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벙커가격과 건화물선 지수(Baltic Dry-bulk Index) 간의 비대칭 장기균형 분석
Analysis of Asymmetric Long-run Equilibrium between Bunker Price and BDI(Baltic Dry-bulk Index)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9 no.2, 2013년, pp.63 - 79  

김현석 (한국해양대학교 국제무역경제학부) ,  장명희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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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해운산업의 경기를 나타내는 BDI와 벙커가격의 관계를 비대칭 공적분 모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기존연구는 선형의 공적분 모형을 사용하여 BDI와 국제유가의 관계를 분석하였으나, 본 연구는 기존연구들에서 드러난 BDI와 유가의 상승기와 하락기의 비대칭적인 특징을 적절히 포착할 수 있는 비대칭 모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기존연구에서 제시된 선형모형에 근거한 분석은 두 변수간의 장기균형 관계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본 연구에서 제시한 비대칭 모형을 통해 장기균형 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BDI가 벙커가격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되었으므로 두 변수간의 장기균형 관계는 비대칭 모형을 고려하는 것이 적절한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undamental endeavor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asymmetric relationship between bunker price and Baltic Dry-bulk Index (hereafter BDI). Previous investigations employ linear form based analysis between oil price and BDI but we develop nonlinear and asymmetric cointegration method, whi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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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금융위기 이후 벙커가격과 운임지수간의 패턴에서 변화가 존재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변화에 대하여 BDI와 벙커가격간의 비대칭적인 장기균형 관계가 존재하는지를 분석한다.
  • 최근 해운시황의 급격한 변동성과 국제유가 급등에 따른 선박연료유 가격변동성으로 인해 해운기업은 채산성이 악화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세계경제 불황속에서 해운산업의 경기변동성을 해운기업의 주된 운영비용에 해당하는 선박연료유(벙커) 가격 간의 장기균형 관계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기존 연구들은 발틱건화물운임지수(Baltic Dry-bulk Index, 이하 BDI)와 다양한 거시경제 지표들과의 관련성을 통해 해운시황을 분석하여 왔다(모수원, 2005; 윤성민 등, 2007; 장봉규·양향진, 2005).
  •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BDI와 시장가격 결정에 있어 국제유가와 연관이 높고 해운기업의 주된 운영비용인 선박연료유(벙커)가격과의 비선형·비대칭성을 고려한 비대칭 공적분 검정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 이상과 같은 해운경기와 국제유가에 대한 기존연구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유가변동성 예측에 관한 비대칭성 논의를 확장하고자 한다. 즉, 국제원유가격은 하락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유가에 미치는 영향이 더디게 나타나는 현상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이상과 같은 해운경기와 국제유가에 대한 기존연구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유가변동성 예측에 관한 비대칭성 논의를 확장하고자 한다. 즉, 국제원유가격은 하락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유가에 미치는 영향이 더디게 나타나는 현상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이에 대하여 Bacon(1991)은 “Rocket and Feathers”로 그 행태를 규정하고 있는데, 이는 국제원유가격의 상승과 하락 움직임에 대하여 유가변동이 비대칭적임을 의미한다.

가설 설정

  • 따라서 절편과 기울기를 갖는 식 (1)과 (2)와 같은 ADF와 PP검정결과를 <표 2>에 제시하였다. 단위근 검정결과에 의하면 각 시계열의 수준(level)변수에 대한 ADF 및 PP검정 통계량이 임계치보다 커서 불안정한 시계열로 나타났으나, 1차 차분(difference)한 자료들에 대하여는 모두 1% 유의수준에서 단위근을 갖는다는 귀무가설을 기각한다.
  • 이때, e1t ∼N(0,1), e2t ∼N(0,1)이며, 두 변수 간의 공분산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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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운산업의 경기변동을 예측하기 위한 기존연구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특히, 해운산업의 경기변동을 예측하기 위한 기존연구의 문제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실증분석에서 국제유가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해운경기를 나타내는 BDI 예측에 직접적인 변수라 하기 어렵다. 따라서 BDI와 벙커가격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 적절하다. 둘째, 불안정한 변수들에 대하여 변수의 안정성 확보를 통한 VAR와 VECM 분석 결과들이 혼재되어 나타난다. 기존연구에서 드러난 바와 같이 BDI와 유가는 비선형·비대칭적인 움직임을 보인다. 따라서 비선형·비대칭성을 고려하는 것이 적절한 것으로 사료된다. 마지막으로 기존의 국제유가 분석에서 나타난 과거 유가변동기간을 적절히 고려할 때, 유가 충격이 BDI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와는 반대 방향에서 BDI의 변동성이 벙커가격에 영향을 미치는가? 에 관한 추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BDI와 시장가격 결정에 있어 국제유가와 연관이 높고 해운기업의 주된 운영비용인 선박연료유(벙커)가격과의 비선형·비대칭성을 고려한 비대칭 공적분 검정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해운기업의 채산성이 악화되는 이유는? 최근 해운시황의 급격한 변동성과 국제유가 급등에 따른 선박연료유 가격변동성으로 인해 해운기업은 채산성이 악화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세계경제 불황속에서 해운산업의 경기변동성을 해운기업의 주된 운영비용에 해당하는 선박연료유(벙커) 가격 간의 장기균형 관계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해운산업의 경기를 나타내는 BDI와 벙커가격의 관계 비대칭 공적분 모형을 사용하여 분석 한 결과는? 기존연구는 선형의 공적분 모형을 사용하여 BDI와 국제유가의 관계를 분석하였으나, 본 연구는 기존연구들에서 드러난 BDI와 유가의 상승기와 하락기의 비대칭적인 특징을 적절히 포착할 수 있는 비대칭 모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기존연구에서 제시된 선형모형에 근거한 분석은 두 변수간의 장기균형 관계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본 연구에서 제시한 비대칭 모형을 통해 장기균형 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BDI가 벙커가격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되었으므로 두 변수간의 장기균형 관계는 비대칭 모형을 고려하는 것이 적절한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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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김동헌.황영식, "유가충격과 산업생산 간 관계 분석", 한국경제의 분석, 제18권 제1호, 2012, 55-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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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현석?오용식, "해운선사 주가와 운임지수 BDI 변동성간의 관계 분석", 해운물류연구, 제28권 제4호, 2012, 637-652. 

  4. 모수원, "발틱 건화물운임지수의 변동성과 뉴스충격",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1권 제2호, 2005, 65-79. 

  5. 오선아?허은녕, "국제시장가격변동에 따른 국내석유제품가격의 비대칭분석", 에너지경제연구, 제6권 제1호, 2007, 53-79. 

  6. 윤성민?강상훈?하명신, "국제유가 변동성의 비대칭성과 장기의존성", 산업경제연구, 제20권 제2호, 2007, 1973-1994. 

  7. 이영임?이진, "국내외 유가변화의 대칭성 검정", 경제학연구, 제60권 제2호, 2012, 5-26. 

  8. 장봉규?양항진, "우리나라 해상물동량 추정",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1권 제4호, 2005, 255-274. 

  9. 정상국.김성기, "국제유가의 변화가 건화물선 운임에 미치는 영향과 건화물선 운임간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7권 제2호, 2011, 217-240. 

  10. Bacon, R. W., "Rockets and feathers: asymmetric speed of adjustment of UK retail gasoline prices to cost changes," Energy Economics, Vol.13, 1991, 211-218. 

  11. Cerrato, M., Kim, H. and MacDonald, R., "Three-Regime Asymmetric STAR Modelling and Exchange Rate Reversion," Journal of Money, Credit and Banking, Vol.43, 2010, 1447-1467. 

  12. Engle, R. F. and Granger, C. W. J., "Co-integration and Error Correction: Representation, Estimation and Testing," Econometrica, Vol.155, 1987, 251-276. 

  13. Kapetanios, G., Shin, Y. and Snell, A., "Testing for Cointegration in Nonlinear STAR Error Correction Models," Unpublished Manuscript, Queen Mary University of London, 2003. 

  14. Lee, S. D. and Chang, M. H., "A Study on Economic Operation for Liner-Fleet by Fluctuation of Fuel Oil Price-Focusing on the Case of 'H' Shipping Company," International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35, No.9, 2011, 765-776. 

  15. Nelson, C. R. and Plosser, C. I., "Trends and Random Walks in Macroeconomic Time Series," Journal of Monetary Economics, Vol.10, 1982, 139-162. 

  16. Saikkonen, P. and Choi, I., "Cointegrating Smooth Transition Regressions," Unpublished Manuscript, University of Helsinki, 2001. 

  17. Sollis, R., "Evidence on Purchasing Power Parity from Univariate Models: The Case of Smooth Transition Trend-Stationarity," Journal of Applied Econometrics, Elsevier, Vol.20, No.1, 2005, 79-98. 

  18. Stock, J. and Watson, M., "Forecasting Inflation," Journal of Monetary Economics, Elsevier, Vol.44, No.2, 1999, 293-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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