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1 no.3, 2015년, pp.75 - 91
박길영 (부경대학교 경영대학 국제통상학부) , 하명신 (부경대학교 경영대학 국제통상학부)
This study aims to assess the competitiveness of 30 logistics centers that operate in the hinterland of the North Container Port at Busan New Port. Thirty-two key factors were selected from previous studies to analyze and improve competitiveness and expand business opportunities in the hinterland. 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항만배후단지란 무엇인가? | 항만배후단지는 국내외 항만법과 선행연구에서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는데, 2001년 우리 정부는 항만배후단지 개발 등을 위한 항만법 개정을 통해 기존에 통칭되던 항만배후부지에 대한 명칭을 항만배후단지로 정했다(경성림, 2014:8). 우리나라 항만법 제2조 제7호에 의하면, “항만배후단지란 항만구역에 지원시설 및 항만친수시설을 집단적으로 설치하고 이들 시설의 기능 제고를 위하여 일반업무시설, 판매시설, 주거시설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시설을 설치함으로써 항만의 부가가치와 항만 관련 산업의 활성화를 도모하며 항만을 이용하는 사람의 편익을 꾀하기 위하여 제42조에 따라 지정ㆍ개발하는 일단의 토지”로 규정하고 있다. 항만배후단지에 관한 최근 해외의 동향을 보면, Laetitia Dablance and Jean-Paul Rodrigueb(2014)은 배후지의 역할에 대해 아래와 같이 4가지 형태로 구분하고 있다. | |
항만배후단지의 개발을 위한 정부의 계획은 무엇인가? | 정부는 2020년까지 부산항 신항, 광양항, 인천항, 평택·당진항 주요 4개 항만에 총 242만 5900㎡ 토지를 조성하고, 142만 9000㎡를 공급할 계획이다. 이들 중 부산항 신항의 1종 배후단지 개발 계획은 표 1과 같이 4개 지역에 총 944만 2000㎡를 조성하고, 561만 3000㎡를 공급할 계획으로 있다. | |
기업들이 경영의 지리적 분산과 확대를 촉진시키는 배경은 무엇인가? | 지구촌은 시장의 대형화와 고객요구의 다양성 증가로 인해 국제간의 교역규모는 나날이 증가되어가고 있다. 기업들은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경영의 지리적 분산과 확대를 촉진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계기로 국제분업화와 Supply Chain Mana- gement) 체계는 더욱 확산되고 있다. |
권기준(2013), "AHP분석을 이용한 프랜차이즈 수준 평가 측정항목의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 분석", 외식경영연구, 제16권 제3호, 54.
권재연(2011), "AHP를 이용한 동북아 항만경쟁력 비교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2-55. 72.
경성림(2014), "한.중 항만배후단지의 경쟁요인 비교분석에 관한 연구-한국 광양항과 중국 청도항을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8.103.
김선구.최용석(2013), "SCM 관점의 항만배후단지 성과측정에 관한 연구", 해운물류연구, 제29권 제3호, 555.
김율성.허윤수.이지훈(2010), "부산신항 배후부지 경쟁력 평가모형 개발연구", 부산발전연구원, 정책연구 2010-14.40
김율성.김상열(2011), "항만 배후부지 경쟁력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7호 제4호, 74.
김형근.김근섭.전형모.정경선(2011), "부가가치 창출 극대화를 위한 항만배후단지 발전방안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기본연구2011-09 , 42-51.
박두진(2013), "AHP기법을 활용한 항만물류기업의 직업기 초능력 우선순위 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0권 제1호, 161.
박종화(2010), "AHP 기법에 의한 국토공간정보의 구축방향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69.
송근원.이영(2013), "AHP의 일관성 향상을 위한 척도 재구성", 사회과학연구, 273-277.
성태제(2012), SPSS/AMOS를 이용한 알기 쉬운 통계분석, 학지사, 391-421.
안기명.신영란.손보라(2012), "부산 신항 배후단지의 문제점 진단과 고부가가치화 전략에 관한 연구", 로지스틱연구, 제20권 제4호, 55-69.
윤동하(2013), "컨테이너터미널의 생산성향상 요인과 방안에 관한 연구{, 순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34.
이성우.이홍원.송주미(2013), "우리나라 항만배후단지 경쟁력 강화방안 연구", 해운물류연구, 제29권 특집호, 813-814, 821.
최성희(2010), "항만배후단지 입주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물류학회지, 제20권 제3호, 65-84.
하명신.박경희(2013), 국제물류의 이해, 탑북스, 293-295.
하명신.김철민.장병기(2011), "항만인센티브제도의 효과에 대한 정량적 분석: 부산항을 중심으로",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7집 제2호, 356.
국토해양부 항만정책과(2012), "부산항 항만배후단지 개발 계획"(2012-2020), 5-6.
해양수산부 항만정책과(2014), "1종 항만배후단지 관리 현황".
Ji Ming-Jun& Chu Yan-Ling(2012), "Optimization for Huband-Spoke Port Logistics Network of Dynamic Hinterland," Physics Proceedings, 827-832.
Laetitia Dablanca & Jean-Paul Rodrigueb(2014), "City Logistics: Towards a Global Technology", Transport Research, 1-10.
Satty Kearns(1985), Analytical Planning: The Organiztion of Systems, Pergamon Press, Oxford, 3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