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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7 no.2, 2011년, pp.355 - 372
하명신 (부경대학교 국제통상학부) , 김철민 (동의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 장병기 (부경대학교 경제학부)
Various incentive policies for transshipment cargo have been enforced without any evaluation of the effectiveness.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effect of volume incentive on container transshipment cargo. To be different from previous studies, this study tries to quantit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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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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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센티브 제도의 실시 목적은? | 동북아 물류중심지가 되겠다는 목표 하에 환적화물유치 증대를 위한 다양한 인센티브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인센티브제도의 실질적인 효과에 대한 검증 없이 경쟁적으로 인센티브만 증가시키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 |
동북아시아 지역은 아직까지 뚜렷한 중심항만이 없는 실정으로 어떤 상황에 있는가? | 특히, 중국은 상하이, 닝보, 칭다오, 다롄, 톈진 등 주요 항만에 대한 항만시설의 확충과 개발로 빠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그러나 동북아시아 지역은 아직까지 뚜렷한 중심항만이 없는 실정이며 중국 동북3성 지역의 환적화물 유치를 두고 한국, 일본, 중국 등이 치열한 화물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우리나라도 한반도를 동북아시아의 물류중심지화 하겠다는 것을 주요 국정지표 중 하나로 설정하고, 부산을 비롯한 국내 항만들을 물류거점항만으로 육성하기 위해 항만개발과 더불어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 |
증가되는 항만 간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해 각종 지원책 및 인센티브 공여가 필요한 측면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물론 증가되는 항만 간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해 각종 지원책 및 인센티브 공여가 필요한 측면이 있다. 선사는 하역료, 배후시장의 규모, 항비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기항지를 결정하는데, 소극적인 고객유치 전략을 구사하거나 마케팅 비용을 줄일 경우 치열한 국제 항만경쟁에서 도태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지원책은 해당 항만의 시장반경을 넓히고 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지, 지원책 공여 그 자체가 목적은 아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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