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상인명구조 교육 참여 대학생들의 목표지향, 몰입경험 및 자아성취감에 관계된 요인
Relationship of Goal Orientation, Flow Experience and Self-Accomplishment among College Students Receiving Lifeguard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5, 2011년, pp.2214 - 2221  

김윤원 (대한적십자사 강원지사) ,  문태영 (강원대학교 응급구조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수상인명구조원 교육 참여 대학생들의 목표지향, 몰입경험 및 자아성취감에 관계된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하였다. 첫째, 수상인명구조원 교육 참여 대학생들의 목표지향 중 과제관여는 인지몰입과 행동몰입에 자아관여는 인지몰입에 영향을 미쳤다. 둘째, 수상인명구조원 교육 참여 대학생들의 목표지향의 하위변인인 과제관여는 자아성취감의 자아실현, 능력발휘, 능력개발에 영향을 미쳤다. 또한 자아관여는 자아실현에 영향을 미친다. 셋째, 수상인명구조원 교육 참여 대학생들의 몰입경험의 하위변인인 인지몰입과 행위몰입은 자아성취감의 자아실현, 능력발휘, 능력개발에 영향을 미쳤다. 넷째, 수상인명구조원 교육 참여 대학생들의 목표지향은 몰입경험과 자아성취감에는 직접적인 관계, 몰입경험을 매개로 자아성취감에 간접적인 인과적 관계가 있다. 이러한 결과들로 보아 수상인명구조원 교육을 주관하는 단체에서는 프로그램 개발을 통하여 자발적으로 교육에 참여하는 교육생들에게 양질의 체계적인 실무 훈련 교육을 통해 인명구조에 대한 자신감 및 교육의 효과를 얻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of goal orientation, flow experience and self-accomplishment among students who received lifeguard education. The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task-involvement of the college students receiving lifeguard education, which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상인명구조원 교육 참여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목표지향과 몰입경험 및 자아성취감의 관계된 요인을 파악하여 수상인명구조원 교육에 효과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을 규명하기 위하여 측정하고자 하는 도구는 설문지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는 국내ㆍ외 선행연구에서 이미 설문지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여 사용했던 도구 가운데 본 연구의 변인에 맞게 구성하였으며, 설문지의 구성은 배경변인으로 성별, 학년, 건강상태로 각 변인에 대하여 각각 1문항씩 구성하였다.
  • 이 연구는 수상인명구조원 교육 참여 대학생들의 목표 지향, 몰입경험 및 자아성취감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수상인명구조원 교육에 참여한 대학생들의 목표지향과 몰입경험 및 자아성취감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달성한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를 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는 수상인명구조원교육에 참여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자료제공을 위한 목적이 있다. 대학생들이 수상인명구조원 교육 참여의 목적은 목표지 향에 따른 과업완수뿐만 아니라 목표지향에 따른 몰입경험과 자아성취감의 증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첫째, 수상인명구조 교육 참여 대학생들의 목표지향이 몰입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는 목표지향과 몰입경험 및 자아성취감의 관계된 요인을 파악하여 수상인명구조원 교육에 효과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는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첫째, 수상인명구조 교육 참여 대학생들의 목표지향이 몰입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둘째, 수상인명구조 교육 참여 대학생들의 목표지향이 자아성취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셋째, 수상인명구조 교육 참여 대학생들의 몰입경험이 자아성취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넷째, 수상인명구조 교육 참여 대학생들의 목표지향, 몰입경험 및 자아성취감과의 인과적 관계를 파악한다.
능동적인 스포츠 활동 참여는 무엇을 위한 활동인가? 현대인은 물질적 풍요를 기반으로 삶의 질을 향상시켜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하고자 다양한 여가활동을 추구 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자신의 건강을 관리하며 자기 자신을 개발할 수 있는 스포츠 활동에 많이 참여하고 있다[1]. 능동적인 스포츠 활동 참여는 개인의 행복 (well-being) 수준을 높이고, 자아실현, 개인적인 만족감을 유지하거나 증진시키기 위한 활동으로 설명된다. 이러한 스포츠 활동은 현대인에게 부족한 신체활동을 보상해 주고 정서적 긴장을 완화해 주며 자아성취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매우 가치 있는 활동으로 주목받고 있다.
수영은 어떤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가? 예를 들어, 수영은 인간 활동의 기본동작과 전반적인 스포츠의 기본이 되는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일상생활에서의 활동과 모든 스포츠 종목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 꼭 필요한 스포츠이며 최근엔 수영 상급자 및 동호인들을 중심으로 강도 높은 수상인명구조 교육에 대한 관심 및 참여가 높아지고 있다. 수상인명구조원은 물에 의한 불의의 사고로부터 자신의 생명을 지키고 타인의 생명을 보호해 줄 수 있는 수상안전에 대한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여 수상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임무를 가지고 있는 바 이들은 높은 수준의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고 사고의 유형과 빈도에 따라 적합한 대응책을 강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박윤숙, 골프참가자의 참가동기와 자아성취감의 관계.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2. 김흥민, 수산인명구조원 교육생의 참가동기와 참가만족도의 관계.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3. 김영모, 인명구조 및 수난안전 교육 시 일어나는 상해에 대한 연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4. 정당채, 물놀이 사고실태와 수상안전에 관한 연구. 스포츠산업연구소논문집, 5, 45-64. 2006. 

  5. 황차욱, 부산지역 해수욕장의 수상안전에 관한 연구. 부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6. Scanlan, T. K. & Simons, J. P, The construct of sport enjoyment. In G. C. Roberts(Ed), Motivation in spotr and exercise(pp. 195-215). Champoin, IL: Human Kinetics, 1992. 

  7. 김용규, 김덕진, 조국순례대행진 참가학생의 참가동기와 자아성취감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46(3), 281-290. 2007. 

  8. 민진, 조직의 관료제적 특징과 자기성취.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86. 

  9. 최미란, 남승구, 여가스포츠 활동 참여와 자아성취감의 관계,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14(2), 555-566. 2001. 

  10. 임송희, 중학생의 스포츠 활동 참가와 학교생활적응 및 자아성취감의 관계.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11. 남정수, 중.고등학생의 여가스포츠 활동 참가와 친 사회적 행동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12. Nicholas, J. G, A achievement motivation: conception of ability, subjective experience task choice and performance psychology Review. 91, 328-346. 1984. 

  13. 서수연, 생활체육 참여자의 목표지향?몰입경험 및 여가경험과 생활만족의 관계. 용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2005. 

  14. Scanlan, T. K., Carpenter, P. J., Schmidt, G. W., Simon, J. P. & Keeler, B.(1993). An Introduction to the sport commitment model. Journal of Sport & Exercise Psychology, 15, 1993. 

  15. 박세윤, 생활체육 참가자의 참가동기와 스포츠 몰입 및 생활만족도의 관계.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16. 구교만, 수상스키 참가 시각장애인의 참가동기와 몰입 경험 및 자아성취감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45(5), 113-121. 2006. 

  17. Chikszentmihalyi, M, Beyond Boredom and Anxiety. San Francisco : Jossey-Bass, 1975. 

  18. 손승범, 모험스포츠 참가자의 참가동기와 인지량 및 자아성취감의 관계. 한국체육대학교 사회체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19. 윤보경, 스포츠 에어로빅 선수들의 몰입경험과 건강증진 생활양식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20. McGuire, W. J, Theoretical Foundation of Compaigns. In Public communication campaigns(Edited bu Rice, R. E. & Pariskey, W. J.), 41-70. Sage, Beverly Hills, CA, 1981. 

  21. Tubbs, N. E, Commitment as a Moderator of the Goal-Performance Relation : A case for clearer construct defini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8, 1993. 

  22. 김미향, 몰입 및 근접 이론적 접근을 통한 스키매니아의 경향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23. Deci, E. L., & Ryan, R. M, The wupport of autonomy and the control of behavior.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3, 1024-1037. 1987. 

  24. Chikszentmihalyi, M., & Rathunde, K, The measurement of flow in everday: Toward a theory of emergent motivation. Volume 40 of the Nebraska Symposium of Motivation.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Licoln and London, 199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