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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0 no.3, 2011년, pp.111 - 117
이은복 (한국항공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신석훈 (한국항공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유용준 (한국항공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지승도 (한국항공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재익 (국방과학연구소 함정전투체계개발단)
This paper suggests the passenger model considered evacuation behavioral characteristics on the passenger ship fire using a rules-based agent technique. The existing evacuation simulation system was modeled only passenger speed. The speed-based model considered passenger's physical characteristic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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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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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기반모델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어떤 모델링을 하였는가? | 속도기반모델은 승객의 신체적 특징만 고려한 모델로 피난행동특성을 반영하기 어렵다.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규칙기반 에이전트로 피난행동특성을 반영한 승객모델을 모델링하였다. 규칙기반 에이전트는 지식베이스와 추론엔진으로 구성된다. | |
속도기반모델의 문제점은? | 기존 시스템들은 승객의 속도만을 반영한 속도기반모델을 사용하였다. 속도기반모델은 승객의 신체적 특징만 고려한 모델로 피난행동특성을 반영하기 어렵다.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규칙기반 에이전트로 피난행동특성을 반영한 승객모델을 모델링하였다. | |
기존 여객선 탈출 시뮬레이션 중 대표적인 것은? | 기존 여객선 탈출 시뮬레이션 중 대표적인 것으로 국제해사기구(IMO :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의 피난 시뮬레이션 도구의 검증을 위한 지침에 패널티 보행 속도 알고리즘을 적용한 여객선 승객 피난 시뮬레이션이 있다(박광필 등, 2010). 패널티 보행 속도 알고리즘이란 승객의 집단행동에 플로킹 알고리즘을 적용했을 때 나타나는 승객 간 겹침 현상과 장애물 통과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장애물 표면에 법선 방향으로 거리에 반비례 하는 페널티 보행 속도를 부과함으로서 이를 해결하는 방법이다. |
김홍대, 이종갑 외 1명, "해양안전 분야에서의 인간공학적고려에 관한 고찰", 한국해양환경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1년.
박광필, 하솔 외 2명, "장애물 회피에 페널티 보행 속도 알고리즘을 적용한 여객선 승객 피난 시뮬레이션", 한국시뮬레이션학회 논문지 19(4), 2010년.
송국섭, "화재발생과 인간의 행동반응", 한국생활환경학회지, 10(1), 2003년.
유용준, 지승도 외 1명, "함정전투 시뮬레이션을 위한 HEAP 기반 지능 에이전트에 관한 연구", 한국시뮬레이션학회 논문지, 19(4), 2010년.
이강훈, "인간 행동패턴에 대한 고찰과 피난로 설계에의 적용방법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지, 13(7), 2007년.
이은복, 신석훈 외 3명, "집단 로봇 제어를 위한 수정된 플로킹 알고리즘의 시뮬레이션 검증", 한국시뮬레이션학회 논문지, 18(4), 2009년.
Gwynne S., E.R. Galea, C. Lyster, and I. Glen, "Analysing the evacuation procedures employed on a thames passenger boat using the maritimeEXODUS evacuation model," Fire Technology, vol. 39, pp. 225-246, 2003.
IMO, "Guidelines for evacuation analysis for new and existing passenger ship," IMO MSC/Circ.1238, 2007.
Reynolds C., "Flocks, Herds, and Schools: A Distributed Behavioral Model", Computer Graphics, SIGGRAPH '87 Conference Proceedings, vol. 21, no. 4, pp. 25-34, 1987.
Schreckenberg M, T. Meyer-Konig, and H. Klupfel, "Simulating mustering and evacuation processes onboard passenger vessels; model and applications," International Symposium on Human Factors On Board, 2007.
Zeigler B. P., S.D. Chi, "Hierarchical Encapsulation and Abstraction Principle (HEAP) for Autonomous System Development", Proceedings of the Third Annual Conference of AI, Simulation and Planning in High Autonomy Systems, Integrating Perception, Planning and Action, pp. 176-180,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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