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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9 no.1, 2011년, pp.58 - 65
박혜윤 (한서대학교 항공관광학과) , 김민수 (한서대학교 항공관광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cribe upon the most effective leadership stlyes for Airlines based on the transformational and transactional leadership that Bernard M.Bass proposed. The outcome of leadership treated here will be employee's extra efforts, employee's satisfaction with the leader,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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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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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 개발이 기업경영에 있어서 인간 관계관리의 주요한 목표인 이유는? | 기업경영에 있어서 인간 관계관리의 주요한 목표의 하나가 리더십 개발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리더의 행동은 조직분위기 및 인간관계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이성혜,1997). 격심한 경쟁에서 항공사 조직이 성장․존속하기 위해서는 항공사관리자의 효율적인 리더십과 항공사 조직 구성원들의 리더효과의 수준이 조직성과에 제고되어야 한다. | |
리더십 유효성의 문제는 어떻게 해명될 수 있는가? | 격심한 경쟁에서 항공사 조직이 성장․존속하기 위해서는 항공사관리자의 효율적인 리더십과 항공사 조직 구성원들의 리더효과의 수준이 조직성과에 제고되어야 한다. 또한 리더십 유효성의 문제는 리더의 속성 뿐 아니라 구성원의 특징, 과업의 성격, 집단구조의 특성 등을 종합하여 생각하고, 그 역동성을 명확히 하는 접근에 의해 해명될 수 있다(Stewart,1982). Stewart(1982),Hunt와Osborn(1982),Yukl(1986)에 의하면 리더십 유효성은 리더 개인 뿐 아니라 상황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 | |
Burns(1978)는 변혁적이라는 말을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 Burns(1978)는 변혁적은 정의, 평등 등과 같은 목표가치에 의해 부하들을 동기부여 시키는 반면 거래적 리더십은 자기이해(self-interest)에 기초하여 조직의 경영과 기능에 수단적인 신뢰, 충성 등과 같은 형식적인 가치에 더욱 관련되어지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번즈의 이론을 토대로 Bass는 변혁적, 카리스마적, 그리고 거래적 리더십을 부하들에 대한 리더의 효과성 견지에서 구분하였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MLQ(multifactor leadership questionnaire)를 이용하여 변혁적 리더십은 카리스마, 지적자극, 개별적 고려 등의 3가지 행동요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거래적 리더십은 상황적보상, 예외적관리 등의 2가지 행동요소들로 구성되어 있음을 실증적으로 밝혀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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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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