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동북아 물류중심국가 건설을 위해 항만을 중심으로 국내의 항만을 발전시키고자 항만 시설의 확충을 위한 선점 투자, 항만 배후물류단지의 개발, 글로벌 물류기업의 유치, 항만의 정보화 및 자동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 등 다양한 전략을 추진하여 왔다. 특히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은 동북아지역의 주요 항만으로서의 역할을 한층 강화하고 있으며, 동북아지역은 항만들간의 물동량 확보를 위한 서비스수준 경쟁이 날로 심화되어 가고 있다. 이는 항만의 주요 고객인 선사가 요구하는 서비스 수준의 달성뿐만 아니라 신규 고객확보를 위해 여러 항만들간의 경쟁이 대규모 시설확장으로 이어지고 있어 경쟁력 확보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또한 컨테이너터미널은 최근의 컨테이너 선박의 대형화에 대응해야 하며, 컨테이너 물량확보를 위해 선박의 재항시간을 단축시켜야 하는 상황에 처해 있다. 이를 위해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는 하역시스템의 자동화, 운영시스템의 고도화, 터미널 시설물의 재배치, 운영인력의 재교육 등을 통해 터미널의 생산성을 높이려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경제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컨테이너터미널의 어느 부분을 우선적으로 보완하거나, 개선시켜야 저비용으로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인가를 파악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이 경쟁항만과의 물량확보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서비스 수준 및 생산성 수준을 현재 보다 높이도록 ...
우리나라는 동북아 물류중심국가 건설을 위해 항만을 중심으로 국내의 항만을 발전시키고자 항만 시설의 확충을 위한 선점 투자, 항만 배후물류단지의 개발, 글로벌 물류기업의 유치, 항만의 정보화 및 자동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 등 다양한 전략을 추진하여 왔다. 특히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은 동북아지역의 주요 항만으로서의 역할을 한층 강화하고 있으며, 동북아지역은 항만들간의 물동량 확보를 위한 서비스수준 경쟁이 날로 심화되어 가고 있다. 이는 항만의 주요 고객인 선사가 요구하는 서비스 수준의 달성뿐만 아니라 신규 고객확보를 위해 여러 항만들간의 경쟁이 대규모 시설확장으로 이어지고 있어 경쟁력 확보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또한 컨테이너터미널은 최근의 컨테이너 선박의 대형화에 대응해야 하며, 컨테이너 물량확보를 위해 선박의 재항시간을 단축시켜야 하는 상황에 처해 있다. 이를 위해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는 하역시스템의 자동화, 운영시스템의 고도화, 터미널 시설물의 재배치, 운영인력의 재교육 등을 통해 터미널의 생산성을 높이려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경제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컨테이너터미널의 어느 부분을 우선적으로 보완하거나, 개선시켜야 저비용으로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인가를 파악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이 경쟁항만과의 물량확보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서비스 수준 및 생산성 수준을 현재 보다 높이도록 리엔지니어링 대안의 적용 우선순위를 분석하여 단계별로 리엔지니어링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의 리엔지니어링 대상을 영역별로 게이트시스템, 야드시스템, 안벽시스템으로 구분하였으며, 각 영역별로 목표를 설정하고 리엔지니어링 효과를 분류하였으며, 리엔지니어링 효과에 의해 생산성 향상이 기대되는 기술대안을 리엔지니어링 기술대안으로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리엔지니어링 기술대안을 도입하여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타당성 분석은 설문 및 면담조사에 의해서 기술대안의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광양항 일반사항에서는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의 국내 경쟁항만은 부산 신항이라는 의견이 51%로 나타났다.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과 경쟁항만에 대한 전반전인 경쟁력은 경쟁항만이 우수하다는 의견이 85%로 나타났으며,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 기반시설에 대한 경쟁력은 광양항이 우수하다는 의견이 51%, 경쟁항만이 우수하다는 의견이 40%로 기반시설 부분에서는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의 운영기술에 대한 경쟁력은 경쟁항만이 우수하다는 의견이 37%, 광양항이 우수하다는 의견이 29%로 나타났다.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의 시설 및 운영에서 개선이 필요한 영역은 야드, 안벽, 게이트 순으로 파악되었다. 그리고 3개 영역별 기술에 대한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과 경쟁항만과의 기술 수준은 게이트, 야드, 안벽 3개 부분 모두 경쟁항만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게이트 영역에 대한 리엔지니어링 의견 조사결과는 게이트 영역의 기술대안 중 기대효과가 큰 대안별 우선순위는 무정차 시스템, 시설증대, Damage 판독 시스템, 분리게이트, 24시간 운영 순으로 파악되었으며, 게이트 영역의 기술 대안 중 생산성 효과는 무정차 시스템, Damage 판독 시스템, 그리고 시설증대와 분리게이트는 동일하며, 24시간 운영 순으로 파악 되었다. 게이트 영역의 기술대안 중 생산성 향상 효과 측면에서 도입순서는 무정차 시스템, Damage 판독시스템, 분리게이트, 시설증대, 24시간 운영 순으로 나타났다. 야드 영역에 대한 리엔지니어링 의견 조사결과는 야드 영역에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대안은 장비대수(TC)의 증가, 장치공간 확대, 야드 시설 재정립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야드 영역에서 기술대안의 생산성 향상 효과는 장비대수(TC)의 증가, 장치공간 확대, 장비성능 향상, 야드시설 재정립 순으로 파악되었다. 야드 영역에서 초고층 적재시스템의 도입효과는 공컨, 양하, 적하 컨테이너 장치 공간 확보 순으로 나타났으며, 비규격 컨테이너 장치 공간 확보에는 부정적인 의견을 보였다. 야드 영역에서 전기식 TC 장비 교체 방안에서는 환경 및 운영개선 측면에서 교체 하겠다는 의견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야드 영역에서 블록형태 변경에 의한 장치 공간 확보 방안으로는 블록 베이수 증대 의견이 높게 나타났다. 야드 영역에서 블록형태 변경에 의한 생산성 향상 효과는 블록 베이수 증대 방안이 높게 나타났으며, 단적수 및 열수 증가는 베이내 작업시간이 증가하므로 부정적인 의견을 보였다. 안벽 영역에 대한 리엔지니어링 의견 조사결과는 안벽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으로는 스프레더 변경 의견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왔으며, 안벽 장비 기술대안의 생산성 향상 효과는 스프레더 변경, 신개념 C/C 도입, C/C 대수 증가, C/C 성능 향상 순으로 파악 되었다. 안벽 영역 기술대안의 생산성 효과 측면에서 도입 순서는 스프레더 변경, C/C 성능 향상, C/C 대수 증가, 신개념 C/C 도입 순으로 나타났으며, 안벽 영역에서 컨테이너 2단 적재 차량의 도입 효과는 양,적하에 도움을 준다는 의견이 57%였으며, 안벽 영역에서 셔틀캐리어나 ALV의 도입 효과는 YT보다 약간 생산성에 도움이 될 거라는 의견이 45%로 나타났다. 안벽 이송장비 기술대안의 생산성 향상 효과는 2단 적재차량, 셔틀캐리어, ALV 순으로 응답했다. 안벽 영역에서 이송장비 운영방식 중 효과적인 대안으로는 Pooling 방식인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 및 면담조사의 결과 각 영역별 리엔지니어링 대안의 적용시 시설물의 큰 변화와 많은 투자 없이 리엔지니어링을 추진하는 기술의 우선순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에서는 리엔지니어링 대안을 컨테이너터미널에 적용시 기대효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지는 않았으나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의 실무전문가를 대상으로 리엔지니어링 대안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현장 상황이 고려되어야 하고 체계적인 준비 작업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향후에는 광양항의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별로 구체적인 분석을 통해 맞춤식의 리엔지니어링 방안이 강구되어야만 할 것이다. 이러한 방안을 통해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은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고생산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며, 또한 리엔지니어링 추진을 위한 체계적인 정책 지원이 항만개발계획에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는 동북아 물류중심국가 건설을 위해 항만을 중심으로 국내의 항만을 발전시키고자 항만 시설의 확충을 위한 선점 투자, 항만 배후물류단지의 개발, 글로벌 물류기업의 유치, 항만의 정보화 및 자동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 등 다양한 전략을 추진하여 왔다. 특히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은 동북아지역의 주요 항만으로서의 역할을 한층 강화하고 있으며, 동북아지역은 항만들간의 물동량 확보를 위한 서비스수준 경쟁이 날로 심화되어 가고 있다. 이는 항만의 주요 고객인 선사가 요구하는 서비스 수준의 달성뿐만 아니라 신규 고객확보를 위해 여러 항만들간의 경쟁이 대규모 시설확장으로 이어지고 있어 경쟁력 확보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또한 컨테이너터미널은 최근의 컨테이너 선박의 대형화에 대응해야 하며, 컨테이너 물량확보를 위해 선박의 재항시간을 단축시켜야 하는 상황에 처해 있다. 이를 위해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는 하역시스템의 자동화, 운영시스템의 고도화, 터미널 시설물의 재배치, 운영인력의 재교육 등을 통해 터미널의 생산성을 높이려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경제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컨테이너터미널의 어느 부분을 우선적으로 보완하거나, 개선시켜야 저비용으로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인가를 파악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이 경쟁항만과의 물량확보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서비스 수준 및 생산성 수준을 현재 보다 높이도록 리엔지니어링 대안의 적용 우선순위를 분석하여 단계별로 리엔지니어링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의 리엔지니어링 대상을 영역별로 게이트시스템, 야드시스템, 안벽시스템으로 구분하였으며, 각 영역별로 목표를 설정하고 리엔지니어링 효과를 분류하였으며, 리엔지니어링 효과에 의해 생산성 향상이 기대되는 기술대안을 리엔지니어링 기술대안으로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리엔지니어링 기술대안을 도입하여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타당성 분석은 설문 및 면담조사에 의해서 기술대안의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광양항 일반사항에서는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의 국내 경쟁항만은 부산 신항이라는 의견이 51%로 나타났다.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과 경쟁항만에 대한 전반전인 경쟁력은 경쟁항만이 우수하다는 의견이 85%로 나타났으며,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 기반시설에 대한 경쟁력은 광양항이 우수하다는 의견이 51%, 경쟁항만이 우수하다는 의견이 40%로 기반시설 부분에서는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의 운영기술에 대한 경쟁력은 경쟁항만이 우수하다는 의견이 37%, 광양항이 우수하다는 의견이 29%로 나타났다.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의 시설 및 운영에서 개선이 필요한 영역은 야드, 안벽, 게이트 순으로 파악되었다. 그리고 3개 영역별 기술에 대한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과 경쟁항만과의 기술 수준은 게이트, 야드, 안벽 3개 부분 모두 경쟁항만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게이트 영역에 대한 리엔지니어링 의견 조사결과는 게이트 영역의 기술대안 중 기대효과가 큰 대안별 우선순위는 무정차 시스템, 시설증대, Damage 판독 시스템, 분리게이트, 24시간 운영 순으로 파악되었으며, 게이트 영역의 기술 대안 중 생산성 효과는 무정차 시스템, Damage 판독 시스템, 그리고 시설증대와 분리게이트는 동일하며, 24시간 운영 순으로 파악 되었다. 게이트 영역의 기술대안 중 생산성 향상 효과 측면에서 도입순서는 무정차 시스템, Damage 판독시스템, 분리게이트, 시설증대, 24시간 운영 순으로 나타났다. 야드 영역에 대한 리엔지니어링 의견 조사결과는 야드 영역에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대안은 장비대수(TC)의 증가, 장치공간 확대, 야드 시설 재정립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야드 영역에서 기술대안의 생산성 향상 효과는 장비대수(TC)의 증가, 장치공간 확대, 장비성능 향상, 야드시설 재정립 순으로 파악되었다. 야드 영역에서 초고층 적재시스템의 도입효과는 공컨, 양하, 적하 컨테이너 장치 공간 확보 순으로 나타났으며, 비규격 컨테이너 장치 공간 확보에는 부정적인 의견을 보였다. 야드 영역에서 전기식 TC 장비 교체 방안에서는 환경 및 운영개선 측면에서 교체 하겠다는 의견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야드 영역에서 블록형태 변경에 의한 장치 공간 확보 방안으로는 블록 베이수 증대 의견이 높게 나타났다. 야드 영역에서 블록형태 변경에 의한 생산성 향상 효과는 블록 베이수 증대 방안이 높게 나타났으며, 단적수 및 열수 증가는 베이내 작업시간이 증가하므로 부정적인 의견을 보였다. 안벽 영역에 대한 리엔지니어링 의견 조사결과는 안벽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으로는 스프레더 변경 의견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왔으며, 안벽 장비 기술대안의 생산성 향상 효과는 스프레더 변경, 신개념 C/C 도입, C/C 대수 증가, C/C 성능 향상 순으로 파악 되었다. 안벽 영역 기술대안의 생산성 효과 측면에서 도입 순서는 스프레더 변경, C/C 성능 향상, C/C 대수 증가, 신개념 C/C 도입 순으로 나타났으며, 안벽 영역에서 컨테이너 2단 적재 차량의 도입 효과는 양,적하에 도움을 준다는 의견이 57%였으며, 안벽 영역에서 셔틀캐리어나 ALV의 도입 효과는 YT보다 약간 생산성에 도움이 될 거라는 의견이 45%로 나타났다. 안벽 이송장비 기술대안의 생산성 향상 효과는 2단 적재차량, 셔틀캐리어, ALV 순으로 응답했다. 안벽 영역에서 이송장비 운영방식 중 효과적인 대안으로는 Pooling 방식인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 및 면담조사의 결과 각 영역별 리엔지니어링 대안의 적용시 시설물의 큰 변화와 많은 투자 없이 리엔지니어링을 추진하는 기술의 우선순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에서는 리엔지니어링 대안을 컨테이너터미널에 적용시 기대효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지는 않았으나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의 실무전문가를 대상으로 리엔지니어링 대안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현장 상황이 고려되어야 하고 체계적인 준비 작업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향후에는 광양항의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별로 구체적인 분석을 통해 맞춤식의 리엔지니어링 방안이 강구되어야만 할 것이다. 이러한 방안을 통해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은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고생산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며, 또한 리엔지니어링 추진을 위한 체계적인 정책 지원이 항만개발계획에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Today all the ports in Northeast Asia concentrate on making their own port as the hub in economy and logistics by infra-intensive investment, dominating investment, developing hinterland, inducing global logistics companies and increasing productivity by port informatization and automation. Even tho...
Today all the ports in Northeast Asia concentrate on making their own port as the hub in economy and logistics by infra-intensive investment, dominating investment, developing hinterland, inducing global logistics companies and increasing productivity by port informatization and automation. Even thought Gwangyang port strengthens its role as a hub port, the competition among ports for securing volumes in Northeast is so severe to cope with. Even more fierce competition is expected in port industry since port operators struggle not only for meeting customers’ needs but attracting new customers Container terminals are required to reduce berth time to deal with bigger-sized vessel and securing throughput. Therefore, terminal operators are trying to improve productivity through automation in port facility, upgrading operating system, facility reallocation and job-training. However it is more important to figure out what is the most required part to make up or improve for productivity improvement beforehand. In this study, re-engineering alternatives are considered as the most desirable measure to improve productivity and service quality which allow Gwangyang port to achieve competitive advantage.
Today all the ports in Northeast Asia concentrate on making their own port as the hub in economy and logistics by infra-intensive investment, dominating investment, developing hinterland, inducing global logistics companies and increasing productivity by port informatization and automation. Even thought Gwangyang port strengthens its role as a hub port, the competition among ports for securing volumes in Northeast is so severe to cope with. Even more fierce competition is expected in port industry since port operators struggle not only for meeting customers’ needs but attracting new customers Container terminals are required to reduce berth time to deal with bigger-sized vessel and securing throughput. Therefore, terminal operators are trying to improve productivity through automation in port facility, upgrading operating system, facility reallocation and job-training. However it is more important to figure out what is the most required part to make up or improve for productivity improvement beforehand. In this study, re-engineering alternatives are considered as the most desirable measure to improve productivity and service quality which allow Gwangyang port to achieve competitive advant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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