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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ga Irises: 프로젝터 기반의 영상 시스템상에서 이동하는 체험자를 위한 화소 단위의 스크린 투사 밝기 보정
Mega Irises: Per-Pixel Projection Illumination Compensation for the moving participant in projector-based visual system 원문보기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mputer Graphics Society, v.17 no.4, 2011년, pp.31 - 40  

진종욱 (한국과학기술원 전산학과 가상현실 연구실) ,  원광연 (한국과학기술원 전산학과 가상현실 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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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터 기반의 가시화 시스템은 가상현실 흑은 체험형 응용에서 널리 사용된다. 그러나 스크린 재질과 반사 성질에 따라 스크린 상의 투사 밝기의 불균일성이 때때로 체험자의 체험을 방해할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체험자의 위치를 추적하는 시스템인 CAVE 혹은 운동판 체험 시스템의 체험자가 시스템 안에서 계속적으로 움직일 경우에는 특별히 문제가 될 수 있다. 스크린 화상 상에 밝기의 불균일성을 만드는 이유 중에 하나는 참여자의 눈의 위치로의 프로젝터와 스크린의 스펙큘라 반사이며, 이에 대한 분석은 높은 계산 복잡도가 요구된다. 그래픽 프로세서의 프로그래머블 쉐이더를 이용하여 스펙큘라 라이팅 요소를 계산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본 연구에서는 밝기의 불균일성을 줄이기 위하여 주어진 스크린 환경 3D 모델을 가지고 수행 시간에 모든 화소의 밝기를 조정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개개의 스크린 응용에 따른 각도 기반의 밝기 보정 함수를 고안하였으며, GPU 상에서 수행과 접근을 용이하도록 하였다. 두가지 기법이 구현되었는데, 각도 기반의 접근에서 프로덕트 기반의 접근으로 변환과 구간 선형 보간 근사 기법을 구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jector-based visual systems are widely used for VR and experience display applications. But the illumination irregularity on the screen surface due to the screen material and its light reflection properties sometimes deteriorates the user experience. This phenomenon is particularly troublesome w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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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표는 스크린과 프로젝터 기반의 체험형 디스플레이 상에서 참여자가 움직이는 체험형 시각화 운영시에 스크린 전체에 대해서 영상 밝기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다. 참여자의 시점에서 스크린의 반사량을 모델링하여, 밝고 어두운 부분에 대한 보정을 실시간에 수행하는 것으로, 보정을 위하여 프로젝터에서 투사되는 광선과 스크린 반사 표면과 참여자로의 밝기에 대한 모델링으로 주반사 광선 추적기법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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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 Saja, M. Lazarov, A. Majunder, and M. Gopi. "Color seamlessness in multi-projector displays using constrained gamut morphing," IEEE Transactio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TVCG), pp. 1317-1326. 2009. 

  2. R. Raskar, M.S. Brown, R. Yang, W. Chen, G. Welch, H. Towles, B. Seales, and H. Fuchs, "Multiprojector Displays Using Camera-Based Registration," Proc. IEEE Visualization. pp. 161-168. 1999. 

  3. M. Brown, A. Majumder and R. Yang. "Camera-Based Calibration Techniques for Seamless Multiprojector Displays," IEEE Transactio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pp. 193-206. 2005. 

  4. A. Majumder, Z. He, H. Towles, and G. Welch. "Achieving color uniformity across multi-projector displays," Proc. IEEE Visualization, pp. 117-124. 2000. 

  5. A. Majumder and R. Stevens, "LAM: Luminance Attenuation Map for Photometric Uniformity in Projection Based Displays," Proc. ACM Virtual Reality and Software Technology. pp. 147-154. 2002. 

  6. A. Majumder and R. Stevens, "Color Nonuniformity in Projection-Based Displays: Analysis and Solutions," IEEE Transactio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vol. 10, no. 2. pp. 177-188.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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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A.J. Law, D.G. Aliaga, A. Majumder. "Projector Placement Planning for High Quality Visualizations on Real-World Colored Objects." IEEE Transactio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Volume: 16 Issue:6. pp. 1633-1641. 2010. 

  9. McLellan, H. Virtual realities. In D. Jonassen (Ed.) Handbook of research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pp. 457-487. 1966. 

  10. C. Cruz-Neira, D.J. Sandin and T. A. DeFanti. "Surround-Screen Projection-based Virtual Reality: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CAVE," SIGGRAPH'93: Proceedings of the 20th Annual Conference on Computer Graphics and Interactive Techniques, pp. 135-142. 1993. 

  11. Simuline corp. A Korea Motion Platform Manufacture http://www.simuli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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