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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비점오염저감시설의 효율적 적용 방안
Effective Application Method for Pollution Mitigation Facility of Highway Runoff 원문보기

韓國土壤肥料學會誌 = Korean journal of soil science & fertilizer, v.44 no.6, 2011년, pp.1264 - 1271  

이용복 (광운대학교 환경공학과) ,  최상일 (광운대학교 환경공학과) ,  정현규 (광운대학교 환경공학과) ,  배세달 (광운대학교 환경공학과) ,  정선국 (광운대학교 환경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build environmentally friendly highways, we testes suitability for unique characteristics of pollution mitigation facility around the highways by evaluating optimal selections and implementation methodologies to minimize loan of non-point pollution substances into water-ways. To do this we categ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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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의 현장분류는 고속도 로별로 분류하지 않고 대상 배수유역별 집수면적의 크기에 따라 현장분류를 하여 연구의 결과가 일률적으로 적용될 수있도록 하였다. 대상배수유역은 강우시 고속도로에서 노면 유출수가 발생되는 지역이며, 집수지역은 대상유역에서 발생된 노면유출수가 집수되어 저감시설을 설치할 수 있는 가용한 부지로 해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고속도로 현장 특성별 비점오염저감시설의 적용시험을 통해 적정 저감시설 선정과 적용방안 제시로 노면유출수에 의한 비점오염저감물질을 최소화하여 고속도로 주변 토양오염과 수질오염을 예방하고 환경친화적인 고속도로 건설에 기여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고속도로의 길이는 2009년 12월 31일 기준으로 총 104,983 km로 이중 고속국도는 40개노선 3,776 km이며 일반국도는 13,819 km, 지방도는 18,138 k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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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점 오염저감시설 처리효율 산정방법은 크게 4가지가 적용되고 있는데 각각의 세부사항은 무엇입니까? 제거효율법 (Efficiency Ration, ER)은 모니터링 강우별 유입 및 농도를 산술평균으로 처리하는 효율이며, 부하량합 산법 (Summation of Loads, SOR)은 모니터링 강우의 유입및 유출 부하량 합에 대한 처리효율이다. 부하량 회귀식법 (Regression of Load, ROL)은 모니터링 강우별 유입/유출 부하량의 추세선 (기울기)을 통한 처리효율이며, 강우량 빈도법 (Rainfall of Freguency, ROFM)은 모니터링 강우별 유입 및 유출 부하량 처리효율에 강우량별 발생빈도 비율을 고려하여 처리효율을 산정하는 방법이다.
제거효율법이란 무엇입니까? 제거효율법 (Efficiency Ration, ER)은 모니터링 강우별 유입 및 농도를 산술평균으로 처리하는 효율이며, 부하량합 산법 (Summation of Loads, SOR)은 모니터링 강우의 유입및 유출 부하량 합에 대한 처리효율이다. 부하량 회귀식법 (Regression of Load, ROL)은 모니터링 강우별 유입/유출 부하량의 추세선 (기울기)을 통한 처리효율이며, 강우량 빈도법 (Rainfall of Freguency, ROFM)은 모니터링 강우별 유입 및 유출 부하량 처리효율에 강우량별 발생빈도 비율을 고려하여 처리효율을 산정하는 방법이다.
국내의 비점오염저감시 설의 종류로는 무엇이 있습니까? 국내의 비점오염저감시 설의 종류에는 자연형시설 9개와 장치형시설 5개 등 총 13 개 시설이 있으며, 본 연구에서 고속도로 현장별 적용시험을 위한 저감시설 선정은 저감시설의 고려요소의 평가로 선정한 결과와 국내 ・ 외 적용사례 분석 자료를 활용하여 선정 하도록 하였다 (EX,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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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MTLM. 2010. Guideline for environmentally sound road construction. pp.41. 

  2. Kim, L.H. and J.H Kang. 2004. Determination of Event Mean Concentrations and Pollutant Loadings in Highway Storm Runoff. KSWE. 20:631-640. 

  3. Kim, L.H. and J.H Kang. 2004. Characteristics of First Flush in Highway Storm Runoff. KSWE. 20:641-646. 

  4. Cho, S.J. 2008. Study on treatment system utilized for nonpoint source contamination in city. Ph. D thesis. Kumho Tech. 

  5. EX. 2008. Monitoring of base facility for water treatment facility of express way. 

  6. MOE. 2005. Effective management of major nonpoint source contamination. pp.5-40. 

  7. MOE. 2006. Handbook of nonpoint source contamination. pp.121-122. 

  8. MOE. 2008. Operation manual and facility establishment of nonpoint source contamination. pp.22. 

  9. MOE. 2009. Monitoring results of nonpoint source contamination facility. pp.3-13. 

  10. MOE. 2010. Effective management of major nonpoint source contamination for mass control of water quality. pp.76-100. 

  11. Jang, D.C. 2009. Water quality characteristics of nonpoint pollutants based on the road type, Kwangwoon Univ. doctoral dissertation, pp.19-29, 91-941. 

  12. Kwang, H.M., J.K. Lee, J.S. Shin, S.T. Kim, and D.K. Lee. 2006. Control strategy of nonpoint pollution by highway stormwater runoff, Expressway and transportation research institute, pp.91-93. 

  13. Lee, J.K. 2007.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nonpoint sources in highways and its treatment, Sangmyung Univ. doctoral dissertation, pp34-36, 50-55, 65-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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