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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복동식 공기압축기의 소음 발생원 분석 연구
Noise Source Evaluation for Reciprocating Type Air Compressor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6 no.4, 2011년, pp.20 - 26  

이광길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 ,  최승주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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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is to investigate noise source for reciprocating type air compressors. The reciprocating type air compressors are widely used in the small and medium sized enterprise and many employees are affected and irritated by their noise during working. The investigation and analysis of the noise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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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과 같이 압축압력이 증가함에 따라 125, 500 Hz 및 4000~10,000 Hz에서 소음이 5 dB(A) 이상 달라짐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측정시의 압력에 따라 소음수준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기압축기의 소음측정레벨의 일관성을 위하여, 소음이 가장 크게 발생하는 압축압력 7 kgf/cm2에서 각각 5회씩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왕복동식 공기압축기의 주요 소음원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직업병 유소견자의 상당수가 소음성 난청으로 파악되고 있다.
  • 이는 프레스, 해머, 공기압축기 등 반복적인 고소음을 유발하는 기계류에 의한 영향이 크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고소음 발생 기계류의 하나인 공기압축기의 주요 부위별 소음발생원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공기압축기는 왕복동식과 스크류식으로 대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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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음 평가 방법인 납차음 방법이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공기압축기의 소음을 평가하기 위하여 주요 부품을 제거하는 제거법과 납 차음(LeadWrapping) 방법을 사용하였다. 납차음 방법은 주요 소음원 전부를 납차음판(차음재)으로 감싼 후 소음레벨을 측정하고, 각 소음원별로 순차적으로 차음재를 1개소씩 제거해 나가면서 소음레벨을 측정한 후 직전 단계에서 측정한 소음레벨과 비교함으로써 그 차를 확인하는 방법이다. 각 소음원이 독립적으로 소음을 방사하고 있을 때 차음재를 제거함에 따라 증가한 소음은 제거한 부위에 대한 소음이라 할 수 있다.
직업병 유소견자의 상당수가 소음성 난청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직업병 유소견자의 상당수가 소음성 난청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는 프레스, 해머, 공기압축기 등 반복적인 고소음을 유발하는 기계류에 의한 영향이 크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고소음 발생 기계류의 하나인 공기압축기의 주요 부위별 소음발생원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왕복동식과 스크류식 공기압축기의 소음관련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공기압축기는 왕복동식과 스크류식으로 대별된다. 스크류식은 매우 강렬한 소음을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나 공기압축기가 흡음상자(Enclosure)로 차음을 하거나, 격리된 압축실에 설치하는 경우가 많아 소음에 노출되는 근로자가 적은 편이다. 그러나 왕복동식 공기압축기는 작업장 내, 또는 인근에 설치하는 경우가 많아 소음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을 왕복동식 공기압축기로 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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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ISO 1680/1-1986, "Acoustics-test code for the measurement of airborne noise emitted by rotating electrical machinery - Part 1: Engineering method for free-field conditions over a reflecting plane". 

  2. MIL-STD-740-1(SH)-1986, "Airborne sound measurements and acceptance criteria of shipboard equipment". 

  3. Beranek, Leo L., "Noise and Vibration Control", McGraw-Hill, 1971. 

  4. 이정권, "배기소음기의 음향해석 및 설계", 자동차공학회지, 제16권, 제4호, pp. 37-50, 1994. 

  5. M. L. Munjal, "Acoustics of Ducts and Mufflers", John Wiley & Sons, Inc., 1987. 

  6. 이광길, "왕복동식 공기압축기의 소음저감에 관한 공학적 대책 연구", 한국안전학회지, 제21권, 제5호, pp. 12-16,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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