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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敎育環境硏究 = The journal of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0 no.2, 2011년, pp.30 - 45
이승민 ((사)한국교육환경연구원 연구팀) , 이상민 ((사)한국교육환경연구원 연구실) , 맹준호 ((사)한국교육환경연구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validity of items and to obtain basic information for spread of Korea Green Building Certification Criteria(KGBCC) by comparing items and school cases of KGBCC with those of LEED 2.1. LEED 2.1 is concentrating on 'Energy' and 'Indoor Air Quality' and KGBC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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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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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학교는 어떤 다른 용어로 사용되고 있는가? | 친환경건축물이란 지속가능한 개발의 실현을 목표로 인간과 자연이 서로 친화하며 공생할 수 있도록 계획, 설계되고 에너지와 자원절약, 온실가스 배출저감 등을 통하여 환경오염 부하를 최소화함으로써쾌적하고 건강한 거주환경을 실현한 건축물을 말한다. 친환경학교는 이러한 친환경건축물의 개념이 적용된 학교시설로 생태학교, 에코스쿨, 그린스쿨, 지속가능한 학교 등 여러 가지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 |
친환경건축물이란 무엇인가? | 친환경건축물이란 지속가능한 개발의 실현을 목표로 인간과 자연이 서로 친화하며 공생할 수 있도록 계획, 설계되고 에너지와 자원절약, 온실가스 배출저감 등을 통하여 환경오염 부하를 최소화함으로써쾌적하고 건강한 거주환경을 실현한 건축물을 말한다. 친환경학교는 이러한 친환경건축물의 개념이 적용된 학교시설로 생태학교, 에코스쿨, 그린스쿨, 지속가능한 학교 등 여러 가지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 |
미국의 친환경건축물 인증제도인 LEED가, LEED 2009로 개정되면서 필수항목에 추가된 항목은? | 0)로 개정되면서 지역특성에 따른 인센티브를 부여하기 위한 평가부문이 추가 되었고, 전체적인 평가항목의 수가 67개에서 57개로 감소되었다. 또한 필수항목은 기존에도 7개 항목이설정되어 있었으나 개정되면서 물사용량 절감 항목을 추가하였다. |
이호진, 학교건축계획, 한국교육환경연구원, 2009
이호진 외, 행복도시 미래형 선진 학교모델 개발 및 ′09년 착수 9개교 RFP수립 연구,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보고서, 2009
고동환, LEED 2009와 국내 친환경건축물 인증제도에서의 건물에너지 효율평가기준에 따른 에너지 절감률과 연간소비량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26권, 제5호, 2010
김삼열 외, BREEAM과 LEED를 통해서 본 국내 친환경건축물 인증제도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26권, 제12호, 2010
배시화 외, 친환경건축물 인증제도의 실태와 그 영향에 대한 연구-공동주택 부문을 중심으로-,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26권, 제12호, 2010
이현우 외, 국내 친환경건축물 인증제도와 LEED의 평가항목 비교 연구-업무시설을 중심으로-, 한국태양에너지학회논문집, 제31권, 제1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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