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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 리엔지니어링 우선순위 분석 원문보기


윤동하 (순천대학교 대학원 물류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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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동북아 물류중심국가 건설을 위해 항만을 중심으로 국내의 항만을 발전시키고자 항만 시설의 확충을 위한 선점 투자, 항만 배후물류단지의 개발, 글로벌 물류기업의 유치, 항만의 정보화 및 자동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 등 다양한 전략을 추진하여 왔다. 특히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은 동북아지역의 주요 항만으로서의 역할을 한층 강화하고 있으며, 동북아지역은 항만들간의 물동량 확보를 위한 서비스수준 경쟁이 날로 심화되어 가고 있다. 이는 항만의 주요 고객인 선사가 요구하는 서비스 수준의 달성뿐만 아니라 신규 고객확보를 위해 여러 항만들간의 경쟁이 대규모 시설확장으로 이어지고 있어 경쟁력 확보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또한 컨테이너터미널은 최근의 컨테이너 선박의 대형화에 대응해야 하며, 컨테이너 물량확보를 위해 선박의 재항시간을 단축시켜야 하는 상황에 처해 있다. 이를 위해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는 하역시스템의 자동화, 운영시스템의 고도화, 터미널 시설물의 재배치, 운영인력의 재교육 등을 통해 터미널의 생산성을 높이려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경제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컨테이너터미널의 어느 부분을 우선적으로 보완하거나, 개선시켜야 저비용으로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인가를 파악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이 경쟁항만과의 물량확보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서비스 수준 및 생산성 수준을 현재 보다 높이도록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all the ports in Northeast Asia concentrate on making their own port as the hub in economy and logistics by infra-intensive investment, dominating investment, developing hinterland, inducing global logistics companies and increasing productivity by port informatization and automation. Even tho...

주제어

#광양항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동하
학위수여기관 순천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물류학과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ii, 84 p.
키워드 광양항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61423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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