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컨테이너 선박의 대형화, 고속화에 따라서 선사를 유치하기 위한 항만간의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다. 또한 컨테이너터미널의 가장 중요한 고객인 선사뿐만 아니라 다양한 고객인 운송사, 화주 등을 위한 서비스 제공에도 많은 노력을 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본 연구는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에서 추가적인 장비 구입과 새로운 운영시스템으로 전환 보다는 현 작업 조건하에서 터미널 구성원들이 중점을 두고 있는 장비 영역별 생산성 영향 요인들을 조사하고 이러한 요인들의 장비 작업계획 우선순위를 분석하여 생산성 향상을 위한 목표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의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장비 작업계획 우선순위를 분석하기 위하여 각 하역장비 영역과 컨트롤 센터의 애로 공정 및 개선 사항을 분류, 선정하였으며, 여러 기준 하에서 의사결정을 하여야 하므로 다기준의사결정법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AHP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컨테이너터미널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현장 전문가 및 실무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측정 영역에 대한 중요도 평가는 조금씩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야드장비 영역이 상대적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송장비 영역이 가장 낮은 중요도를 보였다. 현재 많은 애로공정이 발생하는 영역이 야드장비 부분이라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측정 지표에 대한 분석 결과에 따르면 야드 장비 영역은 양하작업시 블록 분산 장치, 이송장비 영역은 양 적하에 따른 YT수 적정 배분, 안벽장비 영역은 적하분 리마샤링, 컨트롤센터 영역은 생산성 유지가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산가중치를 반영한 전체 우선순위에서는 양하작업시 블록 분산 장치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 중 1개의 운영사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에서 제시된 생산성 향상을 위한 장비 작업계획 우선순위가 광양항을 대표할 수 없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더 정확한 분석을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표본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우선순위로 확정된 안을 시행할 경우 터미널 내에서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향후 연구가 요구된다.
최근 컨테이너 선박의 대형화, 고속화에 따라서 선사를 유치하기 위한 항만간의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다. 또한 컨테이너터미널의 가장 중요한 고객인 선사뿐만 아니라 다양한 고객인 운송사, 화주 등을 위한 서비스 제공에도 많은 노력을 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본 연구는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에서 추가적인 장비 구입과 새로운 운영시스템으로 전환 보다는 현 작업 조건하에서 터미널 구성원들이 중점을 두고 있는 장비 영역별 생산성 영향 요인들을 조사하고 이러한 요인들의 장비 작업계획 우선순위를 분석하여 생산성 향상을 위한 목표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의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장비 작업계획 우선순위를 분석하기 위하여 각 하역장비 영역과 컨트롤 센터의 애로 공정 및 개선 사항을 분류, 선정하였으며, 여러 기준 하에서 의사결정을 하여야 하므로 다기준의사결정법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AHP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컨테이너터미널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현장 전문가 및 실무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측정 영역에 대한 중요도 평가는 조금씩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야드장비 영역이 상대적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송장비 영역이 가장 낮은 중요도를 보였다. 현재 많은 애로공정이 발생하는 영역이 야드장비 부분이라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측정 지표에 대한 분석 결과에 따르면 야드 장비 영역은 양하작업시 블록 분산 장치, 이송장비 영역은 양 적하에 따른 YT수 적정 배분, 안벽장비 영역은 적하분 리마샤링, 컨트롤센터 영역은 생산성 유지가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산가중치를 반영한 전체 우선순위에서는 양하작업시 블록 분산 장치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 중 1개의 운영사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에서 제시된 생산성 향상을 위한 장비 작업계획 우선순위가 광양항을 대표할 수 없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더 정확한 분석을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표본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우선순위로 확정된 안을 시행할 경우 터미널 내에서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향후 연구가 요구된다.
This paper is concerned about applying the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for a priority analysis of equipment operation plan to improve productivity of the container terminal in Gwangyang port. In this study, main elements of container terminal are assumed as into yard equipment area, transport eq...
This paper is concerned about applying the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for a priority analysis of equipment operation plan to improve productivity of the container terminal in Gwangyang port. In this study, main elements of container terminal are assumed as into yard equipment area, transport equipment area, berth equipment area and C/Center area. A questionnaire is used to collect the opinions of equipment operating department and operational planning department. On the whole, the result of the analyses reveals that the most important area is yard equipment area. Examining each department is responses, equipment operating department preferred the C/Center area to other areas, on the other hand, operational planning department preferred yard equipment area. The result of this study suggests some guidelines for deciding priority of operation plan in the container terminal.
This paper is concerned about applying the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for a priority analysis of equipment operation plan to improve productivity of the container terminal in Gwangyang port. In this study, main elements of container terminal are assumed as into yard equipment area, transport equipment area, berth equipment area and C/Center area. A questionnaire is used to collect the opinions of equipment operating department and operational planning department. On the whole, the result of the analyses reveals that the most important area is yard equipment area. Examining each department is responses, equipment operating department preferred the C/Center area to other areas, on the other hand, operational planning department preferred yard equipment area. The result of this study suggests some guidelines for deciding priority of operation plan in the container termi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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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다양한 장비들이 존재하고 있는 컨테이너터미널의 작업조건 하에서 컨테이너터미널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대한 우선순위를 평가하는 AHP 의사결정 모델을 제시하였다. 생산성 향상을 위한 측정영역으로는 야드장비, 이송장비, 안벽장비, C/Center가 선정 되었고, 각 영역에 대한 측정지표는 야드장비 영역은 양하작업시 블록 분산 장치, 반입 베이 POD MIX 최소화, Damage 컨테이너 구분 장치, 이송장비 영역은 양․적하에 따른 YT수 적정배분, 적하시 컨테이너번호 확인 철저, YT 위치 실시간 확인, 안벽장비 영역은 적하분 리마샤링, 양하블럭 리마샤링, YT 정위치 준수(Apron), C/C 이동 최소화, C/Center 영역은 생산성 유지, 안전작업 실시, 양․적하 위치 준수로 선정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장비 작업계획 우선순위 분석을 목표로 설정하기 위하여 컨테이너터미널 관련 문헌조사와 실무전문가를 대상으로 측정영역과 측정지표에 대한 의견을 수집하고 선정하였다. 선정된 측정영역과 측정지표를 기초로 하여 <그림 5>와 같이 계층화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컨테이너터미널에서 생산성 향상을 위해 고려하는 추가적인 장비 구입 또는 새로운 운영시스템으로의 전환과 같은 투자위주의 전략보다는 현재의 시스템 및 작업 조건 하에서 터미널 구성원들이 중점을 두고 있는 장비 영역별 생산성 영향 요인들을 조사하고 이러한 요인들의 작업계획 우선순위를 분석하여 생산성 향상을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자 하는데 의의가 있다.
제안 방법
즉, 야드장비 영역 평가를 위해서 양하작업 시 블록 분산 장치, 반입베이 POD MIX11) 최소화, Damage 컨테이너 구분 장치를 측정지표로 정의하였고, 이송장비 영역에서는 양적하에 따른 YT 수 적정 배분, 적하시 컨테이너번호 확인 철저, YT 위치 실시간 확인을 기준으로 평가하였다. 또한 안벽장비 영역의 측정지표 평가항목으로는 적하분 리마샤링, 양하블럭 리마샤링, YT 정위치 준수(Apron), C/C 이동 최소화로 구분하였다. 마지막으로 C/Center 영역은 생산성 유지, 안전작업 실시, 양․적하위치 준수로 구분하여 평가하였다.
또한 안벽장비 영역의 측정지표 평가항목으로는 적하분 리마샤링, 양하블럭 리마샤링, YT 정위치 준수(Apron), C/C 이동 최소화로 구분하였다. 마지막으로 C/Center 영역은 생산성 유지, 안전작업 실시, 양․적하위치 준수로 구분하여 평가하였다.
본 연구는 컨테이너터미널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장비 작업계획 우선순위를 분석하기 위하여 첫째, 각 하역장비 부분과 컨트롤 센터의 애로 공정 및 개선 사항을 분류, 선정하였으며, 둘째, 여러 기준 하에서 의사결정을 하여야 하므로 다기준의사결정법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이하 AHP라 칭함)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컨테이너터미널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현장 전문가 및 실무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컨테이너터미널 작업조건의 애로 공정 및 개선 사항의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평가 기준에 대한 설명은 <표 4> 및 <표 5>와 같이 설명하였다. 생산성 향상을 위한 장비 작업계획 우선순위 분석을 목표로 설정하고, 그 다음 제2계층에는 이러한 의사결정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측정영역으로 터미널 운영 장비의 3대 요소인 야드장비 영역, 이송장비 영역, 안벽장비 영역과 터미널의 모든 작업을 통제하고 조절하는 기능을 하고 있는 C/Center 영역을 배치하였다.
본 연구는 다양한 장비들이 존재하고 있는 컨테이너터미널의 작업조건 하에서 컨테이너터미널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대한 우선순위를 평가하는 AHP 의사결정 모델을 제시하였다. 생산성 향상을 위한 측정영역으로는 야드장비, 이송장비, 안벽장비, C/Center가 선정 되었고, 각 영역에 대한 측정지표는 야드장비 영역은 양하작업시 블록 분산 장치, 반입 베이 POD MIX 최소화, Damage 컨테이너 구분 장치, 이송장비 영역은 양․적하에 따른 YT수 적정배분, 적하시 컨테이너번호 확인 철저, YT 위치 실시간 확인, 안벽장비 영역은 적하분 리마샤링, 양하블럭 리마샤링, YT 정위치 준수(Apron), C/C 이동 최소화, C/Center 영역은 생산성 유지, 안전작업 실시, 양․적하 위치 준수로 선정되었다. 설문조사는 터미널 운영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장비 운영과 운영기획 부서 전문가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선정된 측정영역과 측정지표를 기초로 하여 와 같이 계층화 하였다.
이와 같이 각 계층별로 생산성 향상을 위한 장비 작업계획 우선순위 분석을 위한 측정영역과 측정지표의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여 생산성 향상을 위한 장비 작업계획 우선순위 분석 계층구조를 통해 각 측정지표의 중요도를 분석한 결과를 나타내면 <표 12>와 같다.
제2장에서는 컨테이너터미널 생산성에 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았으며, 제3장에서는 분석 대상인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의 현황분석을 통하여 개발현황과 운영현황을 살펴보았다. 제4장에서는 현재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하역작업의 과정 및 상호작용에 대하여 작업조건을 분석하였다. 제5장에서는 AHP기법을 이용하여 장비 작업계획의 우선순위를 분석하였으며, 제6장에서는 결론과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추가적 고려사항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제3계층으로 측정지표들을 배치하였다. 즉, 야드장비 영역 평가를 위해서 양하작업 시 블록 분산 장치, 반입베이 POD MIX11) 최소화, Damage 컨테이너 구분 장치를 측정지표로 정의하였고, 이송장비 영역에서는 양적하에 따른 YT 수 적정 배분, 적하시 컨테이너번호 확인 철저, YT 위치 실시간 확인을 기준으로 평가하였다. 또한 안벽장비 영역의 측정지표 평가항목으로는 적하분 리마샤링, 양하블럭 리마샤링, YT 정위치 준수(Apron), C/C 이동 최소화로 구분하였다.
대상 데이터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의 운영사 변천과정을 살펴보면, 1998년 3개의 운영사로 출발하여, 1999년 세방기업의 운영으로 1단계 4선석 전체 운영이 시작되었다. 2002년 2단계 1차 개장으로 6개의 운영사가 8선석을 운영하였으며, 2005년 세방기업과 한진해운의 통합으로 GICT가 1단계 2개의 선석을 사용하게 되었다. 허치슨은 2002년 현대상선이 운영 중인 1단계 1선석을 확보하여 2008년까지 운영하였으며, 2011년 현재,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은 GICT, 동부, KIT, 대한통운 4개 운영사가 16개 선석을 운영하고 있다.
본 연구는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 중 1개의 운영사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에서 제시된 생산성 향상을 위한 장비 작업계획 우선순위가 광양항을 대표할 수는 없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더 정확한 분석을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표본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생산성 향상을 위한 측정영역으로는 야드장비, 이송장비, 안벽장비, C/Center가 선정 되었고, 각 영역에 대한 측정지표는 야드장비 영역은 양하작업시 블록 분산 장치, 반입 베이 POD MIX 최소화, Damage 컨테이너 구분 장치, 이송장비 영역은 양․적하에 따른 YT수 적정배분, 적하시 컨테이너번호 확인 철저, YT 위치 실시간 확인, 안벽장비 영역은 적하분 리마샤링, 양하블럭 리마샤링, YT 정위치 준수(Apron), C/C 이동 최소화, C/Center 영역은 생산성 유지, 안전작업 실시, 양․적하 위치 준수로 선정되었다. 설문조사는 터미널 운영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장비 운영과 운영기획 부서 전문가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측정영역 및 측정지표 항목의 상대적 중요도 산정을 위해 광양항의 운영사 중 한곳인 A터미널12)을 기준으로 하여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 및 면담 조사를 2010년 9월 1일부터 9월 15일까지 실시하였다. 터미널 운영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장비운영13)과 운영기획14) 부서를 대상으로 각각 15부를 배부하여 회수는 22부(장비운영:12부, 운영기획:10부)를 하였으며, 일관성 검증 확인 결과 최종 15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을 기준으로 하여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 및 면담 조사를 2010년 9월 1일부터 9월 15일까지 실시하였다. 터미널 운영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장비운영13)과 운영기획14) 부서를 대상으로 각각 15부를 배부하여 회수는 22부(장비운영:12부, 운영기획:10부)를 하였으며, 일관성 검증 확인 결과 최종 15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 조사 현황은 <표 6>과 같다.
성능/효과
C/Center 영역에서는 과 같이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생산성 유지(36.8%), 안전작업 실시(35.1%), 양․적하 위치 준수(28.1%) 순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장비기사의 생산성을 중요시 하고 있는 장비운영 부서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인 우선순위와 운영기획 부서의 중요도 순위는 유사하게 나타냈다. 그러나 장비운영 부서는 양하작업시 블록 분산 장치에 이어 생산성 유지, C/C 이동 최소화, 안전작업 실시, 반입 베이 POD MIX 최소화 순서로 우선순위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장비운영 부서는 장비기사의 생산성 유지가 생산성 향상을 위한 중요한 우선순위로 인식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우선순위로 확정된 안을 시행할 경우 터미널 내에서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향후 연구가 요구된다. 그러나본 연구에서 제안한 AHP 기법은 다수의 대안에 대하여 다기준 평가와 다수의 주체에 의한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평가자의 선호체계를 정량화하여 일관성 있는 판단으로 정확성을 높였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컨테이너터미널 내에서 우선순위 분석에 신뢰성 있는 결과를 제공할 수 있는 의사결정 모델을 제시하는데 그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이 연구는 항만의 면적 대비 효율성을 측정한 연구이지만 기준을 면적에만 국한시키고 있어 다양한 측면에서의 비교 분석이 미흡하다. 따라서 각 생산성 단위요소별 능력향상과 더불어 단위요소 간의 적절한 배분을 통해 전체적인 생산성 증가를 목표로 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라 판단된다.
<표 12>는 측정영역과 측정지표별 중요도를 정리한 것이다. 생산성 향상을 위한 장비 작업계획 우선순위 분석 목표에 대한 측정지표별 세부항목의 환산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양하작업시 블록 분산 장치 (15.1%), 적하분 리마샤링(11.3%), 반입 베이 POD MIX 최소화(10.2%), 생산성 유지 (10.1%), 안전작업 실시(9.7%)의 측정지표가 가장 중요한 컨테이너터미널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장비 작업계획 우선순위 5대 항목으로 분석되었다. 장비운영과 운영기획 부서 모두 야드장비 영역의 양하작업시 블록 분산 장치가 가장 중요한 지표로 인식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측정영역에 대한 중요도 평가는 조금씩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야드장비 영역이 가장 상대적으로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송장비 영역이 가장 낮은 중요도를 보였다. 현재 많은 애로공정이 발생하는 영역이 야드장비 부분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영역별 측정지표에 관한 상대적 중요도를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야드장비 영역에서는과 같이 양하작업시 블록 분산장치(49.43%), 반입 베이 POD MIX 최소화( 33.3%), Damage 컨테이너 구분 장치(17.4%)의 순서로 나타났다.
이송장비 영역에서는 와 같이 전체적으로 중요도를 살펴보면, 양․적하에 따른 YT수 적정 배분(55.7%), 적하시 컨테이너번호 확인 철저(25.5%), YT 위치 실시간 확인(18.8%) 순으로 나타났다.
장비 보유율과 안벽크레인 생산성(moves/h)9)의 관계를 에서 살펴보면, GICT의 경우 장비 보유율은 타 운영사에 비해 높지만 안벽크레인 생산성은 가장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운영기획 부서는 전체적인 결과와 비슷하였으나, 장비운영 부서는 C/Center 영역이 가장 중요한 영역으로 나타났으며, 이어서 안벽장비, 야드장비, 이송장비 영역 순으로 중요도가 나타났다. 장비운영 부서 측면에서는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는 컨테이너터미널의 전체적인 작업을 통제하고 조절하는 C/Center 영역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7%)의 순서로 나타났다. 장비운영 부서의 중요도 순서는 C/C 이동 최소화, 적하분리마샤링, 양하블록 리마샤링, YT 정위치(Apron) 준수로 나타났다.
YT 보유율은 KIT, GICT, 대한통운, 동부 순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GICT의 장비 보유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반면에 동부터미널의 장비 보유율은 낮은 수치를 보였다.
이들 영역은 1차적으로 야드장비 영역(야드장비↔이송장비/야드장비↔외부차량), 이송장비 영역(안벽장비↔이송장비↔야드장비), 안벽장비 영역(선박↔안벽장비↔이송장비), C/Center 영역(C/C↔야드장비, C/C↔이송장비, C/C↔안벽장비)에서 부분적으로 상호작용이 발생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최종적으로 이러한 부분적인 상호작용은 각각의 장비영역과 C/Center 영역까지 확대되어 선박, 안벽장비, 이송장비, 야드장비, 외부차량까지의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낳게 된다.
현재 많은 애로공정이 발생하는 영역이 야드장비 부분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측정 지표에 대한 분석 결과에 따르면 야드장비 영역은 양하작업시 블록 분산 장치, 이송장비 영역은 양적하에 따른 YT수 적정 배분, 안벽장비 영역은 적하분 리마샤링, C/Center 영역에서는 생산성 유지가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산가중치를 반영한 전체 우선순위에서는 양하작업시 블록 분산 장치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측정영역 간의 상대적 중요도는 과 같이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야드장비 영역이 30.6%로 가장 높고, 안벽장비 영역과 C/Center 영역이 각각 28.7%, 27.5%로 비슷한 수준이며 이송장비 영역은 13.2%로 분석되었다.
측정 지표에 대한 분석 결과에 따르면 야드장비 영역은 양하작업시 블록 분산 장치, 이송장비 영역은 양적하에 따른 YT수 적정 배분, 안벽장비 영역은 적하분 리마샤링, C/Center 영역에서는 생산성 유지가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산가중치를 반영한 전체 우선순위에서는 양하작업시 블록 분산 장치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 중 1개의 운영사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에서 제시된 생산성 향상을 위한 장비 작업계획 우선순위가 광양항을 대표할 수는 없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더 정확한 분석을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표본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우선순위로 확정된 안을 시행할 경우 터미널 내에서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향후 연구가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에서 제시된 생산성 향상을 위한 장비 작업계획 우선순위가 광양항을 대표할 수는 없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더 정확한 분석을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표본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우선순위로 확정된 안을 시행할 경우 터미널 내에서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향후 연구가 요구된다. 그러나본 연구에서 제안한 AHP 기법은 다수의 대안에 대하여 다기준 평가와 다수의 주체에 의한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평가자의 선호체계를 정량화하여 일관성 있는 판단으로 정확성을 높였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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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용석, 원승환, "듀얼트롤리형 컨테이너 크레인의 버퍼공간 분석을 위한 시뮬레이션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제33집 제5호, 2009, 331-337.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우리나라 컨테이너부두 생산성 향상방안 연구", 2005.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홈페이지.
Jordan Woodman & Dobson(JWD), "Design Criteria Manual-Pusan Newport Container Terminal Planning Study-", Pusan Newport Co., Ltd. Final Report, 1999.
Leonardo Ramos Rios & Antonio Carlos Gastaud, "Analysing the Relative Efficiency of Container Terminals of Mercosur Using DEA", Maritime Economics & Logistics, Vol.8, No.4, 2006, 331-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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