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품질이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고객 신뢰와 항공사 브랜드이미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n Effect on the Non-verbal Communication to the Customer Loyalty -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Airline’s Customer Trust and Brand Image - 원문보기


이윤영 (한서대학교 일반대학원 항공관광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해외여행 시 이용할 수 있는 항공사의 범위가 넓어지고, 저비용 항공사들의 성장으로 항공사들의 경쟁은 나날이 치열해져 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항공사들이 고객충성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항공사의 중요한 인적자원인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언어적ㆍ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이 강조되면서 최근 이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항공서비스산업의 경우에는 인적자원에 의존도가 높은 산업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볼 때,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품질에 대한 교육 또는 관리가 곧 항공사의 경쟁력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항공사 객실승무원이 승객에게 서비스 할 때 나타나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품질에 따라 서비스의 질은 판이하게 다를 것이며, 이에 따라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품질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요인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이를 파악함으로써 기업의 경영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것 뿐 아니라 경영학적 시사점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연구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품질의 결정요인을 밝히고 고객 충성도 결정요인과 고객 신뢰와 항공사 브랜드이미지에 관한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여러 분야의 규범적 논의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der the growth of low-cost airlines, outbound travellers now have even more airlines choice airlines so airlines have competed with each other for passengers. In this situation, it has been emphasized that the verbal and nonverbal communication of cabin crews is crucial for airlines to maintain cu...

주제어

#항공사 객실승무원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품질 고객 충성도 고객 신뢰 항공사 브랜드이미지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윤영
학위수여기관 한서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항공관광학과
지도교수 박혜윤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114
키워드 항공사 객실승무원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품질 고객 충성도 고객 신뢰 항공사 브랜드이미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5431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