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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신항 북컨테이너 배후단지의 경쟁력 제고 - AHP 기법을 토대로 -
Enhancing Competitiveness of the North Container Hinterland of Busan New Port - Based on AHP method -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1 no.3, 2015년, pp.75 - 91  

박길영 (부경대학교 경영대학 국제통상학부) ,  하명신 (부경대학교 경영대학 국제통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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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컨배후단지의 실제적인 운영 주체인 30개 물류센터를 대상으로 배후단지의 활성화를 위한 경쟁력 향상요인에 대해 물류센터들의 관점에서 평가를 시도했다. 항만 배후단지의 활성화 방안과 경쟁력 강화 등의 선행연구에서 채택했던 주요 경쟁력 요인과 현장의 물류센터 전문가들의 제안을 반영하여 확정한 32개의 경쟁력 향상요인이 구성되었다. 이 요인들에 대해 1-2차에 걸친 요인분석을 통해 타당성 검증과 신뢰도 측정을 실시하였으며, 5개 요인과 15개 세부요인으로 경쟁력 향상요인을 도출하였다. 주요 방법은 북컨 배후단지 물류센터들의 주요 요인과 세부요인에 대한 중요도를 계층분석적 의사결정기법(AHP)에 의해 이루어졌다. 분석 결과는 북컨 배후단지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중요한 요인으로는 글로벌 기업과 전략적 파트너쉽 체결, 항만 물동량, 타 물류업체와의 전략적 제휴, 배후지역과의 연계 인프라와 같은 물동량 확보와 관련된 요인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반면 주변상황 고려 센터의 출. 입구 배치, 항만면적 및 터미널 수, 항로 및 노선 수, 인력공급의 유연성 및 탄력성과 같은 항만배후단지의 기본적인 요인들은 그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ssess the competitiveness of 30 logistics centers that operate in the hinterland of the North Container Port at Busan New Port. Thirty-two key factors were selected from previous studies to analyze and improve competitiveness and expand business opportunities in the hinterland.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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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항만배후단지의 개발에 관한 기존 연구들을 토대로 부산항 신항북컨 배후단지의 현장 관계자들로부터 직접 경쟁력 향상에 관한 요인을 추출하고, 이를 요인분석을 통해 북컨 배후단지의 경쟁력 평가요인을 추출하였다. 연구의 성격상 국내 제1의 항만배후단지인 부산항 신항 북컨배후단지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전략적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통해 추출한 요인으로 계층적의사결정방법(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기법을 사용하여 경쟁력 요인에 관한 중요도의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 또한 현장에 근무하고 있는 물류관계자들의 입장에서 볼 때, 일부 기존 평가요인들이 현 시점에서는 적합하지 못한 요인도 있었기 때문에 기존 요인들을 전면적으로 도입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최근 배후단지의 상황에 맞는 경쟁력 평가요인을 도출하기 위하여 본 연구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부산항 신항의 북컨 항만배후단지에 입주한 물류업체에서 장기간 동종 업종에 근무한 경력이 있는 실무 전문가를 대상으로 기존 경쟁력 요인 중에서 채택 가능한 요인에 대해 자문을 받았으며, 아울러 현장에서 제시한 의견을 반영하여 32개의 경쟁력 향상요인을 중심으로 요인분석 목적의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 본 연구는 부산항 신항의 4개 배후단지 중에서도 가장 먼저 물류센터가 완공되어 운영이 되고 있는 북컨 배후단지에 있는 물류센터들의 입장에서 안정적인 사업 영위를 위해 필요한 경쟁력 요인의 중요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주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AHP기법을 이용하여 부산항 북컨 항만배후단지 경쟁력 평가요인들의 중요도를 분석한 결과, 주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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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만배후단지란 무엇인가? 항만배후단지는 국내외 항만법과 선행연구에서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는데, 2001년 우리 정부는 항만배후단지 개발 등을 위한 항만법 개정을 통해 기존에 통칭되던 항만배후부지에 대한 명칭을 항만배후단지로 정했다(경성림, 2014:8). 우리나라 항만법 제2조 제7호에 의하면, “항만배후단지란 항만구역에 지원시설 및 항만친수시설을 집단적으로 설치하고 이들 시설의 기능 제고를 위하여 일반업무시설, 판매시설, 주거시설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시설을 설치함으로써 항만의 부가가치와 항만 관련 산업의 활성화를 도모하며 항만을 이용하는 사람의 편익을 꾀하기 위하여 제42조에 따라 지정ㆍ개발하는 일단의 토지”로 규정하고 있다. 항만배후단지에 관한 최근 해외의 동향을 보면, Laetitia Dablance and Jean-Paul Rodrigueb(2014)은 배후지의 역할에 대해 아래와 같이 4가지 형태로 구분하고 있다.
항만배후단지의 개발을 위한 정부의 계획은 무엇인가? 정부는 2020년까지 부산항 신항, 광양항, 인천항, 평택·당진항 주요 4개 항만에 총 242만 5900㎡ 토지를 조성하고, 142만 9000㎡를 공급할 계획이다. 이들 중 부산항 신항의 1종 배후단지 개발 계획은 표 1과 같이 4개 지역에 총 944만 2000㎡를 조성하고, 561만 3000㎡를 공급할 계획으로 있다.
기업들이 경영의 지리적 분산과 확대를 촉진시키는 배경은 무엇인가? 지구촌은 시장의 대형화와 고객요구의 다양성 증가로 인해 국제간의 교역규모는 나날이 증가되어가고 있다. 기업들은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경영의 지리적 분산과 확대를 촉진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계기로 국제분업화와 Supply Chain Mana- gement) 체계는 더욱 확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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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권기준(2013), "AHP분석을 이용한 프랜차이즈 수준 평가 측정항목의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 분석", 외식경영연구, 제16권 제3호, 54. 

  2. 권재연(2011), "AHP를 이용한 동북아 항만경쟁력 비교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2-55. 72. 

  3. 경성림(2014), "한.중 항만배후단지의 경쟁요인 비교분석에 관한 연구-한국 광양항과 중국 청도항을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8.103. 

  4. 김선구.최용석(2013), "SCM 관점의 항만배후단지 성과측정에 관한 연구", 해운물류연구, 제29권 제3호, 555. 

  5. 김율성.허윤수.이지훈(2010), "부산신항 배후부지 경쟁력 평가모형 개발연구", 부산발전연구원, 정책연구 2010-14.40 

  6. 김율성.김상열(2011), "항만 배후부지 경쟁력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7호 제4호, 74. 

  7. 김형근.김근섭.전형모.정경선(2011), "부가가치 창출 극대화를 위한 항만배후단지 발전방안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기본연구2011-09 , 42-51. 

  8. 박두진(2013), "AHP기법을 활용한 항만물류기업의 직업기 초능력 우선순위 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0권 제1호, 161. 

  9. 박종화(2010), "AHP 기법에 의한 국토공간정보의 구축방향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69. 

  10. 송근원.이영(2013), "AHP의 일관성 향상을 위한 척도 재구성", 사회과학연구, 273-277. 

  11. 성태제(2012), SPSS/AMOS를 이용한 알기 쉬운 통계분석, 학지사, 391-421. 

  12. 안기명.신영란.손보라(2012), "부산 신항 배후단지의 문제점 진단과 고부가가치화 전략에 관한 연구", 로지스틱연구, 제20권 제4호, 55-69. 

  13. 윤동하(2013), "컨테이너터미널의 생산성향상 요인과 방안에 관한 연구{, 순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34. 

  14. 이성우.이홍원.송주미(2013), "우리나라 항만배후단지 경쟁력 강화방안 연구", 해운물류연구, 제29권 특집호, 813-814, 821. 

  15. 최성희(2010), "항만배후단지 입주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물류학회지, 제20권 제3호, 65-84. 

  16. 하명신.박경희(2013), 국제물류의 이해, 탑북스, 293-295. 

  17. 하명신.김철민.장병기(2011), "항만인센티브제도의 효과에 대한 정량적 분석: 부산항을 중심으로",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7집 제2호, 356. 

  18. 국토해양부 항만정책과(2012), "부산항 항만배후단지 개발 계획"(2012-2020), 5-6. 

  19. 해양수산부 항만정책과(2014), "1종 항만배후단지 관리 현황". 

  20. Ji Ming-Jun& Chu Yan-Ling(2012), "Optimization for Huband-Spoke Port Logistics Network of Dynamic Hinterland," Physics Proceedings, 827-832. 

  21. Laetitia Dablanca & Jean-Paul Rodrigueb(2014), "City Logistics: Towards a Global Technology", Transport Research, 1-10. 

  22. Satty Kearns(1985), Analytical Planning: The Organiztion of Systems, Pergamon Press, Oxford,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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