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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유가의 변화가 건화물선 운임에 미치는 영향과 건화물선 운임간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Changes in Oil Price on Dry Bulk Freight Rates and Intercorrelations between Dry Bulk Freight Rate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7 no.2, 2011년, pp.217 - 240  

정상국 (인제대학교 인문사회과학대학 국제경상학부) ,  김성기 (인제대학교 인문사회과학대학 국제경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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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VAR 모형을 이용하여 국제유가가 BDI, 선형에 따라 BCI, BPI 등 3개의 운임 지수에 각각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VECM모형을 이용하여 케이프사이즈와 파나막스 시장 간의 파급효과를 분석하였다. 첫째, VAR모형을 이용하여 국제유가의 변화가 BCI에 미치는 효과는 시차 1기의 경우 통계적으로 정(+)의 유의적인 효과를 갖고, BPI의 경우에는 시차 3기의 경우에만 음(-)의 유의적인 효과를 갖고, BDI 운임지수에 미치는 효과는 시차 1기의 경우 통계적으로 정(+)의 유의적인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격반응함수 분석의 결과는 국제유가의 충격으로부터 BDI의 반응은 약 3개월 정도 지속적으로 상승하다가 이후로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VECM모형을 이용하여 케이프사이즈와 파나막스 시장 간의 파급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BCI와 BPI 운임지수 간에 장기적인 균형관계로부터의 이탈이 발생하는 경우 BPI 운임지수가 감소하는 방향으로 조정되었다. 또한 동태적인 상관관계의 경우 시차 1기의 케이프사이즈 시장에서의 운임이 상승하면 금기의 파나막스 시장에서의 운임이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BCI와 BPI 운임지수간의 동학적인 충격반응함수의 분석으로부터 BCI 운임지수의 충격으로부터 BPI 운임지수의 반응은 약 3개월 정도 가파르게 상승하다가 5개월 이후로는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BPI 운임지수의 충격에 대한 BCI 운임지수의 충격반응의 정도는 매우 작게 나타났으며, 약 3개월 정도 완만하게 상승하다가 이후로 거의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vector autoregressive and vector error correction models in the short-run dynamics are considered to analyze the effect of the changes in international crude oil prices on Baltic dry index, Baltic Capesize index and Baltic Panamax index, and the intercorrelations between Capesize an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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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제유가가 건화물선 운임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를 분석하여 국제유가의 변화가 향후 세계경제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건화물선 운임시장은 해운 시황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수인 발틱건화물선 운임지수와 선형에 따라 케이프선형운임지수, 파나막스선형 운임지수 등 3개의 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국제유가는 두바이 유가를기준으로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변수들 각각에 대해 공적분 관계가 존재하는지의 유무를 검정하였다. 그 결과 국제유가와 운임지수 각각에 대해서 공적분 관계가 없으므로 벡터자기회귀모형을 이용하여 국제유가의 변화가 운임지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국제유가와 운임지수(BDI, BCI, BPI) 각각의 VAR모형 추정결과는 <표 3>에 나타나 있다.
  • 이 연구는 유가의 변화가 거시경제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때 내생성의 문제 (endogenous problem)와 유가 변화의 원인이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하는데서 출발하였다. 내생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그 동안 많은 계량기법들이 개발되었지만 많은 한계를 가지고 있고, 유가변화의 원인에 대해서는 크게 원유에 대한 공급측면에서의 충격과 수요측면에서의 충격으로 나누어 많은 연구가 있지만 역시 한계가 있음을 앞에서 지적하였다.
  • 내생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그 동안 많은 계량기법들이 개발되었지만 많은 한계를 가지고 있고, 유가변화의 원인에 대해서는 크게 원유에 대한 공급측면에서의 충격과 수요측면에서의 충격으로 나누어 많은 연구가 있지만 역시 한계가 있음을 앞에서 지적하였다. 이 연구는 이러한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VAR 모형을 이용하여 국제유가가 해운 시황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BDI, 선형에 따라 BCI, BPI 등 3개의 운임 지수에 각각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또 다른 중요한 분야는 VECM모형을 이용하여 케이프사이즈와 파나막스 시장 간의 파급효과를 분석함으로써 두 시장 간의 동학적인 상호 상관관계를 설명하는 일이었다.
  • 이 연구에서는 변수들 각각에 대해 공적분 관계가 존재하는지의 유무를 검정하였다. 그 결과 국제유가와 운임지수 각각에 대해서 공적분 관계가 없으므로 벡터자기회귀모형을 이용하여 국제유가의 변화가 운임지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사실 유가의 충격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나 이론적인 연구에서의 일반적인 접근은 유가의 외생적인 변화에 대한 각종 거시경제변수들의 반응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은 기본적으로 모든 다른 변수들은 일정하고 유가만 변화한다고 가정하는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확장국면에 있는 경기상황, 인플레이션, 환율변동 또는 이자율의 변화 등과 같은 다른 여러 가지 요인들이 높은 유가의 효과를 배가시킬 뿐만 아니라, 보다 중요한 것은 세계적인 거시경제변수들이 유가를 상승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 단위근 검정결과를 보면 모든 수준변수들은 단위근이 존재한다는 귀무가설(null hypothesis)을 5% 유의수준에서 기각하지 못함으로써 불안정적 시계열인 것으로 나타 났다. 즉, 단위근을 갖는다는 귀무가설을 채택하였다. 그러나 차분변수들은 모두 단위근이 존재한다는 귀무가설이 1% 유의수준 하에서 기각됨으로써 안정적 시계열이라 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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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떤 결과가 시차 1기의 케이프사이즈 시장에서의 운임의 상승은 금기의 파나막스 시장에서의 운임의 상승으로 나타난다는 것인가? VECM의 추정결과는 <표 6>에 나타나 있다. 단기에서의 동태모형의 특성을 갖는 VECM 모형의 추정결과는 먼저 변수사이의 공적분 관계에서 BCI 운임지수의 경우 공적분 계수값이 부(-)이고 5% 유의수준에서 유의적이지 못하였고, BPI 운임지수의 경우에는 공적분 계수값이 5% 유의수준에서 정(+)의 유의적인 결과를 보이고 있다. 이것은 BCI와 BPI 운임지수 간에 장기 적인 균형관계로부터의 이탈이 발생하는 경우 BPI 운임지수는 감소하는 방향으로 조정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BCI와 BPI 운임지수간의 동태적인 상관관계의 경우 BPI 운임지수는 BCI 운임지수의 예측력에 아무런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BCI 운임 지수의 변화가 BPI 운임지수에 미치는 효과는 시차 1의 경우 통계적으로 정(+)의 유의 적인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고 나머지 시차의 경우에는 유의적인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가 의미하는 바는 시차 1기의 케이프사이즈 시장에서의 운임의 상승은 금기의 파나막스 시장에서의 운임의 상승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VAR 모형은 무엇인가? VAR 모형은 경제이론에 의한 선험적 판단을 배제한 상태에서 거시경제 시계열 변수들 간의 상호의존성을 파악하기 위해 Sims(1980)에 의해 개발된 다변수 시계열모형 이다. VAR모형은 기존의 구조방정식과 시계열분석 방법을 결합한 형태로서 각 변수들의 동태적 관계분석에 적합하다는 장점 때문에 경제예측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VAR모형은 어떤 장점 때문에 경제예측에 많이 활용되는가? VAR 모형은 경제이론에 의한 선험적 판단을 배제한 상태에서 거시경제 시계열 변수들 간의 상호의존성을 파악하기 위해 Sims(1980)에 의해 개발된 다변수 시계열모형 이다. VAR모형은 기존의 구조방정식과 시계열분석 방법을 결합한 형태로서 각 변수들의 동태적 관계분석에 적합하다는 장점 때문에 경제예측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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