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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의 장비 작업계획 우선순위 분석
A Priority Analysis of Equipment Operation Plan for Container Terminal in Gwangyang Port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7 no.1, 2011년, pp.75 - 94  

윤동하 (순천대학교 물류학과) ,  최용석 (순천대학교 물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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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컨테이너 선박의 대형화, 고속화에 따라서 선사를 유치하기 위한 항만간의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다. 또한 컨테이너터미널의 가장 중요한 고객인 선사뿐만 아니라 다양한 고객인 운송사, 화주 등을 위한 서비스 제공에도 많은 노력을 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본 연구는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에서 추가적인 장비 구입과 새로운 운영시스템으로 전환 보다는 현 작업 조건하에서 터미널 구성원들이 중점을 두고 있는 장비 영역별 생산성 영향 요인들을 조사하고 이러한 요인들의 장비 작업계획 우선순위를 분석하여 생산성 향상을 위한 목표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의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장비 작업계획 우선순위를 분석하기 위하여 각 하역장비 영역과 컨트롤 센터의 애로 공정 및 개선 사항을 분류, 선정하였으며, 여러 기준 하에서 의사결정을 하여야 하므로 다기준의사결정법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AHP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컨테이너터미널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현장 전문가 및 실무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측정 영역에 대한 중요도 평가는 조금씩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야드장비 영역이 상대적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송장비 영역이 가장 낮은 중요도를 보였다. 현재 많은 애로공정이 발생하는 영역이 야드장비 부분이라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측정 지표에 대한 분석 결과에 따르면 야드 장비 영역은 양하작업시 블록 분산 장치, 이송장비 영역은 양 적하에 따른 YT수 적정 배분, 안벽장비 영역은 적하분 리마샤링, 컨트롤센터 영역은 생산성 유지가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산가중치를 반영한 전체 우선순위에서는 양하작업시 블록 분산 장치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 중 1개의 운영사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에서 제시된 생산성 향상을 위한 장비 작업계획 우선순위가 광양항을 대표할 수 없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더 정확한 분석을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표본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우선순위로 확정된 안을 시행할 경우 터미널 내에서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향후 연구가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concerned about applying the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for a priority analysis of equipment operation plan to improve productivity of the container terminal in Gwangyang port. In this study, main elements of container terminal are assumed as into yard equipment area, transport eq...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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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다양한 장비들이 존재하고 있는 컨테이너터미널의 작업조건 하에서 컨테이너터미널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대한 우선순위를 평가하는 AHP 의사결정 모델을 제시하였다. 생산성 향상을 위한 측정영역으로는 야드장비, 이송장비, 안벽장비, C/Center가 선정 되었고, 각 영역에 대한 측정지표는 야드장비 영역은 양하작업시 블록 분산 장치, 반입 베이 POD MIX 최소화, Damage 컨테이너 구분 장치, 이송장비 영역은 양적하에 따른 YT수 적정배분, 적하시 컨테이너번호 확인 철저, YT 위치 실시간 확인, 안벽장비 영역은 적하분 리마샤링, 양하블럭 리마샤링, YT 정위치 준수(Apron), C/C 이동 최소화, C/Center 영역은 생산성 유지, 안전작업 실시, 양․적하 위치 준수로 선정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장비 작업계획 우선순위 분석을 목표로 설정하기 위하여 컨테이너터미널 관련 문헌조사와 실무전문가를 대상으로 측정영역과 측정지표에 대한 의견을 수집하고 선정하였다. 선정된 측정영역과 측정지표를 기초로 하여 <그림 5>와 같이 계층화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컨테이너터미널에서 생산성 향상을 위해 고려하는 추가적인 장비 구입 또는 새로운 운영시스템으로의 전환과 같은 투자위주의 전략보다는 현재의 시스템 및 작업 조건 하에서 터미널 구성원들이 중점을 두고 있는 장비 영역별 생산성 영향 요인들을 조사하고 이러한 요인들의 작업계획 우선순위를 분석하여 생산성 향상을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자 하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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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고현정, "Fuzzy-AHP를 활용한 인도 물류시장 진출사업 우선순위 결정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6집 제2호, 2010, 1-18. 

  2. 박길영, "컨테이너항만의 경쟁력 측정방법 : AHP와 DEA접근",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제21집 제9호, 2005, 133-149. 

  3. 오성동, 박노경, "컨테이너항만의 국제경쟁력분석방법 : DEA접근-생산효율성분석을 중심으로-",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제17집 제1호, 2001, 27-51. 

  4. 원승환, 최상희, "컨테이너터미널 크레인 개발자를 위한 대안 선정 절차",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제32집 제8호, 2008, 621-628. 

  5. 유동호, "컨테이너터미널 작업의 인과관계를 고려한 생산성 측정모델 개발", 동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2007. 

  6. 이석용, 서창갑, "항만유형분류를 통한 국내 컨테이너터미널 효율성 평가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19권 제6호, 2006, 2237-2260. 

  7. 임종섭, "컨테이너터미널의 생산성 측정에 관한 연구", 창업정보학회지, 제5권 제1호, 2002, 195-211. 

  8. 최용석, 원승환, "듀얼트롤리형 컨테이너 크레인의 버퍼공간 분석을 위한 시뮬레이션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제33집 제5호, 2009, 331-337. 

  9.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우리나라 컨테이너부두 생산성 향상방안 연구", 2005. 

  10.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홈페이지. 

  11. Jordan Woodman & Dobson(JWD), "Design Criteria Manual-Pusan Newport Container Terminal Planning Study-", Pusan Newport Co., Ltd. Final Report, 1999. 

  12. Leonardo Ramos Rios & Antonio Carlos Gastaud, "Analysing the Relative Efficiency of Container Terminals of Mercosur Using DEA", Maritime Economics & Logistics, Vol.8, No.4, 2006, 331-346. 

  13. Thomas J. Dowd & Thomas M. Leschin, "Productivity Measurement and Factors Affecting Productivity : A Prospective", Ports & Harbors, 1991. 

  14. Cargo System : http://www.cargosystems.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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