APL Technical Digest, vol. 21, no. 3, pp. 348-358. 

  14. KESEM, "BattleModel:Supporting Capability Lifecycle Decisions", Richmond, Austrailia: KESEM International, 2004. 

  15. Mark Barger (2004), "Introduction to Cougaar Programming", DARPA. 

  16. Park Sang C., Kwon Yongjin, Seong Kilyeong, Pyun Jaijeong (2010), "Simulation framework for small scale engagement", Computer&Industrial Engineering, 59, pp. 463-472. 

  17. Thomas, M. C., Thomas, W. L. and Susan, M. S. (2004), "Military applications of agent-based simulations", Proceedings of the 2004 winter simulation conference. 

  18. Todd Wright (2007), "Cougaar Overview", BBN. 

  19. Wikipedia (2011), Agent-based Model, http://en.wikipedia.org/wiki/Agent-based_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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