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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종사원의 리더십이 리더십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An Effect of Cabin Crew's Leadership on Leadership Effectivenes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9 no.1, 2011년, pp.58 - 65  

박혜윤 (한서대학교 항공관광학과) ,  김민수 (한서대학교 항공관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cribe upon the most effective leadership stlyes for Airlines based on the transformational and transactional leadership that Bernard M.Bass proposed. The outcome of leadership treated here will be employee's extra efforts, employee's satisfaction with the leader,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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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항공사는 인적자원의존도가 매우 높은 기업이므로 항공사 승무원조직에서 관리자들의 리더십 발휘정도에 따른 리더십 유효성의 실증적 분석은 항공사의 경영성과, 조직관리 등의 향상에 기여할 것이다(항공관광론, 2003). 따라서 본 연구는 실증적 분석을 통해 가장 효율적인 리더십 행사에 따른 최적의 리더십 유효성성과를 제공하여 항공사 인적자원의 효율성 제고에 기여하고자 한다.
  • 변화의 속도가 빠르고 다원적인 항공사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받고 있는 최근 상황에서 혁신적이며 새로운 리더십으로 학문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변혁적·거래적 리더십의 이론을 바탕으로 부하에게 영향을 미치는 리더십 유효성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이론적 관련성을 검토하고, 항공사의 발전적인 조직 목표와 인사조직의 효율성 제고에 기여하고자 본 연구를 실시하게 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앞서 연구한 여러 학자들의 변혁적·거래적 리더십의 구성요소를 기초로 하여 실증 분석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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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더십 개발이 기업경영에 있어서 인간 관계관리의 주요한 목표인 이유는? 기업경영에 있어서 인간 관계관리의 주요한 목표의 하나가 리더십 개발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리더의 행동은 조직분위기 및 인간관계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이성혜,1997). 격심한 경쟁에서 항공사 조직이 성장․존속하기 위해서는 항공사관리자의 효율적인 리더십과 항공사 조직 구성원들의 리더효과의 수준이 조직성과에 제고되어야 한다.
리더십 유효성의 문제는 어떻게 해명될 수 있는가? 격심한 경쟁에서 항공사 조직이 성장․존속하기 위해서는 항공사관리자의 효율적인 리더십과 항공사 조직 구성원들의 리더효과의 수준이 조직성과에 제고되어야 한다. 또한 리더십 유효성의 문제는 리더의 속성 뿐 아니라 구성원의 특징, 과업의 성격, 집단구조의 특성 등을 종합하여 생각하고, 그 역동성을 명확히 하는 접근에 의해 해명될 수 있다(Stewart,1982). Stewart(1982),Hunt와Osborn(1982),Yukl(1986)에 의하면 리더십 유효성은 리더 개인 뿐 아니라 상황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
Burns(1978)는 변혁적이라는 말을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Burns(1978)는 변혁적은 정의, 평등 등과 같은 목표가치에 의해 부하들을 동기부여 시키는 반면 거래적 리더십은 자기이해(self-interest)에 기초하여 조직의 경영과 기능에 수단적인 신뢰, 충성 등과 같은 형식적인 가치에 더욱 관련되어지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번즈의 이론을 토대로 Bass는 변혁적, 카리스마적, 그리고 거래적 리더십을 부하들에 대한 리더의 효과성 견지에서 구분하였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MLQ(multifactor leadership questionnaire)를 이용하여 변혁적 리더십은 카리스마, 지적자극, 개별적 고려 등의 3가지 행동요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거래적 리더십은 상황적보상, 예외적관리 등의 2가지 행동요소들로 구성되어 있음을 실증적으로 밝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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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Bass, B. M., 1985, "Leadership and performance Beyond Expectations", New York: The Free Press, p.219. 

  2. Carey, M. R., 1992, "Transformational Leaders hip and the Fundamental Option for Self0Transcendence", Leadership Quarterly, Vol.3(3), pp.217-236. 

  3. Dalton, D. R., & Todor, W. D., Spendolmin, M.J., Fiedling, G.J., & Porter L.,1980, "Organization Structure and Performance : A Critical Review",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pp.49-54. 

  4. Fiedler, F. E., & Chemer, M. M., 1982, Improving leadership effectiveness: The leader match concept. New York: Wiley. 

  5. Harter, J. J, & Bass, B. M., 1988, "Superiosr' Evaluations and Subordinates' Perceptions of Transformational and Transactional Leadership" Journals of Applied Psychology, Vol.73, No4. p698. 

  6. House, R. J., & Mitchell, T. R., 1974, "Path-Goal Theory of Leadership." Journal of Contemporary Business, 3, Fall. 

  7. Howell, J. M. & Avolio, B. J., 1993, "Transfor mational leadership, tranactional leadership, locus of control, and support for innovation: key predictors of consolidated-business-unit performanc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78(6). 

  8. Hunt, J. G. & Osborn, R. N., 1982, Toward a Macro-Oriented Model of Leadership : An Odyssey, In Hunt, J. G., Sekarn, & Scheriesheim. C.-, Leadership : Beyond Establishment Views, 1982,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Press. pp.196-221. 

  9. Katz, R. L, 1955, "Skills of An Effective Administrator", Harvard Business Review, pp. 33-42. 10) Podsakoff, P. M., Makenzie, S. B., Moorman, R. H., & Fetter, R., 1990, "Transformational leader behavior and their effects on followers' trust in Leader,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itizen ship, Leadership Quarterly, Vol. 1(2). 

  10. Podsakoff, P. M., Makenzie, S. B., Moorman, R. H., & Fetter, R., 1990, "Transformational leade r behavior and their effects on followers' trust i n Leader,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itizen ship, Leadership Quarterly, Vol. 1(2). 

  11. Stewart, R., 1982, Choices for the Manager : A Guide to Understanding Managerial Work, (NJ: Pre ntice-Hall. 

  12. Yukl, G. A, 1986, Leadership in Organization, New York: Prentice Hall, p196. 

  13. 박시사, 2003, "항공관광론", 백산출판사. 

  14. 사토요시나요., 1997, "최고 간부를 만드는 리더의 법칙", 조진숙 역, 서울: 가교. 

  15. 이성혜, 1997, "현대인의 인간관계론", 서울: 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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