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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발전소 시뮬레이터를 위한 고압 터빈 바이패스 압력 제어 모델 개발
Development of a High Pressure Turbine Bypass System Pressure Control Model for Power Plant Simulator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0 no.4, 2011년, pp.49 - 58  

변승현 (한전전력) ,  이주현 (한전전력) ,  임익헌 (한전전력)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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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개발 분산 제어시스템의 발전 설비에의 적용을 위해서는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제어 시스템의 기능 및 신뢰성 등의 검증이 선행되어야만 한다. 본 논문에서는 제어 시스템 검증용 시뮬레이터를 개발하는데 있어서, 제어 모델 중 발전소 기동 초기에 보일러 압력을 조절하고, 정상 운전 중 보일러의 과대 압력 상승을 방지하기 위해 보일러에서 발생한 증기를 복수기로 방출하는 터빈 바이패스 계통의 제어 모델을 개발하였다. 제어 모델 개발을 위해, 통합 시뮬레이션 개발 환경에서 활용가능한 제어 로직 구현 툴을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한 툴의 기능은 개별 기능 블럭의 설계 사양에 기반한 시뮬레이션에 의해 검증을 하였으며, 개발한 툴을 이용하여 고압 터빈 바이패스 계통의 압력 제어 로직을 구현하였다. 500 MW급 표준 석탄화력 발전소 공정 모델과 보일러 제어 모델, 터빈 제어 모델 등 타 계통의 제어 모델과의 연계를 통한 통합 시뮬레이션을 통해 개발한 제어 모델의 효용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required that a developed control system should be verified using simulator in terms of functionality and reliability prior to application to a power plant that is a very critical facility in the industry. In this paper, the control model for turbine bypass system was developed for power pla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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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발전소에서는 기존의 고압 바이패스 제어기에 SCO(State Controller with Observer)를 채용하고 있는데, 향후 제어 시스템에의 확장 적용과 튜닝의 용이성을 고려하여 SCO 뿐만 아니라 PI(Proportional Integral) 제어기를 동시에 구현하고, 제어기를 선택하여 운전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고압 바이패스 계통의 압력 제어 모델 구현 사례를 소개한다. 2절에서는 터빈 바이패스 계통의 개요에 대해 기술하고, 3절에서는 터빈 바이패스 제어 로직 구현 툴 개발 내용과 고압 바이패스 계통의 압력 제어 로직 구현에 대해 설명한다.
  • 발전소 시뮬레이터는 발전소 공정을 모사하는 공정모델과 제어 시스템을 모사하는 제어 모델, 고장모사/원격시험 등을 가능하게 하는 강사조작반, 제어모델과 연계하여 발전소 운전을 가능하게 하는 오퍼레이터 콘솔, 공정 변수 모니터링과 알람창 기능을 가지며, 일부 조작이 가능한 소프트 패널 등으로 구성되어진다. 본 논문에서는 오퍼레이터 콘솔과 제어 모델을 emulation하여 구현한 emulated 타입의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다. 공정 모델, 제어 모델, 강사조작반, 오퍼레이터 콘솔, 소프트 패널 등은 객체 지향 환경을 제공하는 실시간 시뮬레이션 환경을 이용하여 개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제어 검증용 발전소 시뮬레이터를 개발하는데 있어서, 제어 모델 중 발전소 기동 초기에 보일러 압력을 조절하고, 정상 운전 중 보일러의 과대 압력 상승을 방지하기 위해 보일러에서 발생한 증기를 복수기로 방출하는 터빈 바이패스 계통의 제어 모델을 개발하였다. 제어 모델 개발을 위해 시뮬레이션 개발 환경에서 활용가능한 제어 로직 구현 툴을 개발하고, 개발한 로직 구현 툴을 이용하여 고압 터빈 바이패스 압력 제어 로직을 구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진상/지상 보상기로 이용되어지는 dynamic function인 PDTFNC 블럭과 PI(Proportional Integral) 제어기인 PICONT 블럭 검증사례에 대해서만 기술한다.
  • 시뮬레이션 환경은 WSC사의 3KEYMASTERTM로 윈도우즈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동작하며 그래픽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개발 및 실행을 제어하는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이다. 본 논문에서는 터빈 바이패스 계통 제어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서, 시뮬레이션 통합 환경에서 활용 가능한 제어 로직 구현 툴을 개발하고, 개발한 툴을 이용하여 제어 로직을 구현하였다.
  • 본 논문은 지식경제부 전력산업연구개발사업에 의하여 수행 중인 화력발전용 통합 감시 제어 시스템 성능 검증 및 실증시험 기술 개발 결과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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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빈 바이패스 계통의 제어모델의 역할은 무엇인가? 전력연구원에서는 500 MW급 석탄 표준화력 발전소의 실증적용을 목표로 개발한 제어 시스템을 검증하기 위한 발전소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다[6]. 제어 모델 중 터빈 바이패스 계통의 제어모델은 발전소 기동 초기에 보일러 압력을 조절하고, 정상 운전 중 보일러의 과대 압력 상승을 방지하기 위해 보일러에서 발생한 증기를 복수기로 방출하는 계통을 담당한다. 터빈 바이패스 계통 제어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서, 시뮬레이션 통합 환경에서 활용가능한 제어 로직 구현 툴을 개발하고, 개발한 툴을 이용하여 제어로직을 구현하였다.
시뮬레이터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시뮬레이터는 크게 발전소 공정을 모사하는 공정 모델과 제어 시스템을 모사하는 제어 모델 등으로 구성되어진다. 전력연구원에서는 500 MW급 석탄 표준화력 발전소의 실증적용을 목표로 개발한 제어 시스템을 검증하기 위한 발전소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다[6].
바이패스 계통은 어떤 특성으로 보일러를 터빈의 상태와 관계없이 독립적으로 운전할 수 있도록 하는가? 바이패스 계통은 발전소 기동시 터빈 통기 전 보일러에서 발생된 증기를 재열기를 통해 복수기로 방출하여 터빈 기동시 보일러 압력을 조절하며, 급격한 온도 변화에 의한 증기 온도와 터빈 금속 온도의 차를 신속하게 최적으로 유지함으로써 터빈 열응력을 최소화한다. 또한 정상 운전 중 보일러의 과대 압력상승을 방지하며, 부하 특성 향상과 고형 입자에 의한 터빈 블레이드 침식 방지, 발전소 비상운전시 보일러에서 발생된 증기를 터빈을 통과시키지 않고 바이패스 시킴으로써 보일러를 터빈의 상태와 관계없이 독립적으로 운전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한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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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urkhard Holl, Helmut Probst and Wolfgang Wischert (2004), "Digital I & C Systems Pre-Tests using Plant Specific Simulators", 4th ANS International Topical Meeting, Columbus, USA. 

  2. Chia-Kuang Lee, Chin-Mao Lee and Kin W. Wong (2009), "Digital System Validation Testing in the Lungmen Project", 6th ANS International Topical Meeting, NPIC&HMIT 2009, Knoxville, Tennesse, USA. 

  3. 박두용 외(2001), "발전소 보일러용 디지털 분산제어시스템 개발", 최종보고서, 전력연구원. 

  4. 임익헌 외(2010), "통합감시제어시스템 성능검증 및 실증 시험 기술개발", 전력연구원. 

  5. 이명수 외(2010), "통합 성능 검증 설비용 원전 시뮬레이터 개발", 전력연구원. 

  6. 변승현, 황도현(2010), "발전소 제어 검증용 시뮬레이터 개 발", 한국시뮬레이션학회 논문지, Vol. 19, No. 1, pp. 41-51. 

  7. 신상철 외(2007), 모의화력실무, 한국서부발전(주) 태안발전본부 교육훈련센터. 

  8. 변승현(2009), "바이패스 계통 제어 모델 개발 툴 구현보고서", 전력연구원. 

  9. Robert Felker et al. (2009), $3KEYMASTER^{TM}$ ANALYST AND DEVELOPER GUIDE, WSC 

  10. 변승현, 김문수, 홍진혁, 이명수(2009), "발전소 시뮬레이터를 위한 터빈 바이패스 계통 제어로직 구현 툴 개발", 한국시뮬레이션학회, ′09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138-143. 

  11. 변승현 (2009), "발전소 제어 검증용 시뮬레이터를 위한 바이패스 계통의 제어 로직 구현", 2009년도 대한전기학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1634-1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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