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객선 화재시 피난행동특성을 고려한 규칙기반 에이전트 M&S
The Rule-based Agent Modeling and Simulation considering the Evacuation Behavior Characteristics on the Passenger Ship Fire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0 no.3, 2011년, pp.111 - 117  

이은복 (한국항공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신석훈 (한국항공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유용준 (한국항공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지승도 (한국항공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재익 (국방과학연구소 함정전투체계개발단)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규칙기반 에이전트를 이용하여 여객선 화재시 피난행동특성을 고려한 승객행동모델을 제안한다. 기존 시스템들은 승객의 속도만을 반영한 속도기반모델을 사용하였다. 속도기반모델은 승객의 신체적 특징만 고려한 모델로 피난행동특성을 반영하기 어렵다.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규칙기반 에이전트로 피난행동특성을 반영한 승객모델을 모델링하였다. 규칙기반 에이전트는 지식베이스와 추론엔진으로 구성된다. 지식베이스에는 피난행동특성들 중에서 다양한 행동 패턴을 보여줄 수 있는 예제를 선택하여 규칙형태의 지식으로 표현하고, 추론엔진은 지식을 전방추론하여 승객의 행위를 결정하도록 구현하였다. 이승객모델을 IMO MSC/Circ.1238의 문제 8에 적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진행한 결과 규칙기반 에이전트로 모델링한 승객이 다양한 인간의 행동 패턴을 표현할 수 있음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uggests the passenger model considered evacuation behavioral characteristics on the passenger ship fire using a rules-based agent technique. The existing evacuation simulation system was modeled only passenger speed. The speed-based model considered passenger's physical characteristic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의 목적은 피난행동특성 표현이 가능한 승객 모델을 규칙기반 에이전트로 구현하고, 이를 검증하는 것이다.
  • 국제해사기구 해양안전위원회(MSC : Maritime Safety Committee)는 ‘신조 및 현존 여객선에 대한 피난 분석 지침(IMO MSC/Circ 1238 : Guideline on evacuation analysis for new and existing passenger ships)’ (IMO, 2007)을 제정하여, 컴퓨터 시뮬레이션에서 도출된 피난시간을 인정하고 있으며, 여객선 화재시 피난을 진행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데 필요한 인간모델링 및 예제별 상황에 따른 시뮬레이션 환경 요구사항, 결과 분석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비상상황에서 피난 경로를 따라 승객이 피난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계산하고, 승객의 병목현상을 확인하여 제거하는 것이 이 지침의 목적이며, 이 지침을 기본으로 진행한 여객선 화재시 피난의 결과를 피난로 설계, 여객선 안전성 평가 등의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속도기반모델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어떤 모델링을 하였는가? 속도기반모델은 승객의 신체적 특징만 고려한 모델로 피난행동특성을 반영하기 어렵다.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규칙기반 에이전트로 피난행동특성을 반영한 승객모델을 모델링하였다. 규칙기반 에이전트는 지식베이스와 추론엔진으로 구성된다.
속도기반모델의 문제점은? 기존 시스템들은 승객의 속도만을 반영한 속도기반모델을 사용하였다. 속도기반모델은 승객의 신체적 특징만 고려한 모델로 피난행동특성을 반영하기 어렵다.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규칙기반 에이전트로 피난행동특성을 반영한 승객모델을 모델링하였다.
기존 여객선 탈출 시뮬레이션 중 대표적인 것은? 기존 여객선 탈출 시뮬레이션 중 대표적인 것으로 국제해사기구(IMO :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의 피난 시뮬레이션 도구의 검증을 위한 지침에 패널티 보행 속도 알고리즘을 적용한 여객선 승객 피난 시뮬레이션이 있다(박광필 등, 2010). 패널티 보행 속도 알고리즘이란 승객의 집단행동에 플로킹 알고리즘을 적용했을 때 나타나는 승객 간 겹침 현상과 장애물 통과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장애물 표면에 법선 방향으로 거리에 반비례 하는 페널티 보행 속도를 부과함으로서 이를 해결하는 방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김홍대, 이종갑 외 1명, "해양안전 분야에서의 인간공학적고려에 관한 고찰", 한국해양환경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1년. 

  2. 박광필, 하솔 외 2명, "장애물 회피에 페널티 보행 속도 알고리즘을 적용한 여객선 승객 피난 시뮬레이션", 한국시뮬레이션학회 논문지 19(4), 2010년. 

  3. 송국섭, "화재발생과 인간의 행동반응", 한국생활환경학회지, 10(1), 2003년. 

  4. 유용준, 지승도 외 1명, "함정전투 시뮬레이션을 위한 HEAP 기반 지능 에이전트에 관한 연구", 한국시뮬레이션학회 논문지, 19(4), 2010년. 

  5. 이강훈, "인간 행동패턴에 대한 고찰과 피난로 설계에의 적용방법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지, 13(7), 2007년. 

  6. 이은복, 신석훈 외 3명, "집단 로봇 제어를 위한 수정된 플로킹 알고리즘의 시뮬레이션 검증", 한국시뮬레이션학회 논문지, 18(4), 2009년. 

  7. Gwynne S., E.R. Galea, C. Lyster, and I. Glen, "Analysing the evacuation procedures employed on a thames passenger boat using the maritimeEXODUS evacuation model," Fire Technology, vol. 39, pp. 225-246, 2003. 

  8. IMO, "Guidelines for evacuation analysis for new and existing passenger ship," IMO MSC/Circ.1238, 2007. 

  9. Reynolds C., "Flocks, Herds, and Schools: A Distributed Behavioral Model", Computer Graphics, SIGGRAPH '87 Conference Proceedings, vol. 21, no. 4, pp. 25-34, 1987. 

  10. Schreckenberg M, T. Meyer-Konig, and H. Klupfel, "Simulating mustering and evacuation processes onboard passenger vessels; model and applications," International Symposium on Human Factors On Board, 2007. 

  11. Zeigler B. P., S.D. Chi, "Hierarchical Encapsulation and Abstraction Principle (HEAP) for Autonomous System Development", Proceedings of the Third Annual Conference of AI, Simulation and Planning in High Autonomy Systems, Integrating Perception, Planning and Action, pp. 176-180, 1992.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