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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발전소 터빈제어 밸브시험 계통 모델 개발
Development of Process Model for Turbine Control Valve Test in a Power Plant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0 no.4, 2011년, pp.830 - 837  

우주희 (한전전력연구원) ,  최인규 (한전전력연구원) ,  박두용 (한전전력연구원) ,  김종안 (한전전력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turbine control system which has been operated for years in a nuclear power plant was retrofitted with a newly developed digital control system. After completion of the retrofit, turbine valve tests were performed to ensure the integrity of each valve's control function. The sequence of each valv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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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원자력 발전소의 터빈제어용 밸브시험 계통의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실제 적용대상 발전소의 운전 데이터를 취득하고 관련 계통에 대한 입출력 관계를 활용하여 경험적인 방법으로 구현한 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 일반적으로 공정을 모델링하는 방법은 보통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하나는 물리법칙으로부터 공정의 동특성을 표현하는 해석적인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실제 공정에서 취득한 운전 데이터로부터 공정의 매개변수를 추정하는 방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후자의 방법을 사용하여 관련 계통의 모델을 구현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 구현할 공정모델은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1차의 시간지연 모델로 가정하였으며, 공정모델의 매개변수 추정 알고리즘은 순환 최소 자승법(RLS:Recursive Least Square Algorithm)을 사용하였다[5].
  • 최종 구현된 모델을 검증하기 위해 실제 발전소에서 취득한 다른 조건의 운전데이터를 사용하여 유사한 결과를 보여주는가를 확인함으로써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후자의 방법을 사용하여 관련 계통의 모델을 구현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 구현할 공정모델은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1차의 시간지연 모델로 가정하였으며, 공정모델의 매개변수 추정 알고리즘은 순환 최소 자승법(RLS:Recursive Least Square Algorithm)을 사용하였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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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빈제어시스템의 보상제어기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어떠한 특징을 가지는가? 정상 운전중에 수행하는 밸브시험은 발전기 출력 등의 변화가 수반되며, 터빈제어시스템은 이러한 변화를 최소화하기 위해 충동실 압력(혹은 터빈 1단 압력) 신호에 의한 보상제어기가 구현되어 있다[1]. 이 보상 제어기는 비례 적분제어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발전소 적용시 최적으로 조정되어 운전상태의 변화를 최소화 시켜야 한다. 그러나 현장 설치 후 실제 운전중에 이들 제어상수를 최적으로 조정하기 위한 다양한 시험의 수행은 원자력 발전소의 안전 운전이란 특수성으로 인해 불가능하다.
터빈제어시스템이란 무엇인가? 1990년대 중반에 상업운전이 시작된 국내 1000MW급 원자력발전소의 터빈제어시스템이 국내 기술에 의해 최근 개조되었다. 터빈제어시스템은 발전기를 전력 계통에 병렬운전 하기 전에는 터빈의 속도를 제어하고 계통 병입 후에는 터빈 부하를 제어하는 설비로서, 이는 터빈 입구에 위치한 여러 가지 종류의 밸브 개도를 조절함으로써 가능하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터빈제어시스템은 여러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 가운데 정상 운전중에 열려 있는 터빈제어밸브를 닫고 다시 복귀시킴으로써 밸브의 동작특성을 시험한다.
터빈제어시스템은 무엇을 조절함으로 터빈을 제어하는가? 1990년대 중반에 상업운전이 시작된 국내 1000MW급 원자력발전소의 터빈제어시스템이 국내 기술에 의해 최근 개조되었다. 터빈제어시스템은 발전기를 전력 계통에 병렬운전 하기 전에는 터빈의 속도를 제어하고 계통 병입 후에는 터빈 부하를 제어하는 설비로서, 이는 터빈 입구에 위치한 여러 가지 종류의 밸브 개도를 조절함으로써 가능하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터빈제어시스템은 여러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 가운데 정상 운전중에 열려 있는 터빈제어밸브를 닫고 다시 복귀시킴으로써 밸브의 동작특성을 시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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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최인규 외, "터빈 밸브시험중 충동실 압력제어에 의한 발전기 출력변동 최소화", 대한전기학회논문지 제59권 제1호, 2010, pp.152-159 

  2. Behrooz Vahdi, Mohammad Reza Tavakoli, Wolfgang Gawlik, "Determining Parameters of Turbine's Model Using Heat Balance Data of Steam Power Unit for Educational Purpose", IEEE Transactions on Power Systems, Vol. 22, No. 4, 2007, pp.1547-1553 

  3. P. Kundur, "Power System Stability and Control", McGraw-Hill Inc., 1993, pp.418-432 

  4. "고압터빈 제어밸브 비정상 닫힘 절차서", 영광원자력 2발전소 절차서, pp.9 

  5. Ioan Dore Landau, "System Identification and control design", Prentice-Hall Inc., 1990 

  6. "System Identification Toolbox for Use with MATLAB", The MATHWORKS Inc.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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