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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환경의 교통정보 서비스를 위한 조건부 확률 추론을 이용한 가상 머신 프로비저닝 스케줄링
Virtual Machine Provisioning Scheduling with Conditional Probability Inference for Transport Information Service in Cloud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0 no.4, 2011년, pp.139 - 147  

김재권 (인하대학교 정보공학과) ,  이종식 (인하대학교 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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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자동차의 수요와 교통정보 서비스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교통정보 서비스의 종류와 데이터의 양의 증가로 인해 많은 IT 자원 인프라가 필요하다. 인프라의 감소를 위해 클라우드 컴퓨팅이 주목을 받고 있으며, 자원관리를 위해 프로비저닝 스케줄링 기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교통정보 서비스를 위한 조건부 확률 추론을 활용한 프로비저닝 스케줄링(PSCPI: Provisioning Scheduling with Conditional Probability Inference)을 제안한다. PSCPI는 가상머신의 상태에 따라 나이브 베이즈 추론 기법을 사용하여 가상머신의 가용율에 따라 작업 할당을 할 수 있다. 나이브 베이즈 기반의 조건부 확률 추론 프로비저닝 스케줄링을 활용하여 교통정보 서비스에 높은 처리율과 활용율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is a growing tendency toward a vehicle demand and a utilization of traffic information systems. Due to various kinds of traffic information systems and increasing of communication data, the traffic information service requires a very high IT infrastructure. A cloud computing environment is a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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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클라우드 환경의 교통정보 서비스를 위해 조건부 확률 추론을 이용한 가상머신 프로비저닝 스케줄링(PSCPI: Provisioning Scheduling with Conditional probability Inference)을 제안하며, 나이브 베이지안 추론 기법기반 프로비저닝 스케줄링의 새로운 방법과 구조에 대해 기술 한다. 제안하는 PSCPI는 클라우드 자원 리소스의 상태에 따라 나이브 베이지안(Naive Bayesian)추론 기법 기반 스케줄링(John, 1985)을 사용하여 가상머신의 가용율을 판단한 후 가용 율이 높은 가상머신에게 작업을 할당한다.
  • 두 번째로, 실행시간과 대기시간에 따른 스케줄링 기법인 위한 반응시간 최적화된 자원 관리 알고리즘(Response time Optimization-based Resource Management algorithm: RORM) (Assuncao 외 2009)은 큐잉이론을 바탕으로, 각 자원이 할당되는 시점과 이전의 자원 처리 시간을 비교하여 작업 처리시간이 가장 빠른 자원을 선택하는 기법으로, 짧은 대기시간과 활용 율을 높였다. 본 논문에서는 클라우드 환경의 작업 스케줄링을 위해서 나이브 베이지안 추론 기법(Naive Bayesian Inference Method)기반 스케줄링(John, 1985)을 가상머신 프로비저닝에 도입하기 위해 새로운 방법과 메커니즘을 제시한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클라우드 기반의 교통 정보 서비스의 구조에 대해 설명을 하며 다수의 교통정보 서비스를 제공받는 사용자의 서비스 요청에 따른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의 자원관리 스케줄링에 대해 논의한다.
  • 제안하는 PSCPI에 대한 구조적인 설명과 자원관리를 위한 나이브 베이지안 기반 클라우드 스케줄링 환경의 새로운 메커니즘에 대해 기술하였다. PSCPI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클라우드 서비스의 모델링과 시뮬레이션을 했다.
  • 클라우드 컴퓨팅은 자원관리를 위한 가상머신의 프로비저닝 스케줄링의 도입이 필요하며 이에 본 논문은 클라우드 환경의 교통정보 서비스를 위한 조건부 확률 추론을 이용한 가상 머신 프로비저닝 스케줄링(PSCPI: Provisioning Scheduling with Conditional probability Inference)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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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적으로 자동차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교통정보 서비스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교통 환경 문제와 사고, 정체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의 구축을 추진하고 있는가? 세계적으로 자동차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교통정보 서비스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교통 환경 문제와 사고, 정체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에는 IT시스템을 접목한 첨단 교통체계(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와 같은 지능형 교통 체계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김장욱 외 2008). 교통은 실생활에서의 삶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있으며 정보 통신기술을 이용하여 사용자들은 다양한 실시간 교통 정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최훈 외, 2010).
인프라 비용을 감소하며 QoS(Quality of Service)를 높이기 위한 기술로 무엇이 있는가? 따라서 점차 늘어나는 교통 서비스에 따라 유지보수의 비용이 증가하게 되어 자원 인프라의 중요성이 높아진다. 인프라 비용을 감소하며 QoS(Quality of Service)를 높이기 위한 기술로 교통 정보와 관련된 서비스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이 주목을 받고 있다(이승관 외, 2011).
점차 늘어나는 교통 서비스에 따라 유지보수의 비용이 증가하게 되어 자원 인프라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이유는? 서비스 제공자는 사용자수의 증가와 교통과 관련된 서비스가 많아짐에 따라 교통관련 서버에 많은 스토리지와 트래픽을 요구하게 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이 필요하다(장용구 외 2005). 따라서 점차 늘어나는 교통 서비스에 따라 유지보수의 비용이 증가하게 되어 자원 인프라의 중요성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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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강금식 박정민(2010), Excel 통계학 제3판, 박영사, 서울, pp. 541-543. 

  2. 김장욱, 김태희, 이수범(2008), "교통정보 제공에 따른 이용자 만족도 모형 개발",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D, 제28권, 제5D호, pp. 597-607. 

  3. 김창수, 김학영, 남궁환(2009), "클라우드 서비스를 위한 대규모 클러스터 관리 기술 개발", ETRI 전자통신동향 분석, 제24권, 제4호, pp. 89-98. 

  4. 민영수, 김홍연, 김영균(2009), "클라우드 컴퓨팅을 위한 분산 파일 시스템 기술", 한국정보과학회지, 제27권, 제5호, pp. 86-94. 

  5. 이승관, 최진혁(2011), "클라우드 환경에서 이기종 네비게 이션간의 새로운 도로정보 업데이트를 위한 XML 메타데이 터 생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4호, pp. 83-91. 

  6. 장용구, 구지희, 최현상, 이상훈(2005), "GPS / GIS 기술 기반의 실시간 교통정보시스템 개발", 한국 GIS학회 2005년 추게 학술대회, pp. 45-56. 

  7. 장은영, 박춘식(2011),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가용성 최적화를 위한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한국시뮬레이션학회 논문지, 제20권, 제1호, pp. 1-8. 

  8. 최훈, 유성열, 허갑수(2010), "U-시티환경에서 U-교통정 보제어서비스를 위한 비즈니스모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5호 pp. 351-359. 

  9. Assuncao, M. D. and Costanzo. (2009), "A.: Evaluating the Cost-Benefit of Using Cloud Computing to Extend the Capacity of Clusters", In: 18th ACM International Symposium on High Performance Distributed Computing, New York, pp. 141-150. 

  10. Bernard P. Zeigler, Herbert Praehofer, Tag Gon Kim (2000), "Theory of Modeling and Simulation: Integrating Discrete Event and Continuous Complex Dynamic Systems", Academic Press, pp. 76-96. 

  11. Daniel Nurmi, Rich Wolski, Chris Grzegorczyk, Graziano Obertelli, Sunil Soman, Lamia Youseff and Dmitrii Zagorodnov (2009), "The Eucalyptus Open-source Cloudcomputing System", Proceedings of 9th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Cluster Computing and the Grid, pp. 124-131. 

  12. Jone A. Stankovic (1985), "An Application of Bayesian Decision Theory to Decentralized Control of Job Scheduling", IEEE Transactions on computers, vol. c-34, no. 2, pp. 117-130. 

  13. Pang Ning Tan., Michel Steinbach and Vinpin Kumar (2007), "Introducton to Data Mining", Addison Wesley, pp. 73-76. 

  14. Rasmussen Rasmus V. and Trick Michael A. (2008), "Round robin scheduling-a survey",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188, Issue. 3, pp. 617-636. 

  15. Rodrigo Calheiros, Rajiv Ranjan and Rajkumar Buyya (2011), "Virtual Machine Provisioning Based on Analytical Performance and QoS in Cloud Computing Environment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arallel Processing (ICPP), Taipei, Taiwan, pp. 295-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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